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4의 [획득=Acquisition] 보고서를 살펴보면
referral이라는 단어가 자주 보입니다.
referral 트래픽을 분석하다 보면
가끔씩 특정 도메인 주소가 referral로 분류되지 않아야
분석 업무가 더 수월해 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유입 트래픽 분석 업무에 아직 익숙하지 않으시다면
특정 도메인을 referral로 분류되지 않게 해야 하는
이유가 궁금하실 수도 있습니다.
가장 직관적인 상황은 신용카드 PG 결제를 사용할 때입니다.
브라우저에 표시되는
결제 정보 입력 화면에서
별도로 표시되는 결제 플러그인을 작동시키면
PG 사에서 제공하는 웹서버에 방문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PG사가 제공하는 결제 진행 과정을 완료하고
원래의 쇼핑몰 사이트로 복귀하면
PG사의 웹서버가 referral 리스트에 등록됩니다.
아래의 예시에서 보실 수 있는
xpay.lgdacom.net도 그러한 도메인 중에 하나입니다.
또 다른 예는 bit.ly와 같은 단축 URL 서비스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도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특정 도메인을 referral로 분류하지 않고
Direct로 분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referral 트래픽이란?
referral은 다른 웹사이트의 페이지에 표시된 링크를 클릭해서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방문한 세션이라고 매우 간단하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Referral을 포함한 트래픽 보고서는
아래의 메뉴 위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래픽 종류가 너무 많아서 referral 목록이 안보이면
위쪽의 검색 상자에서 [referral]을 입력해서 찾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어떤 세션이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utm_medium paramter없이 방문했는데,
HTTP Header에 referral 정보도 없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4는 해당 세션을 Referral 중에서 Direct 트래픽으로 분류합니다.
Organic은 당연히 referral로 분류되어야겠죠?
이 분류가 당연한 이유를 쉽게 떠올리실 수 없다면
댓글로 부담없이 문의해 주세요.
2. referral 트래픽에서 특정 도메인 제외하기
Universal Analytics를 자주 사용하셨다면
Referrals Exclusion List 메뉴를 이미 생각하셨을 것 같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는
아래와 같이 여러 단계의 관리자 메뉴를 거쳐서
List Unwanted Referrals 설정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4를 자주 사용하시다보면
왠만한 설정 메뉴는 일단 More Tagging Settings에서
찾아봐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시게 됩니다.
List Unwanted Referrals 설정 화면에 입력한 도메인은
보고서에서 referral traffic으로 분류하지 않고 direct traffic으로 보고합니다.
3. 구글 애널리틱스 4가 List Unwanted Referrals 설정 화면에 입력한 도메인을 처리하는 방식
예를 들어서,
List Unwanted Referrals 설정 화면에
xpay.lgdacom.net을 입력하여
xpay.lgdacom.net / referral이 더 이상 표시되지 않게 합니다.
그런데
Google Analytics 4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