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에서 Conversion Funnel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Funnel을 분석에 대해 알아볼까요?
Funnel 분석이란?
Funnel이란 당신의 웹사이트에서 고객이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예를 들어, 결제 프로세스, 회원가입, 관심 유발과 같이 목표가 있습니다.
Funnel을 분석한다는 것은 방문자들이 목표에 좀 더 많이 도달할 수 있도록 사이트의 요소들을 조정하는 작업입니다.
그래서 Funnel 분석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이 Funnel이 어디에서 시작되는지 찾는 것입니다. 가장 쉬운 예는 랜딩 페이지를 거쳐 회원 가입을 하는 것입니다.
당신의 웹사이트가 속해 있는 산업의 특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여하튼 대부분의 웹사이트는 Funnel을 이해하고 사용자들이 Funnel에서 행동하는 방식을 알아내는 과정에서 많은 부분을 개선하고 서비스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Funnel이 어디에서 발생하는 지 찾은 후에는 두 가지 지표를 알아내야 합니다.
- 현재의 전환율
- 현재의 이탈율
전환율은 매우 명확한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 회원가입 페이지를 본 사람 중에 몇 %가 회원 가입을 완료했는지의 지표입니다.
Funnel의 각 단계에서 사람들은 최소한 조금씩이라도 Funnel 과정을 이탈하게 됩니다. 아무리 완벽하게 설계된 Funnel이라 해도, 극단적인 예로써, 인터넷 서핑을 하던 중에 갑자기 배가 아프면 일단 서핑을 중단하고 화장실에 갈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사실은 상당히 많은 비율의 방문자가 계속해서 이탈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실제로 다음 페이지로 진행하기 위해서 로그인을 요구하기만 해도 50% 이상이 이탈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사용자가 진행을 포기하는 이유는 단지 좀 귀찮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Funnel 분석을 시작하고 Funnel을 조정하기 전에 당신의 웹사이트가 현재 어떤 상태에 있는지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Funnel을 분석하면 무엇이 좋을까요?
Funnel 성실하게 측정하고 분석과 개선을 지속적으로 성실하게 하신다면, 수 많은 개선 기회를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Funnel을 개선하려고 만든 작은 변화가 방문자의 행동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이해하는 과정에서 의미있는 교훈들을 발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가끔 Funnel 프로세스를 분석하는 중에 병목지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서 병목지점이라는 것은, 실무적으로, 어떤 페이지에서 100%에 가까운 이탈율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분명히 전환율에 심각한 악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발견한 이탈율을 낮추기 위해서 다양한 비교 실험을 하는 과정에서, 심지어는 그 동안 몰랐던 잠재 고객군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이탈율을 잡아라! 어떻게?
방문자의 관점에서 당신의 사이트를 바라보는 것부터 장대한 여정이 시작됩니다.
일반적인 방문자가 경험하는 Funnel을 따라가보면서 병목 지점을 객관적으로 고민해야 합니다. 사이트의 요소 중에서 당신을 귀찮게 하거나 불쾌하게 만드는 요소를 발견했다면, 아주 긍정적인 시작입니다.
일반적으로 반드시 검토해야 할 사항들:
- 다음 단계로 가기 위해서 로그인을 해야 하는가?
- 다음 단계가 무엇인지 분명하게 제시하는가?
- 페이지 설계에서 실수로 보이는 것이 있는가?
그 외에도 당신이 페이지를 설계하는 과정에서 방문자가 다음 단계를 위해 무엇을 하기를 원하는지에 대해서 충분히 고민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신은 방문자가 구매 페이지로 진행하기를 바라지만, 정작 방문자는 불필요한 배너 광고, 혼란스러운 메뉴 때문에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특히 Funnel 프로세스 상에서 중요 지점에서는 방해 요소를 제거하고 당신이 원하는 행동을 고객이 취하도록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
Funnel을 이해하는 것은 당신의 사이트를 정량적으로 살펴보는 작업의 가장 중요한 첫걸음입니다. 그리고 Funnel 개선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전환율과 이탈율을 정확히 측정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그것만이 당신의 전략이 방문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파악하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당신의 Funnel을 측정하고 개선하는 작업을 성실하게 계속하면 반드시 전환율은 올라가게 됩니다!
혹시 개념은 이해되는데, 실무적으로 무엇을 하실지 막막하신가요? Singleview에 문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