싱글뷰 캠페인 코드 규칙


싱글뷰 캠페인 코드 명명 규칙 최종수정일: 2021 02 05

싱글뷰 캠페인 코드를 Google Analytics Enhanced Ecommerce와 함께
사용하시면 아래와 같은 질문에 더 빠르고 정확하게 답할 수 있습니다.

현실의 질문 예시

*. 구글과 페이스북의 성과를 비교해 주세요.
*. 남은 예산을 CPC에 투자해야 할까요? 바이럴에 투자해야 할까요?
*. 내 브랜드가 유료광고/바이럴을 잘하고 있나요? 개선 사항을 말해 주세요.
*. PC에서의 성과를 잘 챙기고 있나요? MOB은 부족한 점이 없나요?f

공통 기초

URL 방식의 추적코드는 웹 광고 성과를 웹 사이트에서 추적할 때만 작동합니다.
앱과 웹의 성과 추적은 다른 방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전형적인 Google Analytics 추적 URL은 5개의 요소로 구성됩니다.

  • ① http://sample.com: 홈페이지 주소
  • ② utm_source=google: 광고 매체 제공사 이름, 검색엔진명, 사이트명
    GA가 일부 유명 제공사의 이름은 자동 분류합니다.
    따라서 유명 제공사의 이름을 임의로 정의하면 GA의 자동 분류 체계와 경쟁하고, 보고서가 혼란스러워질 수 있습니다.
  • ③ utm_medium=cpc: GA가 일부 매체의 이름은 자동 분류합니다.
    따라서 주요 매체의 이름을 임의로 정의하면 GA의 자동 분류 체계와 경쟁하고, 보고서가 혼란스러워질 수 있습니다.
  • ④ utm_campaign=GG_PS_CPC_M_00_00: 운영자가 생각하는 캠페인 구조를 나타냅니다.
  • ⑤ utm_term=shoes: 운영자가 키워드를 명시할 수 있는 경우 이용합니다.
    특히 CPC 캠페인은 이 항목을 반드시 이용해야 성과를 정확히 추적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utm_campaign의 싱글뷰 코드 체계

① 매체의 기술적 표시 영역

  • GG 영역: 서비스 제공사 식별 코드
       NV: naver
       GG: google
       YT: youtube
       FB: facebook
       IG: instagram
       KKO: kakao
       MOBION: mobon
       그외 소규모 매체는 자유롭지만 일관되게 정의
  • PS 영역: Paid search와 Natural search 식별 코드
       PS: paid search
       NS: natural search
       PNS: paid natural search
       SNS: social network service
  • CPC 영역: 매체 종류 식별 코드
       CPC: 클릭당 과금, 언제나 멈출 수 있는 변동비 캠페인
       DISP: 고정비용 캠페인
       REF: 유료 블로거, 카페 등 일반적인 클릭 유도 캠페인

② 캠페인 문맥 표시 영역

  • EXAMPLE: 주요 문맥 식별 코드
  • 첫번째 00: 하위 문맥 식별 코드
  • 두번째 00: 최하위 문맥 식별 코드

일반 작명 규칙

  • 캠페인 코드는 광고주 측 담당자와 대행사 측 AE 관점을 동시에 고려해야 합니다.
  • 하지만 캠페인의 수익률 성과를 중시한다면 광고주 측 담당자의 관점을 더 많이 고려해야 합니다.
  • 최상위 의사 결정을 위한 분석은 일반적으로 utm_source 수준의 비교부터 시작됩니다.
    예를 들어, 구글과 페이스북의 광고 성과는 어떻게 다른가? 와 같은 질문입니다.
  • 최상위 의사 결정을 위한 분석의 또 다른 진입점은 utm_medium 수준의 비교입니다.
    예를 들어, CPC와 DISPLAY 광고 성과는 어떻게 다른가? 와 같은 질문입니다.
  • 캠페인 코드는 영문 대문자와 숫자만 사용하세요. 빈칸을 입력하면 안됩니다.
    캠페인 코드는 개별적이고 단일한 키워드나 단일 페이지의 컨텐츠를 상징하는 것보다,
    키워드 그룹이나 페이지 컨텐츠 그룹을 상징하는 것이 분석에 더 좋습니다.
  • 5개의 _ 를 캠페인 코드의 구분자로 사용해서 캠페인 코드가 반드시 6개의 요소로 분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캠페인 코드의 의미는 다양한 트래픽의 출처 사이에서 균형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 캠페인 코드는 의미를 상실하지 않는 최소 글자수를 유지해야 합니다.
    글자수가 길면 여러 웹서비스를 이동하며 문자열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 여러 캠페인 코드의 작명 규칙은 하나의 관점, 주로 목표 키워드의 의미로 형성되어야 합니다.
  • 여러 캠페인 코드가 서로 중첩되거나 재귀적으로 구성되면 봇이 해석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개별 캠페인 코드는 단편적이고 지엽적인 의미를 지녀여야 합니다.

네이버 코드 체계

네이버라는 utm_source에는 매우 다양한 utm_medium이 존재하기 때문에 코드 체계도 가장 다양합니다.

