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과 같은 사이트를 운영하면 CPC 매체 운영 때문에 머리가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당신의 사이트에 충분한 트래픽을 유도하는 것의 전제는 대부분의 방문자가 당신의 사이트에 유효한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당신의 서비스나 사이트에 관심이 없는 방문자가 소중한 클릭 비용을 소진시켜 버리는 것은 너무나 마음이 아픈 일이기 때문이죠.
한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CPC 매체는 네이버 파워링크가 있습니다. 클릭 단가가 상당히 비싼 편이지만, 그만큼 보장된 품질의 트래픽을 얻을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양한 CPC 매체들이 있지만, 여러 가지 제약 조건이 많고, 자칫 실수하면 아무 소득 없이 거금을 허비할 수 있습니다. CPC 운영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세히 살펴볼까요?
1. 당신 마음 속의 6하 원칙에 집중하세요.
CPC 매체를 처음 접하면 복잡한 데이터와 지표들에 압도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 모든 복잡한 데이터와 지표가 개발된 이유는 단 한 가지!
당신의 서비스에 관심이 높은 트래픽을 선별하여 유입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CPC 매체의 여러 가지 복잡한 옵션과 지표 따위는 잠시 잊어버리시고 근본적인 질문에 답해보세요.
- 누가 나의 서비스에 관심이 있을까?
- 그들은 나의 서비스를 찾기 위해서 어떤 매체를 이용할까?
- 그들은 왜 나의 서비스를 찾고 싶어하는 걸까?
- 그들은 왜 나의 서비스를 통해서 어떤 결과를 얻고 싶어할까??
예를 들어, “모터사이클용 바지”를 검색하는 사람을 상상해 봅시다.
그 사람은 바이크 마니아일 수도 있고, 이제 막 바이크를 구매한 사람 혹은, 바이크를 사려던 중 바지를 알아보는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조금만 생각해봐도 매우 많은 경우의 수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매우 다양한 고객 상황에 대응해야 하기 때문에, 각각의 고객에게 맞는 키워드를 선정해야 합니다.
연결된 랜딩페이지에서는 바이크를 타는 중에 멋지게 보이는 모습이나, 충격 흡수 및 보호 장비 등을 예상되는 고객 상황에 맞춰 설득력 있게 제시해줘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당신의 서비스에 관심을 보이는 사람들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무엇이 그들을 더욱 강하게 설득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시사점들은 한 번의 운영으로 정해지는 것이 아니고 사이트가 개선되고, 더 타겟팅이 정교하게 진화할수록 새로운 시사점이 나오게 됩니다. 초기에는 아래와 같은 질문들이 주를 이루겠죠.
- 당신의 고객은 광범위한 제품군에서 구매를 고민할까요?
아니면 몇몇 유명한 브랜드 중에서 선택하고 싶어할까요? - 당신의 고객은 무료 배송과 유료 당일 배송 중에서 어떤 것을 더 좋아할까요?
이런 방식으로 당신의 광고와 랜딩페이지를 고객의 반응에 빠르게 대응하여 개선할수록, 고객들을 더욱 정확하게 이해하고 설득할 수 있게 됩니다.
2. 광고 문안은 신중하게!
CPC 광고를 통해서 고객이 품질이나 가격에 대해 어떤 선호도를 보이는지 이해할 수 있을까요?
물론 미세하게 “반값 할인”과 “50% 할인”의 광고 문안 비교 테스트를 진행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처음일수록 큰 그림을 그리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의자에 편안히 기대서 단순하게 생각해봅시다. 어떤 요소가 잠재고객들의 클릭을 가장 많이 유도할까요?
만약 그 요소가 품질이라면 아래의 광고 문안이 적당할 수 있습니다.
– XXX 공식몰 김모델 팬티
– www.빤쓰.com
– 최고급 천연소재 텐셀 사용, 특허받은 H라인봉제,
– 파리 언더웨어패션쇼 출품
혹은 제품 구색이 중요한 요소라면…
– XXX 공식몰 김모델 팬티
– www.빤스.com
– 드로즈부터 브리프까지 다양한 남성 언더웨어를 한눈에
– 파리 언더웨어패션쇼 출품
가격이라면 어떨까요?
– XXX 공식몰 김모델 팬티
– www.빤스.com
– 모바일 전용 20% 할인 쿠폰!
– 파리 언더웨어패션쇼 출품
개별 잠재 고객 집단은 광고를 보고 자신이 선호하는 핵심 요소가 강조된 광고 문안과 랜딩 페이지에서 자연스럽게 전환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3. 단어 순서만으로도 오묘한 뉘앙스가!
광고 문안을 아주 조금 변경해서 큰 변화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단어의 순서나 강조 단어를 사용하는 방법에 따라서 성과가 달라지는 경우입니다. 왜냐하면 미세한 표현 방식에 따라서 잠재 고객이 당신의 광고에 대해 느끼는 감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 광교 신도시의 내 집 마련 찬스!
– 평당 최저가 보장! 초저금리!
– 아름다운 경관과 우수 학군
– 광교 신도시의 내 집 마련 찬스!
– 최고의 주변 환경과 학군
– 거기에 경제적인 구매 프로그램까지
두 가지 광고는 유사한 내용이지만, 단어의 순서 때문에 강조하는 포인트가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에 반응하는 고객들도 서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4. 제목에 강조 문구 사용하기
강조 문구를 잘 사용하면 광고가 보다 능동적인 느낌으로 변하고 주목을 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당신이 만약 기능성 경추 교정 베개를 쇼핑하는 중이라면 어떤 광고 문구가 더 마음에 드시나요?
– 최고의 기능성 베개
– 베개가 불편해서 잠을 설치시나요?
– 당신의 숙면을 위한 선택!
– 유명 정형외과와 임상 실험 완료
– 베개가 불편해서 잠을 설치시나요?
– 경추/수면의학 전문의 추천 베개!
평이하고 무난한 단어보다 고객의 신뢰와 관심을 얻을 수 있는 특징적인 단어를 제시하면 CPC 광고 효과가 개선될 수 있습니다.
결론
이번 포스팅에서는 CPC 매체 운영에 대한 아주 기초적인 이론들을 다루어 보았습니다.
실무적으로 고민하면 끝도 없이 복잡한 주제들이 많지만,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겠죠!
CPC 매체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나 의견이 있으시면 부담없이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