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336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지난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

List Unwanted Referrals 항목을 설정하여

특정 도메인을 source = referral에서

제외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지난 포스팅 보러가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밀접하게 연관되 주제인

Google Analytics 4의 self-referral을 살펴보겠습니다.

 

1. self-referral이란

 

매우 현실적인 GA 분석자 관점으로 정의하면

여러분의 획득 -> 사용자 획득 보고서의

소스 매체 항목에 여러분의 도메인 주소가 

표시되는 상황입니다.

 

신규 사용자는 여러분의 홈페이지 바깥에서 획득해야합니다.

 

이미 여러분의 홈페이지에 방문한 사용자를

신규 획득한 사용자라고 보고하면

그냥 뭔가 잘못되었다고 이해해도 충분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사용자획득_보고서.png

 

구글 애널리틱스 4는

Universal Analytics보다 더 똑똑해져서 

이러한 문제를 스스로 진단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self-referral_감지.png

 

위와 같이

트래킹 코드가 감지되지 않는 페이지 경고와 함께

Self-Referrals 감지 경고가 표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GA4가 self-referral을 스스로 감지하는 경우는?

 

아래와 같은 조건이 충족된다면

Google Analytics 4는 1항의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스스로 조정합니다.

 

*. 현재 페이지에 global site tag이 감지되는데,

   referrer에도 여러분의 홈페이지 주소가 포함된 경우

*. 현재의 referrer에 여러분이 cross-domain tracking을

   설정한 결과가 표시되고 현재 페이지에 "_gl" 인수가

   설정되었을 때

 

참고로,

여러분이 cross-domain tracking을 설정했다면

GA4가 발행한 쿠키가 _gl이라는 linker 인수를 통해서 

여러분이 설정한 여러 도메인으로 이전됩니다.

 

특히

첫번째 자동 수정 조건을 역으로 해석하면

여러분의 global site tag를 설치할 수 없는 페이지에

여러분의 사용자가 방문할 수 밖에 없는데

 

여러분은 그 도메인 주소가 

소스 매체 항목에 표시되지 않기를 바란다면

이전 포스팅에서 안내해 드린 

List Unwanted Referrals 항목에 등록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된 구글의 테크독을 살펴보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페이지를 방문하세요.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327750

 

동일한 논리로

여러분의 global site tag를 설치할 수 있는

페이지의 도메인 주소가

소스 매체 항목에 표시되지 않기를 바란다면
가능한 빨리 고쳐야겠죠?
 
이 오류를 방치하면 단순히
소스 매체 보고서의 문제로 끝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3. self-referral이 일으키는 연쇄 오류들

 

여러분의 도메인 주소가 

소스 매체 보고서에 표시된다면

 

세션, 획득, 전환, 행태 지표 등

모든 GA 4 데이터에 오류가 확산되었다는 증거입니다. 

 

*. 분석의 중요한 기반인 세션 지표가 오염됨

 

여러분의 홈페이지 중 일부가 

다른 홈페이지라는 착각을 일으키면

당연히 세션수가 과장됩니다.

 

모든 분석의 중요한 기반 지표인

세션수가 왜곡되면 그 이후의 고급 응용 분석은

모두 헛소리가 되버립니다.

 

*. 체류 행태 지표가 제멋대로 왜곡됨

 

세션은 그저 과장될 뿐이지만

전환 성과는 제멋대로 왜곡되서

전체 지표가 쓰레기가 되버립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A라는 방문자가 utm_parameter가 

정확하게 설정된 네이버 CPC 키워드 광고를 클릭해서

여러분의 홈페이지에 방문해서 살펴보는 중입니다.

 

우연히,

self-referral 문제가 있는 페이지에도 방문한 순간,

A 방문자는 그저 동일 홈페이지를 계속 탐색할 뿐이지만

GA 4는 A 방문자가 여러분의 홈페이지를 떠나서

 

self-referral 문제가 있는 홈페이지(=여러분의 홈페이지)에 방문한 후

self-referral로 태그되어 여러분의 홈페이지로 재방문한 

A 방문자로 구분하여 집계하여 1 세션이 2세션으로 과장됩니다.

 

사이트 체류 시간이나 방문한 페이지 수 등도

동일 사용자가 self-referral 문제가 있는 페이지에

방문할 때마다 제멋대로 분할되게 됩니다.

 

*. 전환 성과가 심각하게 왜곡됨

 

A 방문자가 홈페이지의 전환 목표를 달성했다면

상황은 더욱 엉뚱해집니다.

 

A 방문자의 전환 성과는

네이버 CPC 키워드 광고의 공헌으로 집계해야 하지만

엉뚱하게도 여러분의 홈페이지가 그 기여를 차지합니다.

