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4

by singleview.co.kr posted Sep 04,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Universal Analytics는

session base의 Analytics였습니다.

 

하지만

Google Analytics 4는

event base의 Analytics로 변신했습니다.

 

그래서

Google Analytics 4를 이해하는 노력은

Google Analytics 4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본 혹은 사용자 정의 이벤트를

이해하는 것과 거의 동일합니다.

 

오늘은 Google Analytics 4의

Recommended Events를 다루는 방법을

함께 알아 보겠습니다.

 

만약

Google Analytics 4의

Recommended Events와

Enhanced measurement의 차이를

정확히 설명하실 수 없다면

 

이전 포스팅을 한번 더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가기

 

1. Recommended Events는?

 

매우 쉽게 말해,

Google Analytics 4가

여러분이 따르기를 바라며

권고하는 이벤트 명칭 목록입니다.

 

그래서

Automatically collected events와

Enhanced measurement를 살펴봐도

여러분의 의도에 맞는 이벤트 이름과

파라미터 값을 찾을 수 없는 경우에는

 

바로 Custom events를 선택하시지 말고

Google Analytics 4가 제공하는

Recommended Events 목록을 살펴봐야 합니다.

 

알파벳 순서로 정렬된

간략한 이벤트 설명을 살펴보세요.

 

아래의 목록에서 여러분의 의도에 맞는

Recommended Events를 찾을 수 없는 경우에만

Custom Events를 사용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add_payment_info (결제 수단 정보를 입력함).

파라미터: coupon, currency, items, payment_type, value.

 

add_shipping_info (배송 정보를 입력함).

파라미터: coupon, currency, items, shipping_tier, value.

 

add_to_cart (상품을 장바구니에 넣음).

파라미터: currency, items, value.

 

add_to_wishlist (상품을 찜함).

파라미터: currency, items, value.

 

begin_checkout (결제 절차를 시작함).

파라미터: coupon, currency, items, value.

 

earn_virtual_currency (포인트, 코인, 점수 등의 가상화폐를 취득함).

파라미터: virtual_currency_name, value.

 

generate_lead (문의를 등록함).

파라미터: value, currency.

 

join_group (그룹 가입함).

파라미터: group_id.

 

level_end (게임의 특정 레벨을 완료함).

파라미터: level_name, success.

 

level_start (게임의 특정 레벨을 시작함).

파라미터: level_name.

 

level_up (게임의 특정 레벨로 승급함).

파라미터: character, level.

 

login (로그인함).

파라미터: method.

 

post_score (자신의 점수를 등록함).

파라미터: level, character, score.

 

purchase (상품을 구매함).

파라미터: affiliation, coupon, currency, items, transaction_id, shipping, tax, value.

 

refund (환불 요청함).

파라미터: affiliation, coupon, currency, items, transaction_id, shipping, tax, value.

 

remove_from_cart (장바구니에서 상품 삭제함).

파라미터: currency, items, value.

 

search (사이트내 검색 기능을 실행함).

파라미터: search_term.

 

select_content (컨텐츠를 선택함).

파라미터: content_type, item_id.

 

select_item (상품 카탈로그에서 상품을 선택함).

파라미터: items, item_list_name, item_list_id.

 

select_promotion (할인 프로모션을 선택함).

파라미터: items, promotion_id, promotion_name, creative_name, creative_slot, location_id.

 

share (컨텐츠를 공유함).

파라미터: content_type, item_id.

 

sign_up (회원 가입함).

파라미터: method.

 

spend_virtual_currency (포인트, 코인, 점수 등의 가상화폐를 사용함).

파라미터: item_name, virtual_currency_name, value.

 

tutorial_begin (온라인 교육 과정을 시작함).

파라미터 없음.

 

tutorial_complete (온라인 교육 과정을 종료함).

파라미터 없음.

 

unlock_achievement (특정 아이템을 취득함).

파라미터: achievement_id.

 

view_cart (장바구니 목록을 확인함).

파라미터: currency, items, value.

 

view_item (상품 상세 정보를 확인함).

파라미터: currency, items, value.

 

view_item_list (상품 카탈로그를 확인함).

파라미터: items, item_list_name, item_list_id.

 

view_promotion (프로모션 정보를 확인함).

파라미터: items, promotion_id, promotion_name, creative_name, creative_slot, location_id.

 

2. Google Analytics 4는 event base의 Analytics입니다.

 

본 포스팅의 시작 문장을 반복하는 이유는

이것이 Universal Analytics와 가장 큰 차이점이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해,

여러분의 의도에 가장 가까운 이벤트 정의를 먼저 찾도록

Google Analytics 4가 미리 준비해 놓은 목록에서

Recommend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Universal Analytics에서

회원가입 이벤트를 추적하고 싶다면

여러분께서 아래의 ga()를 호출하고

Universal Analytics에서 전송한 문자열을

자유롭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universal_analytics_events_model.png

 

Java Script만 능숙하게 다룰 수 있다면

매우 간단하고 직관적이죠.

 

ga('send', 'event', {

    'eventCategory': sEventCategory,   // Required.

