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지난 포스팅에서는

모바일 페이지에서 불필요해 보이는 섹션을 제거하고

원본 페이지와 AB split test를 시행해보니

예상과 달리,

회원 가입 전환율이 오히려 하락한 상황까지 살펴봤습니다.

 

지난 포스팅 보러가기

 

1.

UX 테스트는 하는 것이 하지 않는 것보다 항상 더 좋습니다.

 

모든 임직원이 불필요하다고 생각한 섹션이

사실은 방문자의 회원 가입 전환율에 중요했을까요?

 

기이한 현상의 실체는

매우 엉뚱한 곳에 숨어있었습니다.

 

예상을 벗어난 결과를 초래한 원인은

뷰포트 하단에 둥둥 떠다니는

3사 배너의 가림 효과 때문이었습니다.

 

배너가_가리는_첫뷰포트.png

 

원본_페이지_스크롤_진행률.png

- 원본 페이지의 스크롤 진행률 (Y축은 표본수)

 

위와 같이

원본 모바일 메인 페이지에서 

스크롤 진행률이 급락했던 이유는

동영상 컨텐츠 섹션애 거부감을 느꼈다는 해석보다

 

뷰포트 하단에 고정되도록 설정된 3사 배너가

우연히도 동영상 컨텐츠 섹션이

이 메인 페이지의 마지막인 것과 같은

시각 효과를 연출했기 때문이었습니다.

 

AB 테스트 과정에서

그저 산만해 보여서 하는 김에

제거한 3사 배너 영역이 아래와 같이

 

이 메인 페이지에 컨텐츠가 더 있다는

시각적인 신호를 제공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스크롤 진행률이 상승했던 것입니다.

 

하단_개방된_첫뷰포트.png

 

변경_페이지_스크롤_진행률.png

- 변경 페이지의 스크롤 진행률 (Y축은 표본수)

 

하지만 

스크롤 진행률은 또 다시 급락했고

오히려 대부분의 방문자가

무의식적으로 스크롤을 내려서

메인 페이지의 첫 뷰포트에 표시된

회원 가입 관련 프로모션 메세지에 대한

관심을 잃었을 뿐입니다.

 

2.

온라인 업무 방식의 문제도 드러났습니다. 

 

3사 배너를 모바일 메인 페이지에 개재한 이유는

회사 수익에 조금이라도 기여하려는

담당자의 애사심이었습니다.

 

그러나

3사 배너를 개재하여 얻은 수익은

매월 평균 15만원에 미치지 못했고

 

경영진은 방문자가 살펴보기를 바랬던

전문 컨텐츠를 아무도 보지 않았습니다.

 

더하여,

3사 배너는 모바일 단말기에서만

표시되도록 설정되어 있었는데

 

모든 임직원이

업무 PC에서 모바일 페이지에 접속해서

이와 같은 가림 현상을 

수년간 아무도 몰랐습니다.

 

하지만

스크롤 진행률 AB test만으로

수년간 숨어있던 업무 방식의 문제까지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3.

모든 방문자가 본 모바일 첫 뷰포트에서는 어디를 클릭했을까요?

 

이 포스팅 연재의 주제가 클릭 히트맵인데.

이제야 클릭 히트맵이 거론될 차례입니다.

 

저희가 처음부터 계속하여

클릭 히트맵을 측정하는 유료 서비스 가입은

매우 많이 망설이셔야 한다고 말씀드린 이유도

이제 말씀드릴 차례입니다.

 

오른쪽 팝업 메뉴에 숨어있는

로그인 양식에 클릭이 집중된다고 나타났습니다.

 

모든 임직원분께서 그 결과에 시큰둥했습니다.

 

왜냐하면

이 홈페이지에서 활성화된 서비스가

무료 경품 신청이기 때문이었습니다.

 

무료 경품 신청 결과를 확인하려고

로그인할 것이라는 예상에서 

조금 더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클릭히트맵_결과.png

 

그 외에 상단 메인 배너 영역의 클릭 히트맵도 수집했습니다.

 

배너 역시 무료 경품 이벤트에만 클릭이 집중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홈페이지의 메인 배너 영역은

수평 방향으로 5개 이상의 배너가 돌아가는 방식인데

애초에 클릭 히트맵 측정 따위는

염두에 두지 않고 작성한 매우 오래된 코드여서

대부분의 상용 솔루션이 각 배너의 클릭 히트맵을

측정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웠습니다.

 

메인_배너_클릭률.png

 

4.