 

3. 대표적인 self-referral 발생 원인

 

이러한 상황은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실수를 의심하셔야 합니다.

 

*. 일부 페이지에 GA4용 global site tag가 설치되지 않고

   Universal Analytics용 tag(=ga.js)가 남아있음

 

*. 일부 페이지에 GA4 property ID가 누락되었거나 잘못기재 됨

 

*. 일부 페이지에 java script run-time error 등으로 인해 

   global site tag가 작동하지 않음

 

*. cross-domain tracking 설정에서 실수가 발생함

 

*. 방문자가 같은 페이지에서 30분 이상 체류함.

 

마지막 상황은 주로

구직 사이트에서 이력서 작성, 혹은

여행 예약 사이트에서 일정표 작성과 같은

사용자가 매우 복잡한 내용을 입력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 포스팅에서는

Google Analytics 4의 세션 time out에 관해

자세히 살펴본 후

 

다소 복잡한 GA4 설정인

크로스 도메인 트래킹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1. 29
    May 2022
    07:45

    Google Analytics 4에서 self-referral을 처리하는 방식

    지난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 List Unwanted Referrals 항목을 설정하여 특정 도메인을 source = referral에서 제외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지난 포스팅 보러가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밀접하게 연관되 주제인 Google Analytics 4의 self-referra...
    Bysingleview.co.kr Views336
    Read More
  2. 22
    May 2022
    11:18

    Google Analytics 4의 Referral에서 특정 도메인 제외하는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 4의 [획득=Acquisition] 보고서를 살펴보면 referral이라는 단어가 자주 보입니다. referral 트래픽을 분석하다 보면 가끔씩 특정 도메인 주소가 referral로 분류되지 않아야 분석 업무가 더 수월해 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유입 트래픽 분석 ...
    Bysingleview.co.kr Views320
    Read More
  3. 08
    May 2022
    17:57

    구글 태그 매니저로 웹 사이트 히트맵을 추출하는 법 - 6

    지난 포스팅에서는 모바일 페이지에서 불필요해 보이는 섹션을 제거하고 원본 페이지와 AB split test를 시행해보니 예상과 달리, 회원 가입 전환율이 오히려 하락한 상황까지 살펴봤습니다. 지난 포스팅 보러가기 1. UX 테스트는 하는 것이 하지 않는 것보다 ...
    Bysingleview.co.kr Views286
    Read More
  4. 01
    May 2022
    11:32

    구글 태그 매니저로 웹 사이트 히트맵을 추출하는 법 - 5

    온라인으로 컨텐츠 서비스를 확장 중이지만 재무 성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해서 고민에 빠진 전통 잡지사의 현황을 측정하기 위해 Click Heatmap과 Scroll Depth %라는 측정 도구를 적용하기로 결정한 의사 결정 과정을 지난 포스팅에서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
    Bysingleview.co.kr Views349
    Read More
  5. 23
    Apr 2022
    13:49

    구글 태그 매니저로 웹 사이트 히트맵을 추출하는 법 - 4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서 Click Heatmap과 Scroll depth %의 로우 데이터를 직접 더 정교하게 수집하는 방법을 지난 포스팅에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지난 포스팅 보러가기 이제 수집된 로우 데이터를 분석해서 시행 방안을 개선해야할 차례입니다. 이 ...
    Bysingleview.co.kr Views216
    Read More
  6. 17
    Apr 2022
    17:32

    구글 태그 매니저로 웹 사이트 히트맵을 추출하는 법 - 3

    지난 포스팅에서는 유료 솔루션을 사용하지 않고 Click Heatmap의 로우 데이터를 직접 더 정교하게 수집하는 방법 중에서 저수준 자바스크립트 API로 구글 애널리틱스에 직접 전송하는 방식을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가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
    Bysingleview.co.kr Views219
    Read More
  7. 10
    Apr 2022
    13:48

    구글 태그 매니저로 웹 사이트 히트맵을 추출하는 법 - 2

    지난 포스팅에서는 현재 웹사이트의 UX 평가 과정에서 Click Heatmap이 매우 유용한 도구이지만 몇 가지 분명한 한계 때문에 체험판을 넘어서는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는 절차가 매우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는 이유를 간략히 알아봤습니다. 이전 ...
    Bysingleview.co.kr Views147
    Read More
  8. 03
    Apr 2022
    14:07

