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이번 포스팅에서는 

Google Analytics 4의 이벤트 추적과 수집 기능을

자세하게 알아 보겠습ㄴ다.

 

사실 이전의 두 포스팅은

Google Analytics 4의 이벤트 추적 기능을 

본격적으로 살펴보기 위한

워밍업이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저희가 살펴본 바로는

Universal Analytics와 Google Analytics 4의

가장 핵심적인 차이는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4를 도입한 이후부터는

Analytics와 관련된 업무로

더 이상 개발팀과 마케팅팀이 갈등하지 않길 바란다.

 

최소한 Analytics와 관련된 업무에서

개발팀은 예전만큼 중요하지 않다.

 

그 대신 코딩을 모르는 마케팅팀도

이제는 Google Tag Manager를 숙지하면

대부분의 수집 분석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더 이상 개발팀이 협조를 안해서~라는 항변은 통하지 않는다."

 

죽음의신_칼리.png

- 힌두교 죽음의 신, 칼리 -

 

Universal Analytics와 비교하면

Google Analytics 4는 Google Tag Manager와

더 긴밀하게 통합되었습니다.

 

Google Tag Manager가 제공하는

기본 컨테이너 태그를 웹사이트에 한 번만 심으면

웹페이지의 소스 코드 수준으로 접근하지 않아도

Google Tag Manager의 브라우저 기반

태그관리자 화면에서 왠만한 태그를 설정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코딩 규칙을 전혀 모르는 실무자라 해도

데이터 수집, 분석과 관련된

대부분의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사실, 좀 더 현실적으로는

Google Tag Manager도 완전히 유연할 수는 없어서

 

개발팀과 마케팅팀이 각자의 관점에서

Google Tag Manager와

Google Analytics 4의 구조를 충분히 숙지해야

양 팀의 업무 부담이 효율적으로 줄어든다는

다소 부담스러운 전제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팀의 분위기와 상황에 따라서

Google Analytics 4와 Google Tag Manager는

개발팀과 마케팅팀 모두에게

축복의 땅일수도 죽음의 신 칼리와 비슷할 수도 있습니다.

 

저희 싱글뷰는 항상 조화로울 수만은 없는

개발팀과 마케팅팀 사이에서 이해의 다리가 되어드리지만

이번 포스팅에서 만큼은

Google Analytics 4의 설계 취지에 맞춰서

코딩을 전혀 모르는 마케팅팀 담당자라는 전제로 진행하겠습니다.

 

1.

Google Analytics 4의 이벤트 모델은 

Universal Analytics보다 훨씬 더 명시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하지만

Universal Analytics보다 훨씬 더 유연해졌기 때문에

다시 말해, 일반화되었기 때문에

이벤트 데이터 모델이 상당히 복잡해 졌습니다.

 

그래서

매우 심층적으로 비표준 이벤트를 추적해야 한다면

Universal Analytics 사용 난이도와 비교했을 때

코딩을 아는 개발자와 코딩을 모르는 마케터 모두가

상당히 많은 지식을 새롭게 학습해야 합니다.

 

반면,

그저 Google Analytics 4가 자동으로 제공하는 

이벤트만으로 충분한 경우라면

코딩을 모르는 마케터가 개발자의 도움 없이도

상당한 수준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상당하다는 의미는

Universal Analytics의 Enhanced Ecommerce 기능이

Full customized 된 상태와 유사합니다.

 

2.

Google Analytics 4의 Universal Analytics 과도기라는 문제!

 

하지만

ga.js API를 이용하여 Universal Analytics를 장기간 사용하셨고

Google Analytics 4 계정을 새롭게 추가하신다면

 

웹페이지에 일일히 gtag.js API 기반의

snippet 코드를 추가하시거나

 

ga.js API를 모두 걷어내고

Google Tag Manager에서 

Universal Analytics 관련 설정을 재시작하셔야 합니다.

 

저희 싱글뷰는 GAECTK라는

Java Script 라이브러리를 Open Source로 제공하여

마케팅 담당자가 너무 바쁘셔서

Google Tag Manager 공부를 잠시 미루셔도

 

ga.js API 기반의 Universal Analytics와

Google Analytics 4가 동시에 즉시

작동하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http://singleview.co.kr/gaectk_howto_basic

 

직접 처리하시기 어려운 경우에는

GAECTK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무사히 이전 혹은 통합하시도록 도와드립니다.

