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뷰 캠페인 코드 명명 규칙
최종수정일: 2019 10 11

싱글뷰 캠페인 코드를
Google Analytics Enhanced Ecommerce와 함께
사용하시면 아래와 같은 질문에
더 빠르고 정확하게 답할 수 있습니다.

현실의 질문 예시

*. 구글과 페이스북의 성과를 비교해 주세요.
*. 남은 예산을 CPC에 투자해야 할까요? 바이럴에 투자해야 할까요?
*. 내 브랜드가 유료광고/바이럴을 잘하고 있나요? 개선 사항을 말해 주세요.
*. PC에서의 성과를 잘 챙기고 있나요? MOB은 부족한 점이 없나요?

이러한 질문의 답을 찾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지만, 싱글뷰의 캠페인 코드 규칙과
Google Analytics를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가장 경제적이고 정확한 장점이 있습니다.


공통 기초

URL 방식의 추적코드는 웹 광고 성과를 웹 사이트에서 추적할 때만 작동합니다.
앱과 웹의 성과 추적은 다른 방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전형적인 Google Analytics 추적 URL은 5개의 요소로 구성됩니다.

  • ① http://sample.com: 홈페이지 주소
  • ② utm_source=google: 광고 매체 제공사 이름, 검색엔진명, 사이트명
    GA가 일부 유명 제공사의 이름은 자동 분류합니다.
    따라서 유명 제공사의 이름을 임의로 정의하면 GA의 자동 분류 체계와 경쟁하고, 보고서가 혼란스러워질 수 있습니다.
  • ③ utm_medium=cpc: GA가 일부 매체의 이름은 자동 분류합니다.
    따라서 주요 매체의 이름을 임의로 정의하면 GA의 자동 분류 체계와 경쟁하고, 보고서가 혼란스러워질 수 있습니다.
  • ④ utm_campaign=GG_PS_CPC_M_00_00: 운영자가 생각하는 캠페인 구조를 나타냅니다.
  • ⑤ utm_term=shoes: 운영자가 키워드를 명시할 수 있는 경우 이용합니다.
    특히 CPC 캠페인은 이 항목을 반드시 이용해야 성과를 정확히 추적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utm_campaign의 싱글뷰 코드 체계


  • ① 매체의 기술적 표시 영역
    *. GG 영역: 서비스 제공사 식별 코드
       NV: naver
       GG: google
       YT: youtube
       FB: facebook
       IG: instagram
       DAUM: daum
       그외 소규모 매체는 자유롭지만 일관되게 정의
    *. PS 영역: Paid search와 Natural search 식별 코드
       PS: paid search
       NS: natural search
       PNS: paid natural search
       SNS: social network service
    *. CPC 영역: 매체 종류 식별 코드
       CPC: 클릭당 과금, 언제나 멈출 수 있는 변동비 캠페인
       DISP: 고정비용 캠페인
       REF: 유료 블로거, 카페 등 일반적인 클릭 유도 캠페인
  • ② 캠페인 문맥 표시 영역
    *. EXAMPLE: 주요 문맥 식별 코드
    *. 첫번째 00: 하위 문맥 식별 코드
    *. 두번째 00: 최하위 문맥 식별 코드
  • 일반 작명 규칙
    *. 캠페인 코드는 광고주 측 담당자와 대행사 측 AE 관점을 동시에 고려해야 합니다.
    *. 하지만 캠페인의 수익률 성과를 중시한다면 광고주 측 담당자의 관점을 더 많이 고려해야 합니다.
    *. 최상위 의사 결정을 위한 분석은 일반적으로 utm_source 수준의 비교부터 시작됩니다.
       예를 들어, 구글과 페이스북의 광고 성과는 어떻게 다른가? 와 같은 질문입니다.
    *. 최상위 의사 결정을 위한 분석의 또 다른 진입점은 utm_medium 수준의 비교입니다.
    예를 들어, CPC와 DISPLAY 광고 성과는 어떻게 다른가? 와 같은 질문입니다.
    *. 캠페인 코드는 영문 대문자와 숫자만 사용하세요. 빈칸을 입력하면 안됩니다.
       캠페인 코드는 개별적이고 단일한 키워드나 단일 페이지의 컨텐츠를 상징하는 것보다,
    키워드 그룹이나 페이지 컨텐츠 그룹을 상징하는 것이 분석에 더 좋습니다.
    *. 5개의 _ 를 캠페인 코드의 구분자로 사용해서 캠페인 코드가 반드시 6개의 요소로 분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캠페인 코드의 의미는 다양한 트래픽의 출처 사이에서 균형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 캠페인 코드는 의미를 상실하지 않는 최소 글자수를 유지해야 합니다.
       글자수가 길면 여러 웹서비스를 이동하며 문자열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 여러 캠페인 코드의 작명 규칙은 하나의 관점, 주로 목표 키워드의 의미로 형성되어야 합니다.
    *. 여러 캠페인 코드가 서로 중첩되거나 재귀적으로 구성되면 봇이 해석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개별 캠페인 코드는 단편적이고 지엽적인 의미를 지녀여야 합니다.


