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신버전인 구글 애널리틱스 4는

구버전인 유니서벌 애널리틱스에 비해서

데이터 모델을 근본적으로 혁신해서

더 강력하고 유연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구버전인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 비해서 

의외의 약점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버전인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약점 중 하나인
전환율 보고서를 알아보고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 직접 제공하기 전까지
이를 별도로 확인할 수 있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활용법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4에 익숙해지고
실무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다 보면
처음으로 마주치게 되는 막막함 중에 하나가
바로 전환율 보고서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전환율_보고서_설정법_1.png

 

예를 들어,

저는 방문 Session 대비 구매 전환율을 알고 싶은데

기본 제공되는 보고서를 아무리 살펴봐도

 

각 상품별 상세페이지 열람수 대비

구매 전환율만 찾을 수 있었습니다.

 

급한대로 Acquisition -> User Acquisition 메뉴에서

아래와 같이 New User와 Conversion -> purchase 지표를 확인해서

계산기로 3.61%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전환율_보고서_설정법_2.png

 

하지만

이런 식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4를 활용하는 것은

알파고와 가위바위보 놀이만 하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생각해볼 수 있는 도구가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입니다.

 

대시보드 및 데이터 시각화 도구: Google 데이터 스튜디오 보러 가기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1.png

 

[데이터 스튜디오에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시고

필요한 절차를 완료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2.png

 

빈 보고서를 클릭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3.png

 

Google 애널리틱스 탭을 클릭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4.png

 

전환율을 관찰하고 싶은

구글 애널리틱스 4 프로퍼티를 선택한 후 [추가]를 클릭하세요.

 

하지만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를 실습하기 위한 데이터는

필요한 모든 Snippet code를 에러없이 설치한 후

최소한 2~3주의 데이터 수집 기간이 필요합니다.

 

상황이 여의치 않거나 마음이 급하신 경우에는

Google Analytics 4 데모 계정을 연결해서

이러한 어려움을 쉽게 회피하실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4 데모 계정을 연결하는 방법은

본 포스팅의 범위를 많이 벗어나기 때문에

아래의 애널리틱스 고객 센터 페이지에서

 

Google Analytics 4의 데모 계정 연결하는 법을 살펴보세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5.png

 

아래와 같이 기본 생성된 보고서 설정 화면이 표시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6.png

 

이번 포스팅은 그저 유입 세션수 대비 구매 전환율을

쌀집 계산기가 아닌 방법으로 추출하는 방법을

간략히 알아보는 것이기 때문에

 

세련되게 시각화를 꾸미는 작업을 생략하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차트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스코어 카드]를 2개 생성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7.png

 

왼쪽 [스코어 카드]의 측정 항목은 [세션수]를 선택하고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8.png

 

오른쪽 [스코어 카드]의 측정 항목은 [거래]를 선택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9.png

 

두개의 차트 위젯을 모두 선택한 후 우클릭하시면

[데이터 혼합]이라는 팝업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10.png

 

[데이터 혼합]을 클릭하시면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가 눈치껏 전환율을 표시해 줍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11.png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가 눈치껏 해주기를

바랄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아래의 화면과 같이 원하시는 수식을 직접 입력해서
구매 전환율을 표시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12.png

 

아래의 캡처 화면과 같이

기간 선택 위젯을 추가해서

사용성을 조금만 더 개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13.png

 

구버전인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 익숙한 분들은

아래와 같은 전환율 시계열 그래프를 그리워하실 수도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14.png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환율 시계열 그래프를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에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차트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시계열]을 2개 생성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16.png

 

생성된 시계열 차트 위젯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차트 구성 미완료 메세지 박스가 표시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17.png

 

[확인]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데이터 속성 편집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18.png

 

[데이터 소스] 입력란에 

관찰하고 싶으신 구글 애널리틱스 4 프로퍼티를 선택하세요.

 

참고로,

만약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선택하면

[측정항목]에 표시되는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좀 더 근본적으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는 전환율 시계열 그래프를

기본 화면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불필요합니다.

 

[측정 항목]에서 [세션수]를 선택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19.png

 

[데이터 소스] 입력란에 

관찰하고 싶으신 구글 애널리틱스 4 프로퍼티를 선택하세요.

 

[측정 항목]에서 [전자상거래 구매 횟수]를 선택하세요.

 

두 가지 시계열 그래프 위젯을 설정한 후

두 위젯을 동시에 선택하고 우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데이터 혼합]이라는 팝업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조금 전에 살펴보셨던

[스코어 카드]의 나눗셈과 매우 유사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20.png

 

[데이터 혼합]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두 시계열 데이터가

동시에 표시되는 그래프가 표시됩니다.

