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의 목차
Toggle한국에서는 흔히 바이럴이라고 합니다.
원래는 매체 집행 혹은 홍보 업무라고 했는데, 최근에는 오히려 “우리 회사 바이럴 좀 해볼까?” 라는 대화가 더 자주 들립니다.
그 이유는, 짐작하시다시피, 폭발적으로 증가한 개인 단위의 온라인 언론인이라는 존재 때문입니다.
흔히 블로거라고 하죠.
아무튼 안 그래도 난이도가 높은 언론 홍보 업무가 최근에는 더 어려워 졌습니다.
왜냐하면 결과적으로 이 시대는 정보가 과도하게 넘쳐나고 있으며, 그런 와중에 대중이나 잠재 고객 집단에게 여러분이 원하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세심한 계획이 필요해졌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온라인에서 사업을 할 것이기 때문에, 홍보가 필요없다고 생각하시거나, 필요없다는 생각조차 하지 않으시는 경우를 생각보다 많이 접하게 됩니다.
그래서 온라인 사업에서 홍보의 의미와 성공을 위해 꼭 고민하실 만한 화두를 던져 보고 싶습니다.
여러분은 온라인에서 여러분의 회사가 매우 좋다고 홍보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어쩌면 여러분이 일하는 회사의 신제품에 대해서 바이럴 마케팅을 계획 중이실 수도 있습니다.
둘 중에 어떤 경우라도 언론 홍보는 여러분과 여러분의 회사가 대중과 잠재적 소비자 집단의 관심을 받게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언론에서 여러분이 원하는 방향대로 관심을 가져주고 여러분이 원하는 메시지를 대중에게 전파해주는 것은 매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초기에는 계획과 예상대로 진행되었다 해도, 시간이 갈 수록 방향성을 예측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중요하고 장기적인 계획과 같이, 성공적인 언론 홍보는 엄청난 노가다(?)를 동반하는 매우 신중한 기획 작업이 필수적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신중해져야 할까요?
5단계 정도로 요약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1단계: 나만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성공적인 홍보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시작의 시작은 언론의 관심을 끌만한 무엇인가를 저지르는 것이 아닐까요?
흔히 예능 스타라고 불리는 연예인들이 이 전략을 즐겨 사용한다고 하면 ㅇ해하시기 쉬울 것 같습니다.
세상의 주목을 받는 스타부터 소규모 앱을 이제 막 개발하려는 창업가까지, 기본적인 논리는 동일합니다.
언론 매체는 독자가 관심을 보일만한 소재를 원합니다.
그럴만한 소재를 언론 매체에 제시하면 됩니다.
참 쉽죠? -_-;
일반적인 기자들은 하루 평균 최소 20개의 보도 자료를 접한다고 합니다.
당신의 회사나 제품이 그들의 관심을 얻기 위해서는 놀라울 정도로 흥미로운 이야기를 실어야 합니다.
놀라울 정도로 흥미로운 당신만의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것은 정말 어렵지만, 피할 수 없고, 피해봐야 홍보 비용만 무시무시하게 소요되고, 그렇기 때문에 비용에 민감하다면 더욱 즐기는 마음으로 실행하셔야 하는 과정입니다.
당신의 이야기는, 그것이 정말 당신만의 이야기이고, 그래서 더 흥미롭다면, 언론 매체는 그 이야기에 관심을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꼭 언론의 관심을 사는 목적이 아니더라도, 당신의 존재의 이유를 분명히 정리해보는 작업은, 최소한 당신의 삶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더욱이,
당신의 개인사가 당신의 회사를 창업한 이유와도 감동적으로 이어질 수 있다면, 이것은 바로 회사의 얼굴, 다시 말해, 뚜렷한 브랜드 정체성이 될 수 있습니다.
대중은 자연스럽게 인간적인 관심을 갖게 되고, 그것은 뉴스가 됩니다.
혹시 오해하실 수 있어서, 이 부분은 다시 풀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제가 창업을 한 이유는 말입니다…”
와 같은 진부한 서두는 가능한 피하십시오.
대신, 당신과 당신의 회사가 세상에 존재해야 하는 이유, 당신이 해결하고 싶은 현실의 문제, 그리고 그 문제를 해결하면 세상이 어떻게 더 나아지는 지에 대해서 당신만의 언어로 이야기를 풀어 보세요.
2단계: 목표를 세우다! – 이왕이면 합리적 목표로~
기가 막힌 이야기를 만들어내셨나요? 이제 당신이 해야 하실 일은 명확하고 합리적인 홍보 목표를 세우는 것입니다.
진정한 의미에서 목표를 세우셔야 합니다. 너무 현란해서 눈에 잘 들어오지도 않는 도표를 그리는 것이 아닙니다. 큰 그림을 구상하며, 세부적인 홍보 목표를 세심하게 설정하세요.
“대박내서 유명해지자!”
는 계획은 무의미한 허상입니다. 당신이 꿈꾸는 큰 그림에 단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구체적인 목표여야만 합니다.
예를 들면,
“유명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다.”,
아니면,
“신규 매체를 발굴하여 잠재 소비자에게 신상품 출시를 홍보한다.”와 같은 목표입니다.
홍보 목표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나면, 당신의 홍보 활동이 지금 적당하게 진행되고 있는지, 홍보 전략을 언제 어떻게 수정해야 하는지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도구나 엑셀 스프레드쉬트를 활용해서 홍보 업무에 관련된 모든 것을 분류하고, 전략적인 매체 목록을 정합니다.
당신의 홍보 목표에 가장 적합한 기자나 매체 리스트를 작성하고, 현실적으로 처음에는 퇴짜를 맞고, 배포 자료를 교정하다 보면, 처음에는 생각하지 못했던 개선 사항이나,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게 되는 건 덤이죠.
하지만 과유불급이라는 사자성어를 명심하셔야 합니다. 당신이 홍보 담당 직원이 아니라면 홍보 활동 말고도 신경 써야 할 일이 산더미입니다.
그렇다면, 당신의 노력에 대비하여 얻을 수 있는 성과에 대해서 세심하게 신경 쓰셔야 합니다.
누군지도 모르는 여러 명의 기자와 밤 새워 술을 마신다고 당장 홍보 효과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친분이 있는 2~3명의 기자와 관계에 집중하세요. 처음에는, 그리고 지금 당신 회사에 인력이 부족하다면, 그것으로 충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