    구글 태그 매니저로 웹 사이트 히트맵을 추출하는 법 - 1

    이번 포스팅부터 몇 회에 걸쳐 UX 평가에 매우 유용한 도구인 Click 혹은 Scroll 시각화를 구글 태그 매니저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여 직접 측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웹 사이트의 UI와 관련된 업무를 하다보면 UX에 관한 고민이 시작될 수 밖에 ...
    Bysingleview.co.kr Views126
    Read More
  9. 27
    Mar 2022
    17:02

    Xpress Engine 1.11.6을 PHP 8.0으로 마이그레이션 완료

    프로젝트의 필요에 의해서 우연히 Xpress Engine 1.11.6을 PHP 8.0으로 마이그레이션하게 되었습니다. 아래의 페이지에서 PHP 8.0에 포팅된 Xpress Engine 1.11.6을 살펴보시고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http://singleview.co.kr/appstore/20011 정확히는 저...
    Bysingleview.co.kr Views115
    Read More
  10. 13
    Nov 2021
    15:30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를 이용해서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율 확인하는 방법

    신버전인 구글 애널리틱스 4는 구버전인 유니서벌 애널리틱스에 비해서 데이터 모델을 근본적으로 혁신해서 더 강력하고 유연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구버전인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 비해서 의외의 약점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버전인 구글 애널리틱...
    Bysingleview.co.kr Views632
    Read More
  11. 06
    Nov 2021
    11:26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 활용법 - 마지막

    이번 포스팅에서는 Explorer 화면으로 접근하실 수 있는 FUNNEL 보고서를 활용하는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의 Explorer 화면 중 Tab Settings 탭을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Explorer 화면 중 Tab Settings 탭 알아보기 그런...
    Bysingleview.co.kr Views558
    Read More
  12. 30
    Oct 2021
    15:01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 활용법 - 2

    지난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의 Explorer 화면 중 Variables 탭을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Explorer 화면 중 Variables 탭 알아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Explorer 화면 중 Tab Settings 탭을 살펴보겠습니다. 1. Tab Settings 탭의 속성 이해하기 이 탭은...
    Bysingleview.co.kr Views697
    Read More
  13. 24
    Oct 2021
    06:34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 활용법 - 1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를 생성하는 방법을 살펴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gaectk.js와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서 구글 애널리틱스 4(=신버전), 유니버설 애널리특스(=구버전)의 이커머스 데이터를 통합하여 수집하는 설정 방법을...
    Bysingleview.co.kr Views515
    Read More
  14. 16
    Oct 2021
    09:44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Google Analytics 4 + GTM + gaectk.js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서 구글 애널리틱스 4(=신버전)의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설정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동일한 상황에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구버전)의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설정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전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
    Bysingleview.co.kr Views323
    Read More
  15. 05
    Oct 2021
    11:28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Universal Analytics + GTM + gaectk.js

    지금까지 구글 애널리틱스의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방식에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 구글 태그 매니저의 복잡한 상호 관계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상당히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이제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서 유니버설 애...
    Bysingleview.co.kr Views255
    Read More
  16. 26
    Sep 2021
    20:01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2

    이전 포스팅에서는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기능과 관련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같은 점과 다른 점을 개략적으로 살펴봤습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더하여,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데이터 모델을 충분히 ...
    Bysingleview.co.kr Views242
    Read More
  17. 22
    Sep 2021
    12:59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1

    지금까지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데이터 모델을 자세히 살펴 본 이유는 결국 이커머스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한 기초 지식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버전과 무관하게 이커머스 데이터도 이벤트를 ...
    Bysingleview.co.kr Views516
    Read More
  18. 12
    Sep 2021
    09:34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5

    이제 Google Analytics 4의 Custom event를 살펴볼 차례입니다. 만약 Recommended Events의 개념을 머리속으로 정확히 떠올리실 수 없다면 이전 포스팅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Universal Analytics에 익숙한 개발자라면 Google Analytics...
    Bysingleview.co.kr Views345
    Read More
  19. 04
    Sep 2021
    20:44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4

    Universal Analytics는 session base의 Analytics였습니다. 하지만 Google Analytics 4는 event base의 Analytics로 변신했습니다. 그래서 Google Analytics 4를 이해하는 노력은 Google Analytics 4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본 혹은 사용자 정의 이벤트를 이해하...
    Bysingleview.co.kr Views355
    Read More
  20. 28
    Aug 2021
    17:57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3

    이번 포스팅에서는 Google Analytics 4의 이벤트 추적과 수집 기능을 자세하게 알아 보겠습ㄴ다. 사실 이전의 두 포스팅은 Google Analytics 4의 이벤트 추적 기능을 본격적으로 살펴보기 위한 워밍업이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저희...
    Bysingleview.co.kr Views431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