 

3.

Google Analytics 4의 이벤트는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Automatically collected events
  • Enhanced Measurement events
  • Recommended events
  • Custom events

그래서 Google Analytics 4이 제공하는

4가지 이벤트 추적 모델은 아래와 같이 검토하여

무엇을 사용할 지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가장 분석하기 쉽지는 않지만, 가장 이해하기 쉬운

Automatically collected events부터 알아볼까요?

 

Automatically collected events는

Google Analytics 4 관리자 화면에서 제공하는

기본 snippet code를 여러분이 설치하셨다면

Google Analytics 4가 자동으로 수집해주는 이벤트입니다.

 

그래서

기본 snippet code를 무사히 설치하시면

아래와 같은 Report Snapshot을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자동_수집_이벤트.png

 

위의 표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 지표 중에서

first_visit, session_start, user_engagement가

가장 엄밀한 의미에서 Automatically collected events입니다.

 

보다 더 자세한 Automatically collected events는

아래의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234069

 

그런데 이 중에서

user_engagement가 다소 생소하실 수 있습니다.

 

살펴봐야 할 정보가 너무 많기 때문에

user_engagement를 매우 간단히 요약하면

브라우저가 foreground 상태에서

10초 이상을 유지한 event라고 이해하셔도 무방합니다.

 

engagement=관여는

사람이 눈으로 컨텐츠를 봐야한다는 점에서

session 만큼 난해하지만 필수적인 개념입니다.

 

이와 함께

아래의 파라미터들은 모든 이벤트에서

자동으로 결합되는 정보라는 점을 기억하셔야

이후에 Google Tag Manager에서 

여러가지 기능을 다루실 때 더 편리합니다.

  • language
  • page_location
  • page_referrer
  • page_title
  • screen_resolution

만약 여러분이 개발자라면

사실은 자동으로 결합되는 param이

몇 개 더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의 화면은 GA4 DebugView에서 캡처했습니다.

 

GA4_automatic_tagged_params.png

 

4.

기술적으로 Enhanced measurement는 

Automatically collected events와 중첩되는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기본 설정을 완료하면

Enhanced measurement가 자동으로 활성화되기 때문입니다.

 

Google Analytics 4의

Admin -> Property -> Data Streams -> Stream 순서로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enhanced_measurement.png

 

위의 화면 캡처를 보시면

저희가 기본 snippet code를 무사히 설치하시면

표시된다고 안내해 드렸던 지표인

page_views, scrolls도 보실 수 있습니다.

 

GA4가 매우 유연한 이벤트 모델을 설계하다보니

애매하게 중첩되는 events가 있다는 점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nhanced measurement 전체 기능을 끌 수도 있고

개별 기능을 켜고 끌 수도 있습니다.

 
각 항목의 기술적 정의를 이해하시면

개별 기능을 켜고 끌때는 물론

분석 업무에서 항상 무조건 더 좋습니다.

  • Page view (GA4의 이벤트 명칭: page_view)
  • Scroll (GA4의 이벤트 명칭: scroll)
  • Outbound link click (GA4의 이벤트 명칭: click, 파라미터는 outbound: true)
  • Site search (GA4의 이벤트 명칭: view_search_results)
  • Video Engagement (GA4의 이벤트 명칭: video_start, video_progress, video_complete)
  • File Download (GA4의 이벤트 명칭: file_download)

page_view.

 

이 이벤트는

브라우저에 새로운 페이지가 표시될때 전송하거나

 

새로운 페이지가 표시되지 않고

주소창의 URL이 변경될 때 GA4로 전송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흔히,

URL 마지막에 #으로 표시되는 페이지내 anchor로 이동하는 상황입니다.

 

아래의 캡처 화면은

더 포괄적인 후자의 기능만 활성화된 기본 설정입니다.

 

GA4_enhanced_measurement_page_views.png

 

scroll.

 

이 이벤트는 사용자가 전체 페이지 높이의

90% 이하까지 스크롤을 내리면 단 한번 전송됩니다.

 

outbound click.

 

이 이벤트는

사이트 운영자가 의도적으로 제공한

다른 도메인으로 이동하는 링크를

방문자가 클릭할 때 전송됩니다.

