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Analytics4 Referral 도메인 제외

구글 애널리틱스 4의 [획득=Acquisition] 보고서에서 referral 트래픽을 분석하다 보면 특정 도메인 주소를 제외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1. 특정 도메인을 referral에서 제외해야 하는 이유

가장 직관적인 상황은 신용카드 PG 결제를 사용할 때입니다.

브라우저에 표시되는 결제 정보 입력 화면에서 별도로 표시되는 결제 플러그인을 작동시키면 PG 사에서 제공하는 웹서버에 방문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PG사가 제공하는 결제 진행 과정을 완료하고 원래의 쇼핑몰 사이트로 복귀하면 PG사의 웹서버가 referral 리스트에 등록됩니다.

아래의 예시에서 보실 수 있는 xpay.lgdacom.net도 그러한 도메인 중에 하나입니다.

또 다른 예는 bit.ly와 같은 단축 URL 서비스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도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특정 도메인을 referral로 분류하지 않고 Direct로 분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 referral 트래픽이란?

referral은 다른 웹사이트의 페이지에 표시된 링크를 클릭해서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방문한 세션이라고 매우 간단하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Referral을 포함한 트래픽 보고서는 아래의 메뉴 위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ferral을 포함한 트래픽 보고서
Referral을 포함한 트래픽 보고서

만약 위의 캡처 화면과 같이 해당 보고서가 Session default channel grouping을 표시하도록 기본 설정되어 있는데 Universal Analytics의 source / medium 보고서가 익숙하시다면 바로 오른쪽의 + 아이콘을 클릭해서 익숙한 설정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Session default channel grouping 표시 화면
Session default channel grouping 표시 화면

트래픽 종류가 너무 많아서 referral 목록이 안보이면 위쪽의 검색 상자에서 [referral]을 입력해서 찾을 수 있습니다.

Session default channel grouping 표시 화면에서 referral 검색
Session default channel grouping 표시 화면에서 referral 검색

참고로, 어떤 세션이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utm_medium paramter없이 방문했는데, HTTP Header에 referral 정보도 없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4는 해당 세션을 Referral 중에서 Direct 트래픽으로 분류합니다.

Organic은 당연히 referral로 분류되어야겠죠?

이 분류가 당연한 이유를 쉽게 떠올리실 수 없다면 댓글로 부담없이 문의해 주세요.

3. referral 트래픽에서 특정 도메인 제외하기

Universal Analytics를 자주 사용하셨다면 Referrals Exclusion List 메뉴를 이미 생각하셨을 것 같습니다.

Universal Analytics의 Referrals Exclusion List 메뉴
Universal Analytics의 Referrals Exclusion List 메뉴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는 아래와 같이 여러 단계의 관리자 메뉴를 거쳐서 List Unwanted Referrals 설정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List Unwanted Referrals 설정
구글 애널리틱스 4 List Unwanted Referrals 설정

Google Analytics 4에서 왠만한 설정 메뉴는 일단 More Tagging Settings에서 찾아보세요.

List Unwanted Referrals 설정 화면에 입력한 도메인은 보고서에서 referral traffic으로 분류하지 않고 direct traffic으로 보고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List Unwanted Referrals 설정 1
구글 애널리틱스 4 List Unwanted Referrals 설정 1

4. 구글 애널리틱스 4가 List Unwanted Referrals 설정 화면에 입력한 도메인을 처리하는 방식

예를 들어서, 여러분이 www.singleview.co.kr라는 쇼핑몰을 운영 중인데 구매자가 PG 결제를 완료하려면 xpay.lgdacom.net을 거쳐와야 합니다.

여러분이 xpay.lgdacom.net 도메인을 List Unwanted Referrals 설정 화면에 입력하지 않으면 www.singleview.co.kr 도메인의 Traffic Acquistion 보고서에서 xpay.lgdacom.net / referral로 표시됩니다.

쇼핑몰의 PG 결제수가 증가할 수록 xpay.lgdacom.net / referral은 naver.com / referral과 같은 순위로 상승해서 여러분이 분석할 때 방해가 됩니다.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List Unwanted Referrals 설정 화면에 xpay.lgdacom.net을 입력하여 xpay.lgdacom.net / referral이 더 이상 표시되지 않게 합니다.

그런데 Google Analytics 4는 위의 화면에 입력한 예외 도메인이 포함된 이벤트를 발견하면 ignore_referrer 파라미터를 태깅하고 true 값을 설정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의 self-referral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포스팅 보러가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