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획득=Acquisition] 보고서를 살펴보면

referral이라는 단어가 자주 보입니다.

 

referral 트래픽을 분석하다 보면

가끔씩 특정 도메인 주소가 referral로 분류되지 않아야 

분석 업무가 더 수월해 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유입 트래픽 분석 업무에 아직 익숙하지 않으시다면

특정 도메인을 referral로 분류되지 않게 해야 하는

이유가 궁금하실 수도 있습니다.

 

가장 직관적인 상황은 신용카드 PG 결제를 사용할 때입니다.

 

브라우저에 표시되는

결제 정보 입력 화면에서

별도로 표시되는 결제 플러그인을 작동시키면

PG 사에서 제공하는 웹서버에 방문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PG사가 제공하는 결제 진행 과정을 완료하고

원래의 쇼핑몰 사이트로 복귀하면

PG사의 웹서버가 referral 리스트에 등록됩니다.

 

아래의 예시에서 보실 수 있는

xpay.lgdacom.net도 그러한 도메인 중에 하나입니다.

 

또 다른 예는 bit.ly와 같은 단축 URL 서비스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도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특정 도메인을 referral로 분류하지 않고 

Direct로 분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referral 트래픽이란?

 

referral은 다른 웹사이트의 페이지에 표시된 링크를 클릭해서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방문한 세션이라고 매우 간단하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Referral을 포함한 트래픽 보고서는

아래의 메뉴 위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_애널리틱스_4_트래픽_획득_보고서.png

 

만약 위의 캡처 화면과 같이
해당 보고서가 Session default channel grouping을
표시하도록 기본 설정되어 있는데
Universal Analytics의 source / medium 보고서가 익숙하시다면
바로 오른쪽의 + 아이콘을 클릭해서 익숙한 설정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구글_애널리틱스_4_소스_매체_획득_보고서.png

 

트래픽 종류가 너무 많아서 referral 목록이 안보이면

위쪽의 검색 상자에서 [referral]을 입력해서 찾을 수 있습니다.

 
구글_애널리틱스_4_소스_매체_획득_보고서_1.png

 

참고로,

어떤 세션이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utm_medium paramter없이 방문했는데,

HTTP Header에 referral 정보도 없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4는 해당 세션을 Referral 중에서 Direct 트래픽으로 분류합니다.

 

Organic은 당연히 referral로 분류되어야겠죠?

 

이 분류가 당연한 이유를 쉽게 떠올리실 수 없다면

댓글로 부담없이 문의해 주세요.

 

2. referral 트래픽에서 특정 도메인 제외하기

 

Universal Analytics를 자주 사용하셨다면

Referrals Exclusion List 메뉴를 이미 생각하셨을 것 같습니다.

 

universal_analytics_referral_exclusion_list.png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는 

아래와 같이 여러 단계의 관리자 메뉴를 거쳐서

List Unwanted Referrals 설정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구글_애널리틱스_4_list_unwanted_referrals.png

 

Google Analytics 4를 자주 사용하시다보면

왠만한 설정 메뉴는 일단 More Tagging Settings에서

찾아봐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시게 됩니다.

 

List Unwanted Referrals 설정 화면에 입력한 도메인은

보고서에서 referral traffic으로 분류하지 않고 direct traffic으로 보고합니다.

 

구글_애널리틱스_4_list_unwanted_referral_설정.png

 

3. 구글 애널리틱스 4가 List Unwanted Referrals 설정 화면에 입력한 도메인을 처리하는 방식

 

예를 들어서,

여러분이 www.singleview.co.kr라는 쇼핑몰을 운영 중인데
구매자가 PG 결제를 완료하려면 xpay.lgdacom.net을 거쳐와야 합니다.
 
여러분이 xpay.lgdacom.net 도메인을
List Unwanted Referrals 설정 화면에 입력하지 않으면
 
www.singleview.co.kr 도메인의 Traffic Acquistion 보고서에서 
xpay.lgdacom.net / referral로 표시됩니다.
 
쇼핑몰의 PG 결제수가 증가할 수록
xpay.lgdacom.net / referral은
naver.com / referral과 같은 순위로 상승해서
여러분이 분석할 때 방해가 됩니다.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List Unwanted Referrals 설정 화면에

xpay.lgdacom.net을 입력하여

xpay.lgdacom.net / referral이 더 이상 표시되지 않게 합니다.