 

실망하지 마시고

오른쪽의 [데이터] 탭에서 [측정항목 추가]를 클릭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21.png

 

[필드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22.png

 

[이름] 입력란에 구매 전환율을 입력하시고

[수식]에 [전자상거래 구매 횟수] / [세션수]를 입력하세요.

 

참고로,

수식은 이 포스팅에서 텍스트를

복사하여 불텨넣기 하시면 안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23.png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에서

수식 검증을 완료하면 [적용]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구매 전환율을 파악하기 어려운

그래프 형태를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24.png

 

이전과 동일하게

실망하지 마시고 [데이터] 탭에서

[측정항목] 중 [세션수]와

[전자상거래 구매 횟수]를 제거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25.png

 

이제 목표로 했던

세션 수 대비 구매 전환율의

시계열 그래프가 표시되었습니다.

 

그저 설정을 편리하게 진행하기 위해

위쪽에 생성했던 세션수 시계열 그래프와

전자상거래 구매 횟수 시계열 그래프는

제거하셔도 [혼합 데이터]의

시계열 그래프는 계속 표시됩니다.

 

여기까지 세심하게 살펴보셨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

전환율 시계열 그래프를 

불친절하게도 직접 제공하지 않는 이유를

좀 더 공감하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4와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를

좀 더 다채롭게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Atachment
첨부 '26'
?

  1. 13
    Nov 2021
    15:30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를 이용해서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율 확인하는 방법

    신버전인 구글 애널리틱스 4는 구버전인 유니서벌 애널리틱스에 비해서 데이터 모델을 근본적으로 혁신해서 더 강력하고 유연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구버전인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 비해서 의외의 약점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버전인 구글 애널리틱...
    Bysingleview.co.kr Views35
    Read More
  2. 06
    Nov 2021
    11:26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 활용법 - 마지막

    이번 포스팅에서는 Explorer 화면으로 접근하실 수 있는 FUNNEL 보고서를 활용하는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의 Explorer 화면 중 Tab Settings 탭을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Explorer 화면 중 Tab Settings 탭 알아보기 그런...
    Bysingleview.co.kr Views69
    Read More
  3. 30
    Oct 2021
    15:01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 활용법 - 2

    지난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의 Explorer 화면 중 Variables 탭을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Explorer 화면 중 Variables 탭 알아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Explorer 화면 중 Tab Settings 탭을 살펴보겠습니다. 1. Tab Settings 탭의 속성 이해하기 이 탭은...
    Bysingleview.co.kr Views104
    Read More
  4. 24
    Oct 2021
    06:34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 활용법 - 1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를 생성하는 방법을 살펴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gaectk.js와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서 구글 애널리틱스 4(=신버전), 유니버설 애널리특스(=구버전)의 이커머스 데이터를 통합하여 수집하는 설정 방법을...
    Bysingleview.co.kr Views87
    Read More
  5. 16
    Oct 2021
    09:44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Google Analytics 4 + GTM + gaectk.js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서 구글 애널리틱스 4(=신버전)의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설정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동일한 상황에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구버전)의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설정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전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
    Bysingleview.co.kr Views45
    Read More
  6. 05
    Oct 2021
    11:28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Universal Analytics + GTM + gaectk.js

    지금까지 구글 애널리틱스의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방식에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 구글 태그 매니저의 복잡한 상호 관계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상당히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이제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서 유니버설 애...
    Bysingleview.co.kr Views80
    Read More
  7. 26
    Sep 2021
    20:01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2

    이전 포스팅에서는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기능과 관련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같은 점과 다른 점을 개략적으로 살펴봤습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더하여,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데이터 모델을 충분히 ...
    Bysingleview.co.kr Views106
    Read More
  8. 22
    Sep 2021
    12:59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1

    지금까지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데이터 모델을 자세히 살펴 본 이유는 결국 이커머스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한 기초 지식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버전과 무관하게 이커머스 데이터도 이벤트를 ...
    Bysingleview.co.kr Views148
    Read More
  9. 12
    Sep 2021
    09:34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5

    이제 Google Analytics 4의 Custom event를 살펴볼 차례입니다. 만약 Recommended Events의 개념을 머리속으로 정확히 떠올리실 수 없다면 이전 포스팅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Universal Analytics에 익숙한 개발자라면 Google Analytics...
    Bysingleview.co.kr Views129
    Read More
  10. 04
    Sep 2021
    20:44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4

    Universal Analytics는 session base의 Analytics였습니다. 하지만 Google Analytics 4는 event base의 Analytics로 변신했습니다. 그래서 Google Analytics 4를 이해하는 노력은 Google Analytics 4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본 혹은 사용자 정의 이벤트를 이해하...
    Bysingleview.co.kr Views119
    Read More
  11. 28
    Aug 2021
    17:57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3