 

이 이벤트는 outbound: true라는

파라미터와 함께 전송되기 때문에

특별히 outbound click으로 구분됩니다.

 

outbound: true라는 파라미터와 함께

아래의 파라미터도 전송됩니다.

link_classes, link_domain, link_id, link_url.

 

만약 여러 도메인을 운영하신다면

이 outbound click 이벤트를 설정해서

여러 도메인을 하나의 사이트처럼 인식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확인하신 enhanced measurement 화면에서

스크롤을 화면 하단까지 이동하시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More Tagging Settings 메뉴가 나타납니다.

 

GA4_more_tagging_settings.png

 

그 후,

Configure your domains 메뉴를 클릭하시면

Cross domain 규칙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 규칙에 해당하는 도메인으로 연결되는 click은

outbound click 이벤트를 전송하지 않습니다.

 

view_search_results.

 

이 이벤트는 사이트 내 검색 기능이 작동될 때 전송됩니다.

주소창의 URL에 ?q=, ?s=, ?search=, ?query=, ?keyword=와 같은

쿼리가 감지되면 GA4에 전송합니다.

 

아래의 화면과 같이

다른 쿼리변수명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GA4_site_search.png

 

예를 들어,

여러분의 사이트내 검색 기능을 실행하면 주소창에

http://singleview.co.kr?term=my+search+term과 같이 표시된다면 

위 입력란에 term을 입력하신 후에

GA4가 사이트 내 검색 기능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그 아래의 입력란은 사이트 내 검색 기능을 실행한 URL이

http://singleview.co.kr?term=my+search+term&sort=desc 와 같이

검색어 쿼리 변수외에도 추가의 쿼리 변수가 존재한다면

sort를 입력하면 GA4가 이러한 쿼리도 추적합니다.

 

video_start, video_progress, video_complete.

 

이 이벤트는 JS API를 사용해서 youtube 동영상을

페이지에 삽입한 경우에만 전송됩니다.

 

이를 위해 삽입된 youtube 동영상 주소에는

?enablejsapi=1 쿼리 변수를 반드시 추가해야 합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는

여러 가지 문제 때문에 이 이벤트는

잘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미리 이해하셔야 무의미한 야근을 줄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사이트 내 삽입한 youtube 동영상 관련 이벤트 추적은

Google Tag Manager가 더 확실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Google Tag Manager도 정교하게 다루시려면

공부를 많이 하셔야 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file_download.

 

이 이벤트는 클릭한 링크가

다음과 같은 확장자로 끝나면 전송됩니다.

 

.pdf, .xls, .xlsx, .doc, .docx, .txt, .rtf, .csv, .exe, .key,

.pps, .ppt, .pptx, .7z, .pkg, .rar, .gz, .zip, .avi, .mov,

.mp4, .mpe, .mpeg, .wmv, .mid, .midi, .mp3, .wav, .wma.

 

일반적으로 위와 같은 확장자명으로 끝나는 URL을 클릭하면

브라우저는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표시합니다.

 

그때 file_download 이벤트가 전송됩니다.

 

5.

Google Analytics 4가 

Automatically collect하는

Enhanced measurement까지는 참 쉽죠?

 

다음 포스팅에서 Recommended Events를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Recommended Events 개념 자체가 난해하지는 않지만

Recommended Events를 다루시려면

Google Tag Manager와 코딩 중 하나 이상을 

반드시 선택하셔야 하기 때문에

여기에 힌두교 죽음의 신 칼리가 기다릴지도 모릅니다.

 

다음 포스팅 보러가기

?

  1. 28
    Aug 2021
    17:57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3

    이번 포스팅에서는 Google Analytics 4의 이벤트 추적과 수집 기능을 자세하게 알아 보겠습ㄴ다. 사실 이전의 두 포스팅은 Google Analytics 4의 이벤트 추적 기능을 본격적으로 살펴보기 위한 워밍업이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저희...
    Bysingleview.co.kr Views872
    Read More
  2. 21
    Aug 2021
    11:29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2

    이전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가장 핵심적인 모델 중 하나인 구글 애널리틱스 이벤트 데이터 모델을 살펴보기 시작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이벤트 데이터 모델 알아보기 구글 애널리틱스 이벤트 데이터 모델을 충분히 이해하셨다면 이번 포스팅에...
    Bysingleview.co.kr Views564
    Read More
  3. 11
    Aug 2021
    17:49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1