 

그런데

Google Analytics 4는

위의 화면에 입력한 예외 도메인이 포함된 이벤트를 발견하면
ignore_referrer 파라미터를 태깅하고 true 값을 설정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의 self-referral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1. 31
    Jul 2023
    10:47

    [NCP] cloud search 기본 설정 방법

    프로젝트의 필요에 의해서 PHP기반인 Xpress Engine의 사이트 전체 검색 성능을 강화하기 위해 네이버 클라우드 서치를 검토했습니다. https://www.ncloud.com/product/analytics/cloudSearch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클라우드 서치의 매력적인 성능을 PHP ...
    Bysingleview.co.kr Views713
    Read More
  2. 29
    May 2022
    07:45

    Google Analytics 4에서 self-referral을 처리하는 방식

    지난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 List Unwanted Referrals 항목을 설정하여 특정 도메인을 source = referral에서 제외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지난 포스팅 보러가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밀접하게 연관되 주제인 Google Analytics 4의 self-referra...
    Bysingleview.co.kr Views2531
    Read More
  3. 22
    May 2022
    11:18

    Google Analytics 4의 Referral에서 특정 도메인 제외하는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 4의 [획득=Acquisition] 보고서를 살펴보면 referral이라는 단어가 자주 보입니다. referral 트래픽을 분석하다 보면 가끔씩 특정 도메인 주소가 referral로 분류되지 않아야 분석 업무가 더 수월해 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유입 트래픽 분석 ...
    Bysingleview.co.kr Views2442
    Read More
  4. 08
    May 2022
    17:57

    구글 태그 매니저로 웹 사이트 히트맵을 추출하는 법 - 6

    지난 포스팅에서는 모바일 페이지에서 불필요해 보이는 섹션을 제거하고 원본 페이지와 AB split test를 시행해보니 예상과 달리, 회원 가입 전환율이 오히려 하락한 상황까지 살펴봤습니다. 지난 포스팅 보러가기 1. UX 테스트는 하는 것이 하지 않는 것보다 ...
    Bysingleview.co.kr Views1833
    Read More
  5. 01
    May 2022
    11:32

    구글 태그 매니저로 웹 사이트 히트맵을 추출하는 법 - 5

    온라인으로 컨텐츠 서비스를 확장 중이지만 재무 성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해서 고민에 빠진 전통 잡지사의 현황을 측정하기 위해 Click Heatmap과 Scroll Depth %라는 측정 도구를 적용하기로 결정한 의사 결정 과정을 지난 포스팅에서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
    Bysingleview.co.kr Views1938
    Read More
  6. 23
    Apr 2022
    13:49

    구글 태그 매니저로 웹 사이트 히트맵을 추출하는 법 - 4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서 Click Heatmap과 Scroll depth %의 로우 데이터를 직접 더 정교하게 수집하는 방법을 지난 포스팅에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지난 포스팅 보러가기 이제 수집된 로우 데이터를 분석해서 시행 방안을 개선해야할 차례입니다. 이 ...
    Bysingleview.co.kr Views963
    Read More
  7. 17
    Apr 2022
    17:32

    구글 태그 매니저로 웹 사이트 히트맵을 추출하는 법 - 3

    지난 포스팅에서는 유료 솔루션을 사용하지 않고 Click Heatmap의 로우 데이터를 직접 더 정교하게 수집하는 방법 중에서 저수준 자바스크립트 API로 구글 애널리틱스에 직접 전송하는 방식을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가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
    Bysingleview.co.kr Views902
    Read More
  8. 10
    Apr 2022
    13:48

    구글 태그 매니저로 웹 사이트 히트맵을 추출하는 법 - 2

    지난 포스팅에서는 현재 웹사이트의 UX 평가 과정에서 Click Heatmap이 매우 유용한 도구이지만 몇 가지 분명한 한계 때문에 체험판을 넘어서는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는 절차가 매우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는 이유를 간략히 알아봤습니다. 이전 ...
    Bysingleview.co.kr Views762
    Read More
  9. 03
    Apr 2022
    14:07

