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이번 포스팅에서는

Explorer 화면으로 접근하실 수 있는

FUNNEL 보고서를 활용하는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의 Explorer 화면 중 

Tab Settings 탭을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Explorer 화면 중 Tab Settings 탭 알아보기

 

그런데

 

여러분이 이 포스팅의 내용을 따라하기 위해서는

여러분께서 관리권한이 있는 쇼핑몰에

이미 Google Analytics 4와 관련 Snippet code가 

완전히 설치된 상태에서 한 달 이상 시간이 흘렀어야 합니다.

 

Google Analytics 4와 관련 Snippet code를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의 포스팅을 보시면 어느 정도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하지만

Funnel Exploration 보고서를 실습하기 위한 데이터는

필요한 모든 Snippet code를 에러없이 설치한 후

최소한 2~3주의 데이터 수집 기간이 필요합니다.

 

상황이 여의치 않거나 마음이 급하신 경우에는

Google Analytics 4 데모 계정을 연결해서

이러한 어려움을 쉽게 회피하실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4 데모 계정을 연결하는 방법은

본 포스팅의 범위를 많이 벗어나기 때문에

아래의 애널리틱스 고객 센터 페이지에서

 

Google Analytics 4의 데모 계정 연결하는 법을 살펴보세

 

1. FUNNEL EXPLORATION 보고서 설정하기

 

Google Analytics 4의 Funnel Explorer 보고서를

여러분과 함께 좀 더 깊이있게 이해하기 위해

 

Google Analytics 4의 데모 계정을 기반으로

Funnel 보고서를 처음부터 설정해 보겠습니다.

 

Google Analytics 4의 데모 계정이 제공하는

동일한 데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여러분도 기간까지 동일하게 설정하면

동일한 보고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예제 보고서를 만들면

아래와 같은 질문에 대해 

정량적인 답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

얼마나 많은 방문자가 카탈로그 페이지에서

최소한 한개 이상의 상품을 살펴보는가?

 

*.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최소한 한개 이상의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는가?

 

*.

결과적으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구매하는가?

 

Google Analytics 4의 Explorer 화면에서

Funnel exploration을 선택하시면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35.png

 

아래와 같은 기본 설정으로 Funnel explorer가 생성됩니다.

 

Technique: Funnel exploration 

Visualization: Standard Funnel

Breakdown: Device Category

 

만약 이러한 안내가 너무 짧거나 혼란스럽게 느껴지신다면

아래의 페이지를 먼저 확인하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 활용법 - 2

 

Tab settings 탭의 Steps 섹션

편집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캡처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36.png

 

이 화면을 확인하신 후

다른 설정값은 변경하지 마시고

아래와 같이 Funnel steps 설정을 바꾸세요.

  • Step 1
    title: catalog imprssion
    event name: view_item_list
  • Step 2
    title: item impression
    is indirectly followed by
    event name: view_item
  • Step 3
    title: add to cart
    is indirectly followed by
    event name: add_to_cart
  • Step 4
    title: purchase
    is indirectly followed by
    event name: purchase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37.png

 

설정 변경을 완료하시면

아래와 같은 유형의 그래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FUNNEL EXPLORATION 보고서 살펴하기

 

참고로, 

이 예시 보고서의 기간은

Oct 7 2021 ~ Nov 4 2021로 설정되었습니다.

 

closed funnel이기 때문에

사용자는 catalog impression Step을 통해서만

Funnel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38.png

 

Open funnel로 변경해서 카탈로그 화면을 보지 않고

구매를 완료하는 사용자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39.png

 

3. 탐색적 조사에 대한 정량적인 답 확인하기

 

이제 조금 전에 설정했던 

질문에 대한 정량적인 답을 탐색하겠습니다.

 

*.

얼마나 많은 방문자가 카탈로그 페이지에서

최소한 한개 이상의 상품을 살펴보는가?

 

아래의 보고서를 살펴보면

Oct 7 2021 ~ Nov 4 2021기간 동안

약 39,330명의 사용자가 

카탈로그 페이지에 방문한 후

약 16,652명의 사용자가

최소한 한개의 상품 상세 페이지를 살펴봤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40.png

 

*.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최소한 한개 이상의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는가?

 

3,995명의 사용자가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았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41.png

 

*.

결과적으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구매하는가?

 

1,341명의 사용자가 구매했습니다.

purchase step에서 New funnel entities가 5명 확인되므로 

정확히는 1,346명이 구매했다고 봐야합니다.

 

그런데 이 5명은

catalog impression과 item impression을 거치지 않고

뜬금없이 purchase step으로 진입했을까요?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42.png

 

4. Open funnel과 Closed funnel 더 정확히 해석하기

 

이 5명의 Funnel step을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가상의 사용자 4명의 시나리오를 상상해서

Google analytics 4의 open funnel과 closed funnel을

매우 자세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4명의 가상의 사용자는 각각 아래와 같이 행동했습니다.

 

 
catalog imprssion
item impression
add to cart
purchase
사용자 1
O O O O
사용자 2
    O O
사용자 3
O     O
사용자 4
      O

 

사용자 1은 여러분이 설정한 Funnel explorer를 정확히 통과했습니다.

사용자 2는 add to cart에 진입하여 구매 완료했습니다.

사용자 3은 카탈로그 화면을 봤지만 중간 단계를 이탈하고 구매 완료했습니다.

사용자 4는 이전 단계를 모두 이탈하고 구매 완료만 했습니다.

 

먼저,

open funnel에서 각 사용자는 어떻게 집계될까요?

 

기본적으로 Google Analytics 4는

Funnel step의 중간을 건너뛰는 사용자는 무조건 제외합니다.

 

그래서

Open funnel 조건에서는

Funnel의 입구에서 진입하여 중간 단계를 이탈한 사용자 3을 제외합니다.

 

반면,

Funnel steps을 모두 거친 사용자 1은 당연히 집계하고

Funnel steps의 중간에서 진입하는 사용자2와 4는 집계합니다.

 

 
catalog imprssion
item impression
add to cart
purchase
사용자 1
O(집계) O(집계) O(집계) O(집계)
사용자 2
    O(집계) O(집계)
사용자 3
O(집계)     O(제외)
사용자 4
      O(집계)

 

Closed funnel 조건에서는

Funnel의 입구에서 진입한 사용자 1의 전체 과정과

Funnel의 입구에서 진입한 사용자 3의 catalog impression만 집계합니다.

 

 
catalog imprssion
item impression
add to cart
purchase
사용자 1
O(집계) O(집계) O(집계) O(집계)
사용자 2
    O(제외) O(제외)
사용자 3
O(집계)     O(제외)
사용자 4
      O(제외)

 

Google Analytics 4의 Open funnel 집계 방식을 기준으로

위의 그래프에서 표시된 purchase step에서

New funnel entities가 5명을 살펴보면

catalog imprssion, item impression, add to cart 단계를 건너뛰고

 

뜬금없이 purchase 단계로 진입했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좀 더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

Closed funnel 보고서로 전환해 봅니다.

 

확실히 New funnel entities가 5명이 사라졌습니다.

 

catalog imprssion, item impression, add to cart 단계를 건너뛰고

뜬금없이 purchase에 진입하는 사용자가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데모 사이트의 데이터이기 때문에

현황을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당연한 현상인지, 구매 프로세스에 문제가 있는지

세심하게 살펴봐야 한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43.png

 

5. FUNNEL EXPLORATION 보고서 더 잘 활용하기

 

오른쪽 상단의 4 가지 아이콘을 기억하세요.

 

*.

작업 되돌리기, 다시 실행하기는 직관적입니다.

 

*.

Explorer의 기본 설정은 공유를 허용하지 않는 상태입니다.

 

사람 모양의 아이콘은 이 Funnel Explorer를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이 아이콘으로 이미 공유된 보고서를

더 이상 공유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데모 계정이라서

권한이 없기 때문에 공유 기능이 비활성 상태입니다.

 

*.

가장 오른쪽의 녹색 문서 아이콘은

표본 샘플링 없이 100%의 로우 데이터를 사용했다는 의미입니다.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표시됩니다.

 

"This report is based on 100.0% of available data."

 

반면,

보고서에 표본 샘플링이 적용되면 노란색으로 변경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44.png

 

*.

기본적으로 보고서에는 contextual한

우클릭 기능을 다양하게 제공하기 때문에

항상 호기심을 갖고 이것저것 눌러보시면 더 좋습니다.

 

만약 잘못 누르셨다면 undo 기능으로 되돌리세요.

 

6. 구글 애널리틱스 4는 계속 개발 중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기능이

최초로 공개된 시점은 2020년 봄이었지만

2020년 하반기부터 보고서 관련 기능도

제대로 된 형태를 갖추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구글 애널리틱스 4를 출시 초기부터

실무에 사용하셨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4의 보고서 화면에서

매우 단순히 이벤트 수 보고서를 확인하거나

Google Cloud BigQuery에 연결해서 확인하는

난처함을 알고 계실 수도 있습니다. 

 

굳이 이와 같은 과거를 언급하는 이유는

구글 애널리틱스 4는 계속 개발 중이라는 사실을

항상 기억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가 무모할 정도로

완전히 새로운 데이터 모델을 채택하여

유니버설 애널리틱스(=구버전)의 좋은 기능을

흡수 통합하고 진일보 하는 과정은 험난한 도전일 것입니다.

 

만약 

구글 애널리틱스 4의 데이터 모델이

완전히 새로워졌다는 정보가 어색하시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확인해 보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물론,

2020년 초의 상태와 비교하면 일취월장했고

 

이제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서 볼 수 있는

향상된 전자상거래 지표들과 유사한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더 편리해진 view도 제공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45.png

 

그래서

지금은 익숙하지 않고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지표가

엉뚱하게 어려워진 모습이 보여도 앞으로가 기대됩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

상식적으로 기대되는 기능을 확인하실 수 없다면

실망하시기 전에 개발 중일 가능성을

항상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

  1. 13
    Nov 2021
    15:30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를 이용해서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율 확인하는 방법

    신버전인 구글 애널리틱스 4는 구버전인 유니서벌 애널리틱스에 비해서 데이터 모델을 근본적으로 혁신해서 더 강력하고 유연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구버전인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 비해서 의외의 약점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버전인 구글 애널리틱...
    Bysingleview.co.kr Views35
    Read More
  2. 06
    Nov 2021
    11:26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 활용법 - 마지막

    이번 포스팅에서는 Explorer 화면으로 접근하실 수 있는 FUNNEL 보고서를 활용하는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의 Explorer 화면 중 Tab Settings 탭을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Explorer 화면 중 Tab Settings 탭 알아보기 그런...
    Bysingleview.co.kr Views70
    Read More
  3. 30
    Oct 2021
    15:01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 활용법 - 2

    지난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의 Explorer 화면 중 Variables 탭을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Explorer 화면 중 Variables 탭 알아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Explorer 화면 중 Tab Settings 탭을 살펴보겠습니다. 1. Tab Settings 탭의 속성 이해하기 이 탭은...
    Bysingleview.co.kr Views105
    Read More
  4. 24
    Oct 2021
    06:34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 활용법 - 1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를 생성하는 방법을 살펴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gaectk.js와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서 구글 애널리틱스 4(=신버전), 유니버설 애널리특스(=구버전)의 이커머스 데이터를 통합하여 수집하는 설정 방법을...
    Bysingleview.co.kr Views87
    Read More
  5. 16
    Oct 2021
    09:44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Google Analytics 4 + GTM + gaectk.js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서 구글 애널리틱스 4(=신버전)의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설정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동일한 상황에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구버전)의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설정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전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
    Bysingleview.co.kr Views45
    Read More
  6. 05
    Oct 2021
    11:28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Universal Analytics + GTM + gaectk.js

    지금까지 구글 애널리틱스의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방식에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 구글 태그 매니저의 복잡한 상호 관계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상당히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이제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서 유니버설 애...
    Bysingleview.co.kr Views80
    Read More
  7. 26
    Sep 2021
    20:01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2

    이전 포스팅에서는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기능과 관련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같은 점과 다른 점을 개략적으로 살펴봤습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더하여,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데이터 모델을 충분히 ...
    Bysingleview.co.kr Views106
    Read More
  8. 22
    Sep 2021
    12:59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1

    지금까지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데이터 모델을 자세히 살펴 본 이유는 결국 이커머스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한 기초 지식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버전과 무관하게 이커머스 데이터도 이벤트를 ...
    Bysingleview.co.kr Views148
    Read More
  9. 12
    Sep 2021
    09:34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5

    이제 Google Analytics 4의 Custom event를 살펴볼 차례입니다. 만약 Recommended Events의 개념을 머리속으로 정확히 떠올리실 수 없다면 이전 포스팅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Universal Analytics에 익숙한 개발자라면 Google Analytics...
    Bysingleview.co.kr Views129
    Read More
  10. 04
    Sep 2021
    20:44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4

    Universal Analytics는 session base의 Analytics였습니다. 하지만 Google Analytics 4는 event base의 Analytics로 변신했습니다. 그래서 Google Analytics 4를 이해하는 노력은 Google Analytics 4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본