    구글 애널리틱스 v4는 그 직전 버전인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조적으로 많이 다릅니다. 구글에서 일하는 개발자들에게도 서비스의 구조 변화는 달갑지 않은 도전이죠. 구글이 Urchin을 인수한 후에도 계속하여 개선했지만 현재의 인터넷 사용 방식과 기술은 ...
    Bysingleview.co.kr Views10240
    Read More
  4. 06
    Aug 2021
    06:49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체류 시간 측정 방식 이해하기

    저희가 광고주님들과 이야기를 나눠 보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구글에서는 어느새 구글 애널리틱스 v4를 출시하고 더 이상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계정은 생성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우리가 너무 게으른 것인지 구글이...
    Bysingleview.co.kr Views3678
    Read More
  5. 30
    Jul 2021
    12:28

    GRP를 알아야 CPC를 더 정교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 4

    이전 포스팅에서는 동일한 GRPs, 다시 말해, 동일한 전파 광고 예산으로 광고 도달률(Reach)과 노출 빈도(Frequency)를 광고주의 입맛대로 조절할 수 없지만 목표 고객 선별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온라인 광고 매체에서는 목표 집단 설정이나 Remarketing...
    Bysingleview.co.kr Views723
    Read More
  6. 21
    Jul 2021
    17:57

    GRP를 알아야 CPC를 더 정교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 3

    GRP라는 전통 TVC 매체의 평가 지표를 소개하면서 시작한 연재는 점점 더 CPC라는 신생 온라인 매체의 평가 지표를 향해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는 GRPs와 CPRP라는 전통 매체를 평가하긴 위해 매우 중요한 지표를 살펴보았습니다. GRPs = Ratin...
    Bysingleview.co.kr Views1708
    Read More
  7. 13
    Jul 2021
    18:59

    GRP를 알아야 CPC를 더 정교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 2

    CPC로 대표되는 온라인 매체를 더 효율적으로 운영하려면 TVCF로 대표되는 전통 매체도 깊고 넓게 이해해야할 필요가 많습니다. 이를 위해 이전 포스팅에서는 아래의 두 가지 전통 매체 평가 지표를 살펴보았습니다. *. Rating *. Household Using TV / People...
    Bysingleview.co.kr Views1199
    Read More
  8. 08
    Jul 2021
    04:00

    GRP를 알아야 CPC를 더 정교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 1

    온라인 매체와 전통 매체의 같고 다른 점을 정확히 이해할 수록 온라인 브랜딩을 시작할 때 더 효율적으로 혹은 효과적으로 매체 예산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인의 독특한 사상을 이해하려면 단군 신화부터 살펴보는 것이 2000년대의 상황부터 ...
    Bysingleview.co.kr Views711
    Read More
  9. 29
    Jun 2021
    14:53

    네이버 파워링크 키워드 검색수로 평가하는 시장 규모 혹은 타당성

    온라인 브랜딩을 시작할 때 전략 수립의 기초는 키워드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이미지나 동영상 광고의 비중과 그로 인한 중요성이 훨씬 더 크지만 그래도 온라인 브랜딩의 기초 전략은 키워드에서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다소 인문학적인 이유...
    Bysingleview.co.kr Views341
    Read More
  10. 22
    Jun 2021
    14:38

    여러가지 온라인 브랜딩 매체를 운용할 때, 매체 기여도를 중릭접으로 평가하는 방법

    온라인 브랜딩을 개시하는 초기에는 네이버 키워드 광고, 쇼핑 광고와 같이 짧은 시간에 투자 대비 효과가 발생하는 한 가지 유료 검색 매체에만 집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조직의 다양한 필요가 발생하여 운용하는 유료 검색 매체가 계...
    Bysingleview.co.kr Views480
    Read More
  11. 16
    Jun 2021
    11:40

    UTM Parameter를 적용할 때 흔한 실수를 피하세요.