NV_PS_CPC_: 네이버 파워링크 캠페인의 무조건적인 prefix입니다.
   URL 예시 https://test.com/?utm_source=naver&utm_medium=cpc&utm_campaign=NV_PS_CPC_DETAILS_SEAT_01&utm_term=키워드

NV_PS_DISP_BRS_: 네이버 브랜드 검색 페이지의 무조건적인 prefix입니다.
   예외적으로 NV_PS_DISP_BRS_PC와 NV_PS_DISP_BRS_MOB의 5개 요소 체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URL 예시 https://test.com/?utm_source=naver&utm_medium=display&utm_campaign=NV_PS_DISP_BRS_PC

NV_PNS_REF_: 네이버 유료 블로그 홍보 컨텐츠 등에 적용하는 무조건적인 prefix입니다.
   NV_PNS_REF_BL_ 은 블로그 홍보 컨텐츠의 CTA 버튼 적용하는 prefix입니다.
   NV_PNS_REF_CF_ 은 카페 홍보 컨텐츠의 CTA 버튼 적용하는 prefix입니다. 카페 운영진의 제재로 적용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NV_PNS_REF_KIN_ 은 지식인 홍보 컨텐츠의 CTA 버튼 적용하는 prefix입니다. 네이버의 제재로 적용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URL 예시 https://test.com/?utm_source=naver&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NV_PNS_REF_BL_SUMMER_00


구글 코드 체계

구글이라는 utm_source에는 현실적으로 PS 개열의 캠페인 코드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GG_PS_CPC_: 구글 애즈의 모든 CPC 키워드 캠페인의 무조건적인 prefix입니다.
   URL 예시 http://test.com/?utm_source=google&utm_medium=cpc&utm_campaign=GG_PS_CPC_CONCENTRATION_00_00&utm_term=키워드

GG_PS_DISP_: 구글 애즈의 모든 GDN 캠페인의 무조건적인 prefix입니다.
    특히 GDN 리마케팅 캠페인은 GG_PS_DISP_RMK_, GG_PS_DISP_GDNRMK_ 중 하나의 prefix를 사용해야 합니다.
    리마케팅 캠페인은 4번째 캠페인 식별자 요소에 _RMK_ 항목을 기입하면 싱글뷰봇이 branded session의 성과로 분류해서 집계합니다.
   URL 예시 http://test.com/?utm_source=google&utm_medium=cpc&utm_campaign=GG_PS_CPC_GDN_WIPES_00
   URL 예시 http://test.com/?utm_source=google&utm_medium=cpc&utm_campaign=GG_PS_CPC_GDNRMK_WIPES_00
   URL 예시 http://test.com/?utm_source=google&utm_medium=cpc&utm_campaign=GG_PS_CPC_GDN_RMK_WIPES

YT_PS_CPC_: 유튜브 캠페인의 모든 CPC 상품에 적용하는 무조건적인 prefix입니다.
   URL 예시 http://test.com/?utm_source=youtube&utm_medium=cpc&utm_campaign=YT_PS_CPC_WIPES_KITCHEN_00

YT_PS_DISP_: 유튜브 캠페인의 모든 노출 당 과금 캠페인에 적용하는 무조건적인 prefix입니다.
   URL 예시 http://test.com/?utm_source=youtube&utm_medium=display&utm_campaign=YT_PS_DISP_WIPES_KITCHEN_00
트루뷰와 같은 유튜브의 고유한 정책으로 캠페인을 더 세분화해야 하는 경우에는
6번째 chunk를 _(언더바)가 아닌 -(하이픈)으로 구분하여 확장합니다.
   URL 예시 http://test.com/?utm_source=youtube&utm_medium=display&utm_campaign=T_PS_DISP_MULTIACT_TUKBOKI_TRV02-INTEREST-EXT-EXT


FB 코드 체계

페이스북이라는 utm_source는 Instagram과 모호하게 같이 운영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FB_PS_CPC_: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모든 아웃링크 광고 캠페인을 구분없이 사용할 때 무조건적인 prefix입니다.
   URL 매개 변수 입력란 예시 utm_source=facebook&utm_medium=social&utm_campaign=FB_PS_CPC_NPD_WIPES_00

FBIG_PS_CPC_: 페이스북의 모든 아웃링크 광고 캠페인을 인스타그램의 아웃링크 광고와 구분할 때 사용하는 무조건적인 prefix입니다.
   URL 매개 변수 입력란 예시 utm_source=facebook&utm_medium=social&utm_campaign=FBIG_PS_CPC_NPD_WIPES_00

IG_PS_CPC_: 인스타그램의 모든 아웃링크 광고 캠페인을 구분할 때 사용하는 무조건적인 prefix입니다.
   URL 매개 변수 입력란 예시 utm_source=instagram&utm_medium=social&utm_campaign=IG_PS_CPC_NPD_WIPES_00

그 외: 페이스북은 여러 가지 매체를 지속적으로 시도하기 때문에, 기본 규칙으로 처리할 수 없는 낯선 매체는 추가 논의해야 합니다.

MOBON 코드 체계

모비온이라는 utm_source는 CPC인지 DISP인지 모호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MBO_PS_CPC_: CPC로 사용할 때 prefix입니다.
   URL 매개 변수 입력란 예시 utm_source=mobon&utm_medium=cpc&utm_campaign=MBO_PS_CPC_NPD_WIPES_00

MBO_PS_DISP_: DISP로 사용할 때 prefix입니다.
   URL 매개 변수 입력란 예시 utm_source=mobon&utm_medium=display&utm_campaign=MBO_PS_DISP_NPD_WIPES_00

그 외: 모비온은 매체 특징이 모호하기 때문에 기본 규칙으로 처리할 수 없는 낯선 매체는 추가 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