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버전인 구글 애널리틱스 4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다 보면 마주치게 되는 불편함 중 하나가 전환율 보고서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4와 루커 스튜디오 활용법 01](https://i0.wp.com/singleview.co.kr/wp/wp-content/uploads/2024/02/구글-애널리틱스4와-루커-스튜디오-활용법-01.png?resize=813%2C412&ssl=1)
1. 방문 Session 대비 구매 전환율을 알고 싶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기본 보고서는 각 상품별 상세페이지 열람수 대비 구매 전환율만 표시합니다.
일단, 아래와 같이 Acquisition -> User Acquisition 메뉴에서 New User와 Conversion -> purchase 지표를 확인해서 계산기로 3.61%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4와 루커 스튜디오 활용법 02](https://i0.wp.com/singleview.co.kr/wp/wp-content/uploads/2024/02/구글-애널리틱스4와-루커-스튜디오-활용법-02.png?resize=813%2C274&ssl=1)
하지만 이런 식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4를 활용하는 것은 불편합니다.
2. 루커 스튜디오(구 데이터 스튜이도)가 필요한 때입니다.
대시보드 및 데이터 시각화 도구: Google 데이터 스튜디오 보러 가기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메인 화면](https://i0.wp.com/singleview.co.kr/wp/wp-content/uploads/2024/02/구글-데이터-스튜디오-메인-화면.png?resize=813%2C462&ssl=1)
[데이터 스튜디오에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시고 필요한 절차를 완료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목록 화면](https://i0.wp.com/singleview.co.kr/wp/wp-content/uploads/2024/02/구글-데이터-스튜디오-보고서-목록-화면.png?resize=813%2C402&ssl=1)
빈 보고서를 클릭하세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01](https://i0.wp.com/singleview.co.kr/wp/wp-content/uploads/2024/02/구글-데이터-스튜디오-보고서-생성-화면-01.png?resize=813%2C514&ssl=1)
Google 애널리틱스 탭을 클릭하세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02](https://i0.wp.com/singleview.co.kr/wp/wp-content/uploads/2024/02/구글-데이터-스튜디오-보고서-생성-화면-02.png?resize=813%2C408&ssl=1)
전환율을 관찰하고 싶은 구글 애널리틱스 4 프로퍼티를 선택한 후 [추가]를 클릭하세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를 실습하기 위한 데이터는
필요한 모든 Snippet code를 설치한 후 최소한 2~3주의 데이터 수집 기간이 필요합니다.
마음이 급하시면 Google Analytics 4 데모 계정을 연결해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4 데모 계정을 연결하는 방법은 구글 애널리틱스 고객 센터 페이지에서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03](https://i0.wp.com/singleview.co.kr/wp/wp-content/uploads/2024/02/구글-데이터-스튜디오-보고서-생성-화면-03.png?resize=813%2C457&ssl=1)
아래와 같이 기본 생성된 보고서 설정 화면이 표시됩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04](https://i0.wp.com/singleview.co.kr/wp/wp-content/uploads/2024/02/구글-데이터-스튜디오-보고서-생성-화면-04.png?resize=813%2C460&ssl=1)
[차트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스코어 카드]를 2개 생성하세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05](https://i0.wp.com/singleview.co.kr/wp/wp-content/uploads/2024/02/구글-데이터-스튜디오-보고서-생성-화면-05.png?resize=813%2C585&ssl=1)
왼쪽 [스코어 카드]의 측정 항목은 [세션수]를 선택하고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06](https://i0.wp.com/singleview.co.kr/wp/wp-content/uploads/2024/02/구글-데이터-스튜디오-보고서-생성-화면-06.png?resize=813%2C268&ssl=1)
오른쪽 [스코어 카드]의 측정 항목은 [거래]를 선택하세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07](https://i0.wp.com/singleview.co.kr/wp/wp-content/uploads/2024/02/구글-데이터-스튜디오-보고서-생성-화면-07.png?resize=813%2C316&ssl=1)
두개의 차트 위젯을 모두 선택한 후 우클릭하시면 [데이터 혼합]이라는 팝업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08](https://i0.wp.com/singleview.co.kr/wp/wp-content/uploads/2024/02/구글-데이터-스튜디오-보고서-생성-화면-08.png?resize=813%2C547&ssl=1)
[데이터 혼합]을 클릭하시면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가 눈치껏 전환율을 표시해 줍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09](https://i0.wp.com/singleview.co.kr/wp/wp-content/uploads/2024/02/구글-데이터-스튜디오-보고서-생성-화면-09.png?resize=813%2C522&ssl=1)
원하시는 수식을 직접 입력해서 구매 전환율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10](https://i0.wp.com/singleview.co.kr/wp/wp-content/uploads/2024/02/구글-데이터-스튜디오-보고서-생성-화면-10.png?resize=813%2C628&ssl=1)
기간 선택 위젯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11](https://i0.wp.com/singleview.co.kr/wp/wp-content/uploads/2024/02/구글-데이터-스튜디오-보고서-생성-화면-11.png?resize=813%2C494&ssl=1)