UX 테스트는 지속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연속 포스팅의 주제인 클릭 히트맵을

상용 서비스를 돈주고 사용하시면 안되는 이유는

 

클릭 히트맵이 무의미하기 때문이 아니고

매우 세부적인 UX 상황을 관찰하기 위한

현미경과 같은 특수한 측정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현미경.png

현미경 아이콘 제작자: Freepik - Flaticon

 

본 연재 포스팅에서도

클릭 히트맵은 해당 뷰포트를 보는가?라는

좀 더 상위의 가설이 검증된 후에

분석하는 의미가 더 분명해지는 과정을 보여드렸습니다.

 

해당 뷰포트 영역을 본다는 사실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UX 관련 질문들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클릭 히트맵 고유의 의미가 분명한데

단지 유료 서비스의 시각적인 과장 광고에 현혹되셔서

사실은 불필요한 부가 비용을 지불하시면

 

클릭 히트맵은 돈 값을 못한다는

 

엉뚱한 오해에 빠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클릭 히트맵을 

상용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고도

매우 정밀하게 측정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긴 연재를 끈기있게 살펴보신 노력에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1. 29
    May 2022
    07:45

    Google Analytics 4에서 self-referral을 처리하는 방식

    지난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 List Unwanted Referrals 항목을 설정하여 특정 도메인을 source = referral에서 제외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지난 포스팅 보러가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밀접하게 연관되 주제인 Google Analytics 4의 self-referra...
    Bysingleview.co.kr Views336
    Read More
  2. 22
    May 2022
    11:18

    Google Analytics 4의 Referral에서 특정 도메인 제외하는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 4의 [획득=Acquisition] 보고서를 살펴보면 referral이라는 단어가 자주 보입니다. referral 트래픽을 분석하다 보면 가끔씩 특정 도메인 주소가 referral로 분류되지 않아야 분석 업무가 더 수월해 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유입 트래픽 분석 ...
    Bysingleview.co.kr Views320
    Read More
  3. 08
    May 2022
    17:57

    구글 태그 매니저로 웹 사이트 히트맵을 추출하는 법 - 6

    지난 포스팅에서는 모바일 페이지에서 불필요해 보이는 섹션을 제거하고 원본 페이지와 AB split test를 시행해보니 예상과 달리, 회원 가입 전환율이 오히려 하락한 상황까지 살펴봤습니다. 지난 포스팅 보러가기 1. UX 테스트는 하는 것이 하지 않는 것보다 ...
    Bysingleview.co.kr Views286
    Read More
  4. 01
    May 2022
    11:32

    구글 태그 매니저로 웹 사이트 히트맵을 추출하는 법 - 5

    온라인으로 컨텐츠 서비스를 확장 중이지만 재무 성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해서 고민에 빠진 전통 잡지사의 현황을 측정하기 위해 Click Heatmap과 Scroll Depth %라는 측정 도구를 적용하기로 결정한 의사 결정 과정을 지난 포스팅에서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
    Bysingleview.co.kr Views349
    Read More
  5. 23
    Apr 2022
    13:49

    구글 태그 매니저로 웹 사이트 히트맵을 추출하는 법 - 4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서 Click Heatmap과 Scroll depth %의 로우 데이터를 직접 더 정교하게 수집하는 방법을 지난 포스팅에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지난 포스팅 보러가기 이제 수집된 로우 데이터를 분석해서 시행 방안을 개선해야할 차례입니다. 이 ...
    Bysingleview.co.kr Views216
    Read More
  6. 17
    Apr 2022
    17:32

    구글 태그 매니저로 웹 사이트 히트맵을 추출하는 법 - 3

    지난 포스팅에서는 유료 솔루션을 사용하지 않고 Click Heatmap의 로우 데이터를 직접 더 정교하게 수집하는 방법 중에서 저수준 자바스크립트 API로 구글 애널리틱스에 직접 전송하는 방식을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가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
    Bysingleview.co.kr Views219
    Read More
  7. 10
    Apr 2022
    13:48

    구글 태그 매니저로 웹 사이트 히트맵을 추출하는 법 - 2

    지난 포스팅에서는 현재 웹사이트의 UX 평가 과정에서 Click Heatmap이 매우 유용한 도구이지만 몇 가지 분명한 한계 때문에 체험판을 넘어서는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는 절차가 매우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는 이유를 간략히 알아봤습니다. 이전 ...
    Bysingleview.co.kr Views147
    Read More
  8. 03
    Apr 2022
    14:07