    이번 포스팅에서는 Google Analytics 4의 이벤트 추적과 수집 기능을 자세하게 알아 보겠습ㄴ다. 사실 이전의 두 포스팅은 Google Analytics 4의 이벤트 추적 기능을 본격적으로 살펴보기 위한 워밍업이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저희...
    Bysingleview.co.kr Views126
    Read More
  12. 21
    Aug 2021
    11:29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2

    이전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가장 핵심적인 모델 중 하나인 구글 애널리틱스 이벤트 데이터 모델을 살펴보기 시작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이벤트 데이터 모델 알아보기 구글 애널리틱스 이벤트 데이터 모델을 충분히 이해하셨다면 이번 포스팅에...
    Bysingleview.co.kr Views125
    Read More
  13. 11
    Aug 2021
    17:49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1

    구글 애널리틱스 v4는 그 직전 버전인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조적으로 많이 다릅니다. 구글에서 일하는 개발자들에게도 서비스의 구조 변화는 달갑지 않은 도전이겠지만 구글이 Urchin을 인수한 후에도 계속하여 개선했지만 현재의 인터넷 사용 방식과 기술...
    Bysingleview.co.kr Views296
    Read More
  14. 06
    Aug 2021
    06:49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체류 시간 측정 방식 이해하기

    저희가 광고주님들과 이야기를 나눠 보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구글에서는 어느새 구글 애널리틱스 v4를 출시하고 더 이상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계정은 생성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우리가 너무 게으른 것인지 구글이...
    Bysingleview.co.kr Views167
    Read More
  15. 30
    Jul 2021
    12:28

    GRP를 알아야 CPC를 더 정교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 4

    이전 포스팅에서는 동일한 GRPs, 다시 말해, 동일한 전파 광고 예산으로 광고 도달률(Reach)과 노출 빈도(Frequency)를 광고주의 입맛대로 조절할 수 없지만 목표 고객 선별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온라인 광고 매체에서는 목표 집단 설정이나 Remarketing...
    Bysingleview.co.kr Views104
    Read More
  16. 21
    Jul 2021
    17:57

    GRP를 알아야 CPC를 더 정교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 3

    GRP라는 전통 TVC 매체의 평가 지표를 소개하면서 시작한 연재는 점점 더 CPC라는 신생 온라인 매체의 평가 지표를 향해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는 GRPs와 CPRP라는 전통 매체를 평가하긴 위해 매우 중요한 지표를 살펴보았습니다. GRPs = Ratin...
    Bysingleview.co.kr Views163
    Read More
  17. 13
    Jul 2021
    18:59

    GRP를 알아야 CPC를 더 정교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 2

    CPC로 대표되는 온라인 매체를 더 효율적으로 운영하려면 TVCF로 대표되는 전통 매체도 깊고 넓게 이해해야할 필요가 많습니다. 이를 위해 이전 포스팅에서는 아래의 두 가지 전통 매체 평가 지표를 살펴보았습니다. *. Rating *. Household Using TV / People...
    Bysingleview.co.kr Views119
    Read More
  18. 08
    Jul 2021
    04:00

    GRP를 알아야 CPC를 더 정교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 1

    온라인 매체와 전통 매체의 같고 다른 점을 정확히 이해할 수록 온라인 브랜딩을 시작할 때 더 효율적으로 혹은 효과적으로 매체 예산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인의 독특한 사상을 이해하려면 단군 신화부터 살펴보는 것이 2000년대의 상황부터 ...
    Bysingleview.co.kr Views136
    Read More
  19. 29
    Jun 2021
    14:53

    네이버 파워링크 키워드 검색수로 평가하는 시장 규모 혹은 타당성

    온라인 브랜딩을 시작할 때 전략 수립의 기초는 키워드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이미지나 동영상 광고의 비중과 그로 인한 중요성이 훨씬 더 크지만 그래도 온라인 브랜딩의 기초 전략은 키워드에서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다소 인문학적인 이유...
    Bysingleview.co.kr Views89
    Read More
  20. 22
    Jun 2021
    14:38

    여러가지 온라인 브랜딩 매체를 운용할 때, 매체 기여도를 중릭접으로 평가하는 방법

    온라인 브랜딩을 개시하는 초기에는 네이버 키워드 광고, 쇼핑 광고와 같이 짧은 시간에 투자 대비 효과가 발생하는 한 가지 유료 검색 매체에만 집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조직의 다양한 필요가 발생하여 운용하는 유료 검색 매체가 계...
    Bysingleview.co.kr Views103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