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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버전인 구글 애널리틱스 4는

구버전인 유니서벌 애널리틱스에 비해서

데이터 모델을 근본적으로 혁신해서

더 강력하고 유연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구버전인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 비해서 

의외의 약점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버전인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약점 중 하나인
전환율 보고서를 알아보고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 직접 제공하기 전까지
이를 별도로 확인할 수 있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활용법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4에 익숙해지고
실무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다 보면
처음으로 마주치게 되는 막막함 중에 하나가
바로 전환율 보고서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전환율_보고서_설정법_1.png

 

예를 들어,

저는 방문 Session 대비 구매 전환율을 알고 싶은데

기본 제공되는 보고서를 아무리 살펴봐도

 

각 상품별 상세페이지 열람수 대비

구매 전환율만 찾을 수 있었습니다.

 

급한대로 Acquisition -> User Acquisition 메뉴에서

아래와 같이 New User와 Conversion -> purchase 지표를 확인해서

계산기로 3.61%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전환율_보고서_설정법_2.png

 

하지만

이런 식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4를 활용하는 것은

알파고와 가위바위보 놀이만 하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생각해볼 수 있는 도구가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입니다.

 

대시보드 및 데이터 시각화 도구: Google 데이터 스튜디오 보러 가기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1.png

 

[데이터 스튜디오에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시고

필요한 절차를 완료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2.png

 

빈 보고서를 클릭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3.png

 

Google 애널리틱스 탭을 클릭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4.png

 

전환율을 관찰하고 싶은

구글 애널리틱스 4 프로퍼티를 선택한 후 [추가]를 클릭하세요.

 

하지만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를 실습하기 위한 데이터는

필요한 모든 Snippet code를 에러없이 설치한 후

최소한 2~3주의 데이터 수집 기간이 필요합니다.

 

상황이 여의치 않거나 마음이 급하신 경우에는

Google Analytics 4 데모 계정을 연결해서

이러한 어려움을 쉽게 회피하실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4 데모 계정을 연결하는 방법은

본 포스팅의 범위를 많이 벗어나기 때문에

아래의 애널리틱스 고객 센터 페이지에서

 

Google Analytics 4의 데모 계정 연결하는 법을 살펴보세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5.png

 

아래와 같이 기본 생성된 보고서 설정 화면이 표시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6.png

 

이번 포스팅은 그저 유입 세션수 대비 구매 전환율을

쌀집 계산기가 아닌 방법으로 추출하는 방법을

간략히 알아보는 것이기 때문에

 

세련되게 시각화를 꾸미는 작업을 생략하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차트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스코어 카드]를 2개 생성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7.png

 

왼쪽 [스코어 카드]의 측정 항목은 [세션수]를 선택하고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8.png

 

오른쪽 [스코어 카드]의 측정 항목은 [거래]를 선택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9.png

 

두개의 차트 위젯을 모두 선택한 후 우클릭하시면

[데이터 혼합]이라는 팝업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10.png

 

[데이터 혼합]을 클릭하시면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가 눈치껏 전환율을 표시해 줍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11.png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가 눈치껏 해주기를

바랄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아래의 화면과 같이 원하시는 수식을 직접 입력해서
구매 전환율을 표시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12.png

 

아래의 캡처 화면과 같이

기간 선택 위젯을 추가해서

사용성을 조금만 더 개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13.png

 

구버전인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 익숙한 분들은

아래와 같은 전환율 시계열 그래프를 그리워하실 수도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14.png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환율 시계열 그래프를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에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차트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시계열]을 2개 생성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16.png

 

생성된 시계열 차트 위젯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차트 구성 미완료 메세지 박스가 표시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17.png

 

[확인]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데이터 속성 편집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18.png

 

[데이터 소스] 입력란에 

관찰하고 싶으신 구글 애널리틱스 4 프로퍼티를 선택하세요.

 

참고로,

만약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선택하면

[측정항목]에 표시되는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좀 더 근본적으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는 전환율 시계열 그래프를

기본 화면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불필요합니다.

 

[측정 항목]에서 [세션수]를 선택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19.png

 

[데이터 소스] 입력란에 

관찰하고 싶으신 구글 애널리틱스 4 프로퍼티를 선택하세요.

 

[측정 항목]에서 [전자상거래 구매 횟수]를 선택하세요.

 

두 가지 시계열 그래프 위젯을 설정한 후

두 위젯을 동시에 선택하고 우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데이터 혼합]이라는 팝업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조금 전에 살펴보셨던

[스코어 카드]의 나눗셈과 매우 유사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20.png

 

[데이터 혼합]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두 시계열 데이터가

동시에 표시되는 그래프가 표시됩니다.

 

실망하지 마시고

오른쪽의 [데이터] 탭에서 [측정항목 추가]를 클릭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21.png

 

[필드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22.png

 

[이름] 입력란에 구매 전환율을 입력하시고

[수식]에 [전자상거래 구매 횟수] / [세션수]를 입력하세요.

 

참고로,

수식은 이 포스팅에서 텍스트를

복사하여 불텨넣기 하시면 안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23.png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에서

수식 검증을 완료하면 [적용]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구매 전환율을 파악하기 어려운

그래프 형태를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24.png

 

이전과 동일하게

실망하지 마시고 [데이터] 탭에서

[측정항목] 중 [세션수]와

[전자상거래 구매 횟수]를 제거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4_데이터_스튜디오_사용법_25.png

 

이제 목표로 했던

세션 수 대비 구매 전환율의

시계열 그래프가 표시되었습니다.

 

그저 설정을 편리하게 진행하기 위해

위쪽에 생성했던 세션수 시계열 그래프와

전자상거래 구매 횟수 시계열 그래프는

제거하셔도 [혼합 데이터]의

시계열 그래프는 계속 표시됩니다.

 

여기까지 세심하게 살펴보셨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

전환율 시계열 그래프를 

불친절하게도 직접 제공하지 않는 이유를

좀 더 공감하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4와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를

좀 더 다채롭게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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