    구글 태그 매니저로 웹 사이트 히트맵을 추출하는 법 - 1

    이번 포스팅부터 몇 회에 걸쳐 UX 평가에 매우 유용한 도구인 Click 혹은 Scroll 시각화를 구글 태그 매니저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여 직접 측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웹 사이트의 UI와 관련된 업무를 하다보면 UX에 관한 고민이 시작될 수 밖에 ...
    Bysingleview.co.kr Views126
    Read More
  9. 27
    Mar 2022
    17:02

    Xpress Engine 1.11.6을 PHP 8.0으로 마이그레이션 완료

    프로젝트의 필요에 의해서 우연히 Xpress Engine 1.11.6을 PHP 8.0으로 마이그레이션하게 되었습니다. 아래의 페이지에서 PHP 8.0에 포팅된 Xpress Engine 1.11.6을 살펴보시고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http://singleview.co.kr/appstore/20011 정확히는 저...
    Bysingleview.co.kr Views115
    Read More
  10. 13
    Nov 2021
    15:30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를 이용해서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율 확인하는 방법

    신버전인 구글 애널리틱스 4는 구버전인 유니서벌 애널리틱스에 비해서 데이터 모델을 근본적으로 혁신해서 더 강력하고 유연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구버전인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 비해서 의외의 약점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버전인 구글 애널리틱...
    Bysingleview.co.kr Views632
    Read More
  11. 06
    Nov 2021
    11:26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 활용법 - 마지막

    이번 포스팅에서는 Explorer 화면으로 접근하실 수 있는 FUNNEL 보고서를 활용하는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의 Explorer 화면 중 Tab Settings 탭을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Explorer 화면 중 Tab Settings 탭 알아보기 그런...
    Bysingleview.co.kr Views558
    Read More
  12. 30
    Oct 2021
    15:01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 활용법 - 2

    지난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의 Explorer 화면 중 Variables 탭을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Explorer 화면 중 Variables 탭 알아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Explorer 화면 중 Tab Settings 탭을 살펴보겠습니다. 1. Tab Settings 탭의 속성 이해하기 이 탭은...
    Bysingleview.co.kr Views697
    Read More
  13. 24
    Oct 2021
    06:34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 활용법 - 1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를 생성하는 방법을 살펴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gaectk.js와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서 구글 애널리틱스 4(=신버전), 유니버설 애널리특스(=구버전)의 이커머스 데이터를 통합하여 수집하는 설정 방법을...
    Bysingleview.co.kr Views515
    Read More
  14. 16
    Oct 2021
    09:44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Google Analytics 4 + GTM + gaectk.js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서 구글 애널리틱스 4(=신버전)의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설정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동일한 상황에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구버전)의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설정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전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
    Bysingleview.co.kr Views323
    Read More
  15. 05
    Oct 2021
    11:28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Universal Analytics + GTM + gaectk.js

    지금까지 구글 애널리틱스의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방식에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 구글 태그 매니저의 복잡한 상호 관계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상당히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이제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서 유니버설 애...
    Bysingleview.co.kr Views255
    Read More
  16. 26
    Sep 2021
    20:01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2

    이전 포스팅에서는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기능과 관련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같은 점과 다른 점을 개략적으로 살펴봤습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더하여,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데이터 모델을 충분히 ...
    Bysingleview.co.kr Views241
    Read More
  17. 22
    Sep 2021
    12:59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1

    지금까지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데이터 모델을 자세히 살펴 본 이유는 결국 이커머스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한 기초 지식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버전과 무관하게 이커머스 데이터도 이벤트를 ...
    Bysingleview.co.kr Views515
    Read More
  18. 12
    Sep 2021
    09:34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5

    이제 Google Analytics 4의 Custom event를 살펴볼 차례입니다. 만약 Recommended Events의 개념을 머리속으로 정확히 떠올리실 수 없다면 이전 포스팅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Universal Analytics에 익숙한 개발자라면 Google Analytics...
    Bysingleview.co.kr Views345
    Read More
  19. 04
    Sep 2021
    20:44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4

    Universal Analytics는 session base의 Analytics였습니다. 하지만 Google Analytics 4는 event base의 Analytics로 변신했습니다. 그래서 Google Analytics 4를 이해하는 노력은 Google Analytics 4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본 혹은 사용자 정의 이벤트를 이해하...
    Bysingleview.co.kr Views355
    Read More
  20. 28
    Aug 2021
    17:57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3

    이번 포스팅에서는 Google Analytics 4의 이벤트 추적과 수집 기능을 자세하게 알아 보겠습ㄴ다. 사실 이전의 두 포스팅은 Google Analytics 4의 이벤트 추적 기능을 본격적으로 살펴보기 위한 워밍업이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저희...
    Bysingleview.co.kr Views430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