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버전인 구글 애널리틱스 4는
구버전인 유니서벌 애널리틱스에 비해서
데이터 모델을 근본적으로 혁신해서
더 강력하고 유연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구버전인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 비해서
의외의 약점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애널리틱스4_전환율_보고서_설정법_1.png](http://singleview.co.kr/./files/attach/images/160/835/019/ecd511847c8075440dd9a46d34a41d5a.png)
예를 들어,
저는 방문 Session 대비 구매 전환율을 알고 싶은데
기본 제공되는 보고서를 아무리 살펴봐도
각 상품별 상세페이지 열람수 대비
구매 전환율만 찾을 수 있었습니다.
급한대로 Acquisition -> User Acquisition 메뉴에서
아래와 같이 New User와 Conversion -> purchase 지표를 확인해서
계산기로 3.61%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식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4를 활용하는 것은
알파고와 가위바위보 놀이만 하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생각해볼 수 있는 도구가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입니다.
대시보드 및 데이터 시각화 도구: Google 데이터 스튜디오 보러 가기
[데이터 스튜디오에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시고
필요한 절차를 완료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빈 보고서를 클릭하세요.
Google 애널리틱스 탭을 클릭하세요.
전환율을 관찰하고 싶은
구글 애널리틱스 4 프로퍼티를 선택한 후 [추가]를 클릭하세요.
하지만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를 실습하기 위한 데이터는
필요한 모든 Snippet code를 에러없이 설치한 후
최소한 2~3주의 데이터 수집 기간이 필요합니다.
상황이 여의치 않거나 마음이 급하신 경우에는
Google Analytics 4 데모 계정을 연결해서
이러한 어려움을 쉽게 회피하실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4 데모 계정을 연결하는 방법은
본 포스팅의 범위를 많이 벗어나기 때문에
아래의 애널리틱스 고객 센터 페이지에서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5.png](http://singleview.co.kr/./files/attach/images/160/835/019/838bb69143d23950255d43ba6db6b032.png)
아래와 같이 기본 생성된 보고서 설정 화면이 표시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6.png](http://singleview.co.kr/./files/attach/images/160/835/019/3550e560e4c3537e6ac6c80498e1848e.png)
이번 포스팅은 그저 유입 세션수 대비 구매 전환율을
쌀집 계산기가 아닌 방법으로 추출하는 방법을
간략히 알아보는 것이기 때문에
세련되게 시각화를 꾸미는 작업을 생략하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차트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스코어 카드]를 2개 생성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7.png](http://singleview.co.kr/./files/attach/images/160/835/019/d454420945c3d877f4714ca7e27a982c.png)
왼쪽 [스코어 카드]의 측정 항목은 [세션수]를 선택하고
오른쪽 [스코어 카드]의 측정 항목은 [거래]를 선택하세요.
두개의 차트 위젯을 모두 선택한 후 우클릭하시면
[데이터 혼합]이라는 팝업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혼합]을 클릭하시면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가 눈치껏 전환율을 표시해 줍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가 눈치껏 해주기를
바랄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12.png](http://singleview.co.kr/./files/attach/images/160/835/019/ed3f31dd1d6e66b0ed03699c4627abde.png)
아래의 캡처 화면과 같이
기간 선택 위젯을 추가해서
사용성을 조금만 더 개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버전인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 익숙한 분들은
아래와 같은 전환율 시계열 그래프를 그리워하실 수도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환율 시계열 그래프를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에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차트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시계열]을 2개 생성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16.png](http://singleview.co.kr/./files/attach/images/160/835/019/fc44fbc65b8a89f33fd129206df2e3e5.png)
생성된 시계열 차트 위젯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차트 구성 미완료 메세지 박스가 표시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18.png](http://singleview.co.kr/./files/attach/images/160/835/019/5d17eed95759ff575c772fb577f5483c.png)
[데이터 소스] 입력란에
관찰하고 싶으신 구글 애널리틱스 4 프로퍼티를 선택하세요.
참고로,
만약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선택하면
[측정항목]에 표시되는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좀 더 근본적으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는 전환율 시계열 그래프를
기본 화면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불필요합니다.
[측정 항목]에서 [세션수]를 선택하세요.
[데이터 소스] 입력란에
관찰하고 싶으신 구글 애널리틱스 4 프로퍼티를 선택하세요.
[측정 항목]에서 [전자상거래 구매 횟수]를 선택하세요.
두 가지 시계열 그래프 위젯을 설정한 후
두 위젯을 동시에 선택하고 우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데이터 혼합]이라는 팝업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조금 전에 살펴보셨던
[스코어 카드]의 나눗셈과 매우 유사합니다.
[데이터 혼합]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두 시계열 데이터가
동시에 표시되는 그래프가 표시됩니다.
실망하지 마시고
오른쪽의 [데이터] 탭에서 [측정항목 추가]를 클릭하세요.
[필드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이름] 입력란에 구매 전환율을 입력하시고
[수식]에 [전자상거래 구매 횟수] / [세션수]를 입력하세요.
참고로,
수식은 이 포스팅에서 텍스트를
복사하여 불텨넣기 하시면 안됩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에서
수식 검증을 완료하면 [적용]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구매 전환율을 파악하기 어려운
그래프 형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전과 동일하게
실망하지 마시고 [데이터] 탭에서
[측정항목] 중 [세션수]와
[전자상거래 구매 횟수]를 제거하세요.
이제 목표로 했던
세션 수 대비 구매 전환율의
시계열 그래프가 표시되었습니다.
그저 설정을 편리하게 진행하기 위해
위쪽에 생성했던 세션수 시계열 그래프와
전자상거래 구매 횟수 시계열 그래프는
제거하셔도 [혼합 데이터]의
시계열 그래프는 계속 표시됩니다.
여기까지 세심하게 살펴보셨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
전환율 시계열 그래프를
불친절하게도 직접 제공하지 않는 이유를
좀 더 공감하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4와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를
좀 더 다채롭게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