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태그 매니저로 웹 사이트 히트맵을 추출하는 법 - 6

by singleview.co.kr posted May 08,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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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포스팅에서는

모바일 페이지에서 불필요해 보이는 섹션을 제거하고

원본 페이지와 AB split test를 시행해보니

예상과 달리,

회원 가입 전환율이 오히려 하락한 상황까지 살펴봤습니다.

 

지난 포스팅 보러가기

 

1.

UX 테스트는 하는 것이 하지 않는 것보다 항상 더 좋습니다.

 

모든 임직원이 불필요하다고 생각한 섹션이

사실은 방문자의 회원 가입 전환율에 중요했을까요?

 

기이한 현상의 실체는

매우 엉뚱한 곳에 숨어있었습니다.

 

예상을 벗어난 결과를 초래한 원인은

뷰포트 하단에 둥둥 떠다니는

3사 배너의 가림 효과 때문이었습니다.

 

배너가_가리는_첫뷰포트.png

 

원본_페이지_스크롤_진행률.png

- 원본 페이지의 스크롤 진행률 (Y축은 표본수)

 

위와 같이

원본 모바일 메인 페이지에서 

스크롤 진행률이 급락했던 이유는

동영상 컨텐츠 섹션애 거부감을 느꼈다는 해석보다

 

뷰포트 하단에 고정되도록 설정된 3사 배너가

우연히도 동영상 컨텐츠 섹션이

이 메인 페이지의 마지막인 것과 같은

시각 효과를 연출했기 때문이었습니다.

 

AB 테스트 과정에서

그저 산만해 보여서 하는 김에

제거한 3사 배너 영역이 아래와 같이

 

이 메인 페이지에 컨텐츠가 더 있다는

시각적인 신호를 제공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스크롤 진행률이 상승했던 것입니다.

 

하단_개방된_첫뷰포트.png

 

변경_페이지_스크롤_진행률.png

- 변경 페이지의 스크롤 진행률 (Y축은 표본수)

 

하지만 

스크롤 진행률은 또 다시 급락했고

오히려 대부분의 방문자가

무의식적으로 스크롤을 내려서

메인 페이지의 첫 뷰포트에 표시된

회원 가입 관련 프로모션 메세지에 대한

관심을 잃었을 뿐입니다.

 

2.

온라인 업무 방식의 문제도 드러났습니다. 

 

3사 배너를 모바일 메인 페이지에 개재한 이유는

회사 수익에 조금이라도 기여하려는

담당자의 애사심이었습니다.

 

그러나

3사 배너를 개재하여 얻은 수익은

매월 평균 15만원에 미치지 못했고

 

경영진은 방문자가 살펴보기를 바랬던

전문 컨텐츠를 아무도 보지 않았습니다.

 

더하여,

3사 배너는 모바일 단말기에서만

표시되도록 설정되어 있었는데

 

모든 임직원이

업무 PC에서 모바일 페이지에 접속해서

이와 같은 가림 현상을 

수년간 아무도 몰랐습니다.

 

하지만

스크롤 진행률 AB test만으로

수년간 숨어있던 업무 방식의 문제까지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3.

모든 방문자가 본 모바일 첫 뷰포트에서는 어디를 클릭했을까요?

 

이 포스팅 연재의 주제가 클릭 히트맵인데.

이제야 클릭 히트맵이 거론될 차례입니다.

 

저희가 처음부터 계속하여

클릭 히트맵을 측정하는 유료 서비스 가입은

매우 많이 망설이셔야 한다고 말씀드린 이유도

이제 말씀드릴 차례입니다.

 

오른쪽 팝업 메뉴에 숨어있는

로그인 양식에 클릭이 집중된다고 나타났습니다.

 

모든 임직원분께서 그 결과에 시큰둥했습니다.

 

왜냐하면

이 홈페이지에서 활성화된 서비스가

무료 경품 신청이기 때문이었습니다.

 

무료 경품 신청 결과를 확인하려고

로그인할 것이라는 예상에서 

조금 더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클릭히트맵_결과.png

 

그 외에 상단 메인 배너 영역의 클릭 히트맵도 수집했습니다.

 

배너 역시 무료 경품 이벤트에만 클릭이 집중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홈페이지의 메인 배너 영역은

수평 방향으로 5개 이상의 배너가 돌아가는 방식인데

애초에 클릭 히트맵 측정 따위는

염두에 두지 않고 작성한 매우 오래된 코드여서

대부분의 상용 솔루션이 각 배너의 클릭 히트맵을

측정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웠습니다.

 

메인_배너_클릭률.png

 

4.

UX 테스트는 지속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연속 포스팅의 주제인 클릭 히트맵을

상용 서비스를 돈주고 사용하시면 안되는 이유는

 

클릭 히트맵이 무의미하기 때문이 아니고

매우 세부적인 UX 상황을 관찰하기 위한

현미경과 같은 특수한 측정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현미경.png

현미경 아이콘 제작자: Freepik - Flaticon

 

본 연재 포스팅에서도

클릭 히트맵은 해당 뷰포트를 보는가?라는

좀 더 상위의 가설이 검증된 후에

분석하는 의미가 더 분명해지는 과정을 보여드렸습니다.

 

해당 뷰포트 영역을 본다는 사실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UX 관련 질문들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클릭 히트맵 고유의 의미가 분명한데

단지 유료 서비스의 시각적인 과장 광고에 현혹되셔서

사실은 불필요한 부가 비용을 지불하시면

 

클릭 히트맵은 돈 값을 못한다는

 

엉뚱한 오해에 빠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클릭 히트맵을 

상용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고도

매우 정밀하게 측정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긴 연재를 끈기있게 살펴보신 노력에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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