3. 전환율 시계열 그래프 만들기
구버전인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 익숙한 분들은 아래와 같은 전환율 시계열 그래프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12](https://i0.wp.com/singleview.co.kr/wp/wp-content/uploads/2024/02/구글-데이터-스튜디오-보고서-생성-화면-12.png?resize=813%2C347&ssl=1)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환율 시계열 그래프를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에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차트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시계열]을 2개 생성하세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13](https://i0.wp.com/singleview.co.kr/wp/wp-content/uploads/2024/02/구글-데이터-스튜디오-보고서-생성-화면-13.png?resize=813%2C377&ssl=1)
생성된 시계열 차트 위젯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차트 구성 미완료 메세지 박스가 표시됩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14](https://i0.wp.com/singleview.co.kr/wp/wp-content/uploads/2024/02/구글-데이터-스튜디오-보고서-생성-화면-14.png?resize=813%2C495&ssl=1)
[확인]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데이터 속성 편집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15](https://i0.wp.com/singleview.co.kr/wp/wp-content/uploads/2024/02/구글-데이터-스튜디오-보고서-생성-화면-15.png?resize=813%2C499&ssl=1)
[데이터 소스] 입력란에 관찰하고 싶으신 구글 애널리틱스 4 프로퍼티를 선택하세요.
참고로, 만약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선택하면 [측정항목]에 표시되는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좀 더 근본적으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는 전환율 시계열 그래프를 기본 화면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불필요합니다.
[측정 항목]에서 [세션수]를 선택하세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16](https://i0.wp.com/singleview.co.kr/wp/wp-content/uploads/2024/02/구글-데이터-스튜디오-보고서-생성-화면-16.png?resize=813%2C451&ssl=1)
[데이터 소스] 입력란에 관찰하고 싶으신 구글 애널리틱스 4 프로퍼티를 선택하세요.
[측정 항목]에서 [전자상거래 구매 횟수]를 선택하세요.
두 가지 시계열 그래프 위젯을 설정한 후 두 위젯을 동시에 선택하고 우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데이터 혼합]이라는 팝업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조금 전에 살펴보셨던 [스코어 카드]의 나눗셈과 매우 유사합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17](https://i0.wp.com/singleview.co.kr/wp/wp-content/uploads/2024/02/구글-데이터-스튜디오-보고서-생성-화면-17.png?resize=813%2C685&ssl=1)
[데이터 혼합]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두 시계열 데이터가 동시에 출력되는 그래프가 표시됩니다.
오른쪽의 [데이터] 탭에서 [측정항목 추가]를 클릭하세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18](https://i0.wp.com/singleview.co.kr/wp/wp-content/uploads/2024/02/구글-데이터-스튜디오-보고서-생성-화면-18.png?resize=813%2C457&ssl=1)
[필드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19](https://i0.wp.com/singleview.co.kr/wp/wp-content/uploads/2024/02/구글-데이터-스튜디오-보고서-생성-화면-19.png?resize=813%2C568&ssl=1)
[이름] 입력란에 구매 전환율을 입력하시고 [수식]에 [전자상거래 구매 횟수] / [세션수]를 입력하세요.
참고로, 수식은 이 포스팅에서 텍스트를 복사하여 불텨넣기 하시면 안됩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20](https://i0.wp.com/singleview.co.kr/wp/wp-content/uploads/2024/02/구글-데이터-스튜디오-보고서-생성-화면-20.png?resize=813%2C557&ssl=1)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에서 수식 검증을 완료하면 [적용]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그래프 형태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상태는 구매 전환율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4. 구매 전환율 시계열 완성하기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21](https://i0.wp.com/singleview.co.kr/wp/wp-content/uploads/2024/02/구글-데이터-스튜디오-보고서-생성-화면-21.png?resize=813%2C459&ssl=1)
이를 개선하기 위해 [데이터] 탭에서 [측정항목] 중 [세션수]와 [전자상거래 구매 횟수]를 제거하세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22](https://i0.wp.com/singleview.co.kr/wp/wp-content/uploads/2024/02/구글-데이터-스튜디오-보고서-생성-화면-22.png?resize=813%2C474&ssl=1)
이제 목표로 했던 세션 수 대비 구매 전환율의 시계열 그래프가 표시되었습니다.
그저 설정을 편리하게 진행하기 위해 위쪽에 생성했던 세션수 시계열 그래프와 전자상거래 구매 횟수 시계열 그래프는 제거하셔도 [혼합 데이터]의 시계열 그래프는 계속 표시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 직접 제공하지 않는 그래프가 필요하다면 루커 스튜디오를 이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