네이버 코드 체계

네이버라는 utm_source에는 매우 다양한 utm_medium이 존재하기 때문에 코드 체계도 가장 다양합니다.
NV_PS_CPC_: 네이버 파워링크 캠페인의 무조건적인 prefix입니다.
   URL 예시 https://test.com/?utm_source=naver&utm_medium=cpc&utm_campaign=NV_PS_CPC_DETAILS_SEAT_01&utm_term=키워드
NV_PS_DISP_BRS_: 네이버 브랜드 검색 페이지의 무조건적인 prefix입니다.
   예외적으로 NV_PS_DISP_BRS_PC와 NV_PS_DISP_BRS_MOB의 5개 요소 체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URL 예시 https://test.com/?utm_source=naver&utm_medium=display&utm_campaign=NV_PS_DISP_BRS_PC
NV_PNS_REF_: 네이버 유료 블로그 홍보 컨텐츠 등에 적용하는 무조건적인 prefix입니다.
   NV_PNS_REF_BL_ 은 블로그 홍보 컨텐츠의 CTA 버튼 적용하는 prefix입니다.
   NV_PNS_REF_CF_ 은 카페 홍보 컨텐츠의 CTA 버튼 적용하는 prefix입니다. 카페 운영진의 제재로 적용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NV_PNS_REF_KIN_ 은 지식인 홍보 컨텐츠의 CTA 버튼 적용하는 prefix입니다. 네이버의 제재로 적용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URL 예시 https://test.com/?utm_source=naver&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NV_PNS_REF_BL_SUMMER_00


구글 코드 체계

구글이라는 utm_source에는 현실적으로 PS 개열의 캠페인 코드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GG_PS_CPC_: 구글 애즈의 모든 CPC 키워드 캠페인의 무조건적인 prefix입니다.
   URL 예시 http://test.com/?utm_source=google&utm_medium=cpc&utm_campaign=GG_PS_CPC_CONCENTRATION_00_00&utm_term=키워드
GG_PS_DISP_: 구글 애즈의 모든 GDN 캠페인의 무조건적인 prefix입니다.
    특히 GDN 리마케팅 캠페인은 GG_PS_DISP_RMK_, GG_PS_DISP_GDNRMK_ 중 하나의 prefix를 사용해야 합니다.
    리마케팅 캠페인은 4번째 캠페인 식별자 요소에 _RMK_ 항목을 기입하면 싱글뷰봇이 branded session의 성과로 분류해서 집계합니다.
   URL 예시 http://test.com/?utm_source=google&utm_medium=cpc&utm_campaign=GG_PS_CPC_GDN_WIPES_00
   URL 예시 http://test.com/?utm_source=google&utm_medium=cpc&utm_campaign=GG_PS_CPC_GDNRMK_WIPES_00
   URL 예시 http://test.com/?utm_source=google&utm_medium=cpc&utm_campaign=GG_PS_CPC_GDN_RMK_WIPES
YT_PS_CPC_: 유튜브 캠페인의 모든 CPC 상품에 적용하는 무조건적인 prefix입니다.
   URL 예시 http://test.com/?utm_source=youtube&utm_medium=cpc&utm_campaign=YT_PS_CPC_WIPES_KITCHEN_00
YT_PS_DISP_: 유튜브 캠페인의 모든 노출 당 과금 캠페인에 적용하는 무조건적인 prefix입니다.    URL 예시 http://test.com/?utm_source=youtube&utm_medium=display&utm_campaign=YT_PS_DISP_WIPES_KITCHEN_00


FB 코드 체계

페이스북이라는 utm_source는 Instagram과 모호하게 같이 운영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FB_PS_CPC_: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모든 아웃링크 광고 캠페인을 구분없이 사용할 때 무조건적인 prefix입니다.
   URL 매개 변수 입력란 예시 utm_source=facebook&utm_medium=social&utm_campaign=FB_PS_CPC_NPD_WIPES_00
FBIG_PS_CPC_: 페이스북의 모든 아웃링크 광고 캠페인을 인스타그램의 아웃링크 광고와 구분할 때 사용하는 무조건적인 prefix입니다.
   URL 매개 변수 입력란 예시 utm_source=facebook&utm_medium=social&utm_campaign=FBIG_PS_CPC_NPD_WIPES_00
IG_PS_CPC_: 인스타그램의 모든 아웃링크 광고 캠페인을 구분할 때 사용하는 무조건적인 prefix입니다.
   URL 매개 변수 입력란 예시 utm_source=instagram&utm_medium=social&utm_campaign=IG_PS_CPC_NPD_WIPES_00
그 외: 페이스북은 여러 가지 매체를 지속적으로 시도하기 때문에, 기본 규칙으로 처리할 수 없는 낯선 매체는 추가 논의해야 합니다.

지금 무료 상담을 신청하세요.

귀하의 사업이 새로운 동력을 찾을 수 있는 정확한 첫걸음을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상담 신청하기

Google Analytics는 사이트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알려줍니다.

싱글뷰는 구체적인 사업 계획으로 바꿔드립니다.

지금 문의해 보세요.

무료 상담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