    자사몰이나 브랜드 홈페이지의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방문자를 증가시키는 노력을 하신다면 UTM이라는 단어는 한번 이상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UTM이라는 단어를 매우 흔하게 접해서 친숙하게 느끼실 수 있지만 제대로 사용하시려면 주의해야 하는 점이 있습니...
    Bysingleview.co.kr Views3571
    Read More
  12. 18
    May 2021
    13:33

    네이티브 광고 매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추적코드를 세밀하게 부여하기 어려운 바이럴 매체를 운영하며 잠재 고객의 성향과 가점을 추론하는 방법을 실무적인 관점에서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1. 네이버 블로그와 같은 네이티브 혹은 바이럴 광고 매체의 특징 네이버 블로그와 같...
    Bysingleview.co.kr Views527
    Read More
  13. 11
    May 2021
    08:02

    추적 코드가 부여된 UTM Parameter의 의미

    예산을 투입하여 온라인 캠페인을 시행하면 예산을 투입한 의미를 평가해야 합니다. 예산의 의미를 평가할 때 중요하게 기억하셔야 하는 전제는 "나의 사이트로 트래픽을 유입시킨다"입니다. 물론, 현실에서는 나의 사이트로 유입시킬 수 없거나 SNS 운용사의 ...
    Bysingleview.co.kr Views1152
    Read More
  14. 05
    May 2021
    16:48

    신생 브랜드의 담당자 입장에서 알아야 하는 온라인 매체 특성

    이전 포스팅에서는 온라인 브랜딩 자체의 정의와 온라인 브랜딩 성공의 정의를 아래의 도표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온라인 브랜딩의 관점에서 구분할 수 있는 온라인 매체는 여러 가지입니다. 또한, 모든 매체는 개별적으로 매...
    Bysingleview.co.kr Views699
    Read More
  15. 01
    May 2021
    11:11

    온라인 마케터 관점에서 디지털 매체의 구성을 알아보세요. 4

    이전 포스팅에서는 여러 온라인 매체 중에서 키워드 검색 광고의 구조와 개념에 대해서 아래의 도표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살펴보시는 여러분 만큼 설명하는 저희도 괴롭습니다. 간단한 걸 어렵게 설명하면 당연히 안되겠지만 ...
    Bysingleview.co.kr Views427
    Read More
  16. 03
    May 2021
    11:16

    온라인 마케터 관점에서 디지털 매체의 구성을 알아보세요. 3

    이전 포스팅에서는 비검색 매체와 검색 매체의 유형과 주요 차이점 Paid라는 단어의 개념 그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네이버 블로그 바이럴 캠페인의 주의 사항을 아래의 도표와 함께 간략히 살펴보았습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이전 포스팅에서는 위 도표에 ...
    Bysingleview.co.kr Views386
    Read More
  17. 01
    May 2021
    10:32

    온라인 마케터 관점에서 디지털 매체의 구성을 알아보세요. 2

    이전 포스팅에서는 유튜브가 등장한 이후 전통 매체에서 망설이던 광고 시장이 급변하고 그 결과, 브랜딩이라는 행위와 관련된 방법론도 새롭게 이해야 할 필요가 증가했다는 점을 아래의 도표와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이전 포스팅에서...
    Bysingleview.co.kr Views387
    Read More
  18. 30
    Apr 2021
    15:18

    온라인 마케터 관점에서 디지털 매체의 구성을 알아보세요. 1

    불과 7년전 만 해도 네이버에서 키워드 광고만 신경 쓰면 온라인 영업 성과를 충분히 얻을 수 있었습니다. http://singleview.co.kr/blog/500 하지만 지난 7년 간 인간의 사회가 변한 만큼 온라인 매체의 구조도 크게 변하고 복잡해졌습니다. 1. 온라인 광고 ...
    Bysingleview.co.kr Views727
    Read More
  19. 12
    Jul 2015
    19:58

    How To Email Marketing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에서 성과를 얻으려면 open rate에서 시작하여 이메일 본문 중에서 클릭과 전환을 증가시켜야 하는 매우 과학적인 과정입니다. 어찌보면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한번 더 꼼꼼하게 정리해 볼까요? HTML을 사용해야 할까? 단순 텍스트 이메일...
    Bysingleview.co.kr Views1057
    Read More
  20. 05
    Jul 2015
    00:41

    CPC 매체는 어떻게 운영해야 할까요?

    온라인 쇼핑몰과 같은 사이트를 운영하면 CPC 매체 운영 때문에 머리가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당신의 사이트에 충분한 트래픽을 유도하는 것의 전제는 대부분의 방문자가 당신의 사이트에 유효한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당신의 서비스나 사이트에 관심...
    Bysingleview.co.kr Views914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