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커스튜디오로 애널리틱스4의 구매전환율 확인

신버전인 구글 애널리틱스 4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다 보면 마주치게 되는 불편함 중 하나가 전환율 보고서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4와 루커 스튜디오 활용법 01
구글 애널리틱스4와 루커 스튜디오 활용법 01

1. 방문 Session 대비 구매 전환율을 알고 싶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기본 보고서는 각 상품별 상세페이지 열람수 대비 구매 전환율만 표시합니다.

일단, 아래와 같이 Acquisition -> User Acquisition 메뉴에서 New User와 Conversion -> purchase 지표를 확인해서 계산기로 3.61%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4와 루커 스튜디오 활용법 02
구글 애널리틱스4와 루커 스튜디오 활용법 02

하지만 이런 식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4를 활용하는 것은 불편합니다.

2. 루커 스튜디오(구 데이터 스튜이도)가 필요한 때입니다.

대시보드 및 데이터 시각화 도구: Google 데이터 스튜디오 보러 가기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메인 화면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메인 화면

[데이터 스튜디오에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시고 필요한 절차를 완료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목록 화면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목록 화면

빈 보고서를 클릭하세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01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01

Google 애널리틱스 탭을 클릭하세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02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02

전환율을 관찰하고 싶은 구글 애널리틱스 4 프로퍼티를 선택한 후 [추가]를 클릭하세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를 실습하기 위한 데이터는

필요한 모든 Snippet code를 설치한 후 최소한 2~3주의 데이터 수집 기간이 필요합니다.

마음이 급하시면 Google Analytics 4 데모 계정을 연결해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4 데모 계정을 연결하는 방법은 구글 애널리틱스 고객 센터 페이지에서

Google Analytics 4의 데모 계정 연결하는 법을 살펴보세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03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03

 아래와 같이 기본 생성된 보고서 설정 화면이 표시됩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04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04

[차트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스코어 카드]를 2개 생성하세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05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05

왼쪽 [스코어 카드]의 측정 항목은 [세션수]를 선택하고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06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06

오른쪽 [스코어 카드]의 측정 항목은 [거래]를 선택하세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07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07

두개의 차트 위젯을 모두 선택한 후 우클릭하시면 [데이터 혼합]이라는 팝업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08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08

[데이터 혼합]을 클릭하시면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가 눈치껏 전환율을 표시해 줍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09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09

원하시는 수식을 직접 입력해서 구매 전환율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10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10

기간 선택 위젯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11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11

3. 전환율 시계열 그래프 만들기

구버전인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 익숙한 분들은 아래와 같은 전환율 시계열 그래프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12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12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환율 시계열 그래프를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에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차트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시계열]을 2개 생성하세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13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13

생성된 시계열 차트 위젯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차트 구성 미완료 메세지 박스가 표시됩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14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14

[확인]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데이터 속성 편집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15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15

[데이터 소스] 입력란에 관찰하고 싶으신 구글 애널리틱스 4 프로퍼티를 선택하세요.

참고로, 만약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선택하면 [측정항목]에 표시되는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좀 더 근본적으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는 전환율 시계열 그래프를 기본 화면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불필요합니다.

[측정 항목]에서 [세션수]를 선택하세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16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16

[데이터 소스] 입력란에 관찰하고 싶으신 구글 애널리틱스 4 프로퍼티를 선택하세요.

[측정 항목]에서 [전자상거래 구매 횟수]를 선택하세요.

두 가지 시계열 그래프 위젯을 설정한 후 두 위젯을 동시에 선택하고 우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데이터 혼합]이라는 팝업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조금 전에 살펴보셨던 [스코어 카드]의 나눗셈과 매우 유사합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17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17

[데이터 혼합]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두 시계열 데이터가 동시에 출력되는 그래프가 표시됩니다.

오른쪽의 [데이터] 탭에서 [측정항목 추가]를 클릭하세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18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18

[필드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19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19

[이름] 입력란에 구매 전환율을 입력하시고 [수식]에 [전자상거래 구매 횟수] / [세션수]를 입력하세요.

참고로, 수식은 이 포스팅에서 텍스트를 복사하여 불텨넣기 하시면 안됩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20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20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에서 수식 검증을 완료하면 [적용]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그래프 형태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상태는 구매 전환율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4. 구매 전환율 시계열 완성하기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21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21

이를 개선하기 위해 [데이터] 탭에서 [측정항목] 중 [세션수]와 [전자상거래 구매 횟수]를 제거하세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22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보고서 생성 화면 22

이제 목표로 했던 세션 수 대비 구매 전환율의 시계열 그래프가 표시되었습니다.

그저 설정을 편리하게 진행하기 위해 위쪽에 생성했던 세션수 시계열 그래프와 전자상거래 구매 횟수 시계열 그래프는 제거하셔도 [혼합 데이터]의 시계열 그래프는 계속 표시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 직접 제공하지 않는 그래프가 필요하다면 루커 스튜디오를 이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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