    구글 태그 매니저로 웹 사이트 히트맵을 추출하는 법 - 1

    이번 포스팅부터 몇 회에 걸쳐 UX 평가에 매우 유용한 도구인 Click 혹은 Scroll 시각화를 구글 태그 매니저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여 직접 측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웹 사이트의 UI와 관련된 업무를 하다보면 UX에 관한 고민이 시작될 수 밖에 ...
    Bysingleview.co.kr Views871
    Read More
  10. 27
    Mar 2022
    17:02

    Xpress Engine 1.11.6을 PHP 8.0으로 마이그레이션 완료

    프로젝트의 필요에 의해서 우연히 Xpress Engine 1.11.6을 PHP 8.0으로 마이그레이션하게 되었습니다. 아래의 페이지에서 PHP 8.0에 포팅된 Xpress Engine 1.11.6을 살펴보시고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http://singleview.co.kr/appstore/20011 정확히는 저...
    Bysingleview.co.kr Views484
    Read More
  11. 13
    Nov 2021
    15:30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를 이용해서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율 확인하는 방법

    신버전인 구글 애널리틱스 4는 구버전인 유니서벌 애널리틱스에 비해서 데이터 모델을 근본적으로 혁신해서 더 강력하고 유연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구버전인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 비해서 의외의 약점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버전인 구글 애널리틱...
    Bysingleview.co.kr Views1270
    Read More
  12. 06
    Nov 2021
    11:26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 활용법 - 마지막

    이번 포스팅에서는 Explorer 화면으로 접근하실 수 있는 FUNNEL 보고서를 활용하는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의 Explorer 화면 중 Tab Settings 탭을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Explorer 화면 중 Tab Settings 탭 알아보기 그런...
    Bysingleview.co.kr Views904
    Read More
  13. 30
    Oct 2021
    15:01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 활용법 - 2

    지난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의 Explorer 화면 중 Variables 탭을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Explorer 화면 중 Variables 탭 알아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Explorer 화면 중 Tab Settings 탭을 살펴보겠습니다. 1. Tab Settings 탭의 속성 이해하기 이 탭은...
    Bysingleview.co.kr Views951
    Read More
  14. 24
    Oct 2021
    06:34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 활용법 - 1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를 생성하는 방법을 살펴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gaectk.js와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서 구글 애널리틱스 4(=신버전), 유니버설 애널리특스(=구버전)의 이커머스 데이터를 통합하여 수집하는 설정 방법을...
    Bysingleview.co.kr Views887
    Read More
  15. 16
    Oct 2021
    09:44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Google Analytics 4 + GTM + gaectk.js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서 구글 애널리틱스 4(=신버전)의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설정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동일한 상황에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구버전)의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설정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전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
    Bysingleview.co.kr Views976
    Read More
  16. 05
    Oct 2021
    11:28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Universal Analytics + GTM + gaectk.js

    지금까지 구글 애널리틱스의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방식에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 구글 태그 매니저의 복잡한 상호 관계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상당히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이제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서 유니버설 애...
    Bysingleview.co.kr Views623
    Read More
  17. 26
    Sep 2021
    20:01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2

    이전 포스팅에서는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기능과 관련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같은 점과 다른 점을 개략적으로 살펴봤습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더하여,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데이터 모델을 충분히 ...
    Bysingleview.co.kr Views500
    Read More
  18. 22
    Sep 2021
    12:59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1

    지금까지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데이터 모델을 자세히 살펴 본 이유는 결국 이커머스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한 기초 지식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버전과 무관하게 이커머스 데이터도 이벤트를 ...
    Bysingleview.co.kr Views995
    Read More
  19. 12
    Sep 2021
    09:34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5

    이제 Google Analytics 4의 Custom event를 살펴볼 차례입니다. 만약 Recommended Events의 개념을 머리속으로 정확히 떠올리실 수 없다면 이전 포스팅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Universal Analytics에 익숙한 개발자라면 Google Analytics...
    Bysingleview.co.kr Views821
    Read More
  20. 04
    Sep 2021
    20:44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4

    Universal Analytics는 session base의 Analytics였습니다. 하지만 Google Analytics 4는 event base의 Analytics로 변신했습니다. 그래서 Google Analytics 4를 이해하는 노력은 Google Analytics 4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본 혹은 사용자 정의 이벤트를 이해하...
    Bysingleview.co.kr Views961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