    'eventAction': sEventAction,      // Required.

    'eventLabel': sEventLabel,

    'nonInteraction': boolean // true indicates that the event hit will not be used in bounce-rate calculation.

});

 

그러나 

Google Analytics 4에서는 1항에서 안내해 드린

Recommended Events 목록에서

여러분의 의도에 가장 가까운 이벤트 정의를 먼저 찾도록

Google Analytics 4가 Recommend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Google Analytics 4에서

구매완료 이벤트를 추적하고 싶다면

 

Google Analytics 4에서 

Recommended Events를 활용하는 방법 중 하나는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gtag()를 호출하는 것입니다.

 

gtag('event', 'purchase', {

    currency: 'KRW',

    transaction_id: nOrderSrl,

    value: nRevenue,

    affiliation: _g_sAffiliation,

    coupon: sCoupon,

    shipping: nShippingCost,

    tax: nTaxAmnt,

    items: aProductInfo

});

 

위와 같은 방식으로 전송한 후에

Engagement -> Events 보고서를 확인하면

 

Automatically collected events와

Enhanced measurement와 같이

Recommended event가 표시됩니다.

 

GA4_recommended_events_table.png

 

Google Analytics 4의 데이터 모델이 매우 유연하기 때문에

여러분이 원한다면 예를 들어,

purchase라는 recommended 명칭을 무시하고

purchased 라는 명칭을 전송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Google Analytics 4는

자신들이 제공하는 Recommended Events 목록에서

여러분의 의도에 가장 가까운 이벤트 정의를 먼저 찾고

발견했다면 임의로 만들지 말고

Recommended Events를 사용하라고

Recommend하는 것입니다.

 

이제 

Recommended Events 라는 명칭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셨을 것입니다.

 

구글 테크독을 읽어보면

이벤트 명칭을 Recommend하는 이유가

머신러닝 등에 활용하기 위해서라는데...

뭘 어떻게 활용할지는 아직 모호합니다.

 

참고로,

Google Tag Manager로 

Recommended Events를 구현하는 방법은

본 포스팅에서는 일단 생략하겠습니다.

 

3. Recommended events부터는 디버깅도구를 활용해야 합니다.

 

사이트에 기본적으로 전송되는

Automatically collected events와

Enhanced measurement가 매우 다양하고 많다면

 

Google Analytics 4의

이번에 처음 혹은 매우 가끔 전송되는

Recommended events는

여러가지 다양한 이유로 인해

Realtime 보고서에 누락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Google Analytics 4의

DebugView를 이해하시면

 

다음 포스팅에서 다룰 Custom event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4의 DebugView를 이용하려면

기본적으로 Chrome 브라우저와 

Chrome 확장 프로그램인

Google Analytics Debugger가 필요합니다.

 

Chrome 브라우저를 통해

아래의 페이지에 접근하시면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Google_Analytics_Debugger_extension.png

 

크롬에서 Google Analytics Debugger 설치하러 가기

 

여러분의 크롬 브라우저에 설치하면

아래와 같이 상단의 태스크 바에

확장 프로그램 실행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확장 프로그램을 활성화한 후

 

Google_Analytics_Debugger_extension_activated.png

 

Google Analytics 4의 Recommended event를

trigger 하는 페이지에 접속해보세요.

 

event trigger가 잘 작동한다면

전송한 Recommended event가 실시간으로 표시됩니다.

 

해당 event를 클릭하면

함께 전송된 param 값도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event trigger를 실행시켜도

DebugView에 표시되지 않으면

뭔가 잘못된 것이라는 증거입니다.

 

GA4_DebugView.png

 

DebugView의 타임라인을 보시면

EEC_Purchase_Order ID:20 과

EEC_Chceckout Stop2_setl o... 라는

지금까지 보셨던 적이 없는

event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독특한 명칭의 event가

바로 Custom events입니다.

 

본 연재의 시작인 아래의 포스팅에서 다루었던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1

 

Universal Analytics에서 아래와 같이 

ga()를 사용하여 전송한 user defined event와

기능적으로 가장 비슷한 event입니다.

 

ga('send', 'event', {

    'eventCategory': sEventCategory,   // Required.

    'eventAction': sEventAction,      // Required.

    'eventLabel': sEventLabel,

    'nonInteraction': boolean // true indicates that the event hit will not be used in bounce-rate calculation.

});

 

안타깝게도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Google Analytics 4의 Custom event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Google Analytics 4의 event model을 이해하기 위해서

Universal Analytics의 event model부터

장황한 논의를 시작한 이유는

 

현재 구글에서도

Google Analytics 4와 Universal Analytics를

병행하라고 권고하기 때문입니다.

 

서로 완전히 다른 지표라면 차라리 안 헷갈리겠지만

조금씩 다른 지표들을 원리를 모르고 관찰하시면

지옥의 야근 주간을 맞이하실 수 밖에 없습니다.

 

어쨌든 이제 중반부를 넘어섰습니다.

 

조금만 더 힘을 내세요.

 

다음 포스팅 보러가기


Articles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