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elf-referral이란
매우 현실적인 GA 분석자 관점으로 정의하면 여러분의 획득 -> 사용자 획득 보고서의 소스 매체 항목에 여러분의 도메인 주소가 표시되는 상황입니다.
신규 사용자는 여러분의 홈페이지 바깥에서 획득해야합니다. 이미 여러분의 홈페이지에 방문한 사용자를 신규 획득한 사용자라고 보고하면 당연히 안됩니다.
![사용자 획득 보고서 예시 화면](https://i0.wp.com/singleview.co.kr/wp/wp-content/uploads/2024/02/사용자-획득-보고서-예시-화면.png?resize=800%2C387&ssl=1)
구글 애널리틱스 4는 Universal Analytics보다 더 똑똑해져서 이러한 문제를 스스로 진단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 Self-Referrals 감지 경고](https://i0.wp.com/singleview.co.kr/wp/wp-content/uploads/2024/02/구글애널리틱스4-Self-Referrals-감지-경고.png?resize=441%2C274&ssl=1)
위와 같이 트래킹 코드가 감지되지 않는 페이지 경고와 함께 Self-Referrals 감지 경고가 표시되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2. GA4가 self-referral을 스스로 감지하는 경우는?
아래와 같은 조건이 충족된다면 Google Analytics 4는 1항의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스스로 조정합니다.
- 현재 페이지에 global site tag이 감지되는데, referrer에도 여러분의 홈페이지 주소가 포함된 경우
- 현재의 referrer에 여러분이 cross-domain tracking을 설정한 결과가 표시되고
현재 페이지에 “_gl” 인수가 설정되었을 때
참고로, 여러분이 cross-domain tracking을 설정했다면 GA4가 발행한 쿠키가 _gl이라는 linker 인수를 통해서 여러분이 설정한 여러 도메인으로 이전됩니다.
특히 여러분의 global site tag를 설치할 수 없는 페이지에 여러분의 사용자가 방문할 수 밖에 없는데 여러분은 그 도메인 주소가 소스 매체 항목에 표시되지 않기를 바란다면 이전 포스팅에서 안내해 드린 List Unwanted Referrals 항목에 등록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된 구글의 테크독을 살펴보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페이지를 방문하세요.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327750
동일한 논리로 여러분의 global site tag를 설치할 수 있는 페이지의 도메인 주소가 소스 매체 항목에 표시되지 않기를 바란다면 가능한 빨리 고쳐야겠죠?
이 오류를 방치하면 단순히 소스 매체 보고서의 문제로 끝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3. self-referral이 일으키는 연쇄 오류들
여러분의 도메인 주소가 소스 매체 보고서에 표시된다면 세션, 획득, 전환, 행태 지표 등 모든 GA 4 데이터에 오류가 확산되었다는 증거입니다.
분석의 중요한 기반인 세션 지표가 오염됨
여러분의 홈페이지 중 일부가 다른 홈페이지라는 착각을 일으키면 당연히 세션수가 과장됩니다.
모든 분석의 중요한 기반 지표인 세션수가 왜곡되면 그 이후의 고급 응용 분석은 모두 헛소리가 되버립니다.
체류 행태 지표가 제멋대로 왜곡됨
세션은 그저 과장될 뿐이지만 전환 성과는 제멋대로 왜곡되서 전체 지표가 쓰레기가 되버립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A라는 방문자가 utm_parameter가 정확하게 설정된 네이버 CPC 키워드 광고를 클릭해서 여러분의 홈페이지에 방문해서 살펴보는 중입니다.
우연히, self-referral 문제가 있는 페이지에도 방문한 순간,
A 방문자는 그저 동일 홈페이지를 계속 탐색할 뿐이지만
GA 4는 A 방문자가 여러분의 홈페이지를 떠나서 self-referral 문제가 있는 홈페이지(=여러분의 홈페이지)에 방문한 후 self-referral로 태그되어 여러분의 홈페이지로 재방문한 A 방문자로 별도 집계하여
1 세션이 2세션으로 과장됩니다.
사이트 체류 시간이나 방문한 페이지 수 등도 동일 사용자가 self-referral 문제가 있는 페이지에 방문할 때마다 제멋대로 분할되게 됩니다.
전환 성과가 심각하게 왜곡됨
A 방문자가 홈페이지의 전환 목표를 달성했다면 상황은 더욱 엉뚱해집니다.
A 방문자의 전환 성과는 네이버 CPC 키워드 광고의 공헌으로 집계해야 하지만 엉뚱하게도 여러분의 홈페이지가 그 기여를 차지합니다.
4. 대표적인 self-referral 발생 원인
이러한 상황은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실수를 의심하셔야 합니다.
- 일부 페이지에 GA4용 global site tag가 설치되지 않고 Universal Analytics용 tag(=ga.js)가 남아있음
- 일부 페이지에 GA4 property ID가 누락되었거나 잘못 기재됨
- 일부 페이지에 java script run-time error 등으로 인해 global site tag가 작동하지 않음
- cross-domain tracking 설정에서 실수가 발생함
- 방문자가 같은 페이지에서 30분 이상 체류함.
마지막 상황은 주로 구직 사이트에서 이력서 작성, 혹은 여행 예약 사이트에서 일정표 작성과 같은 사용자가 매우 복잡한 내용을 입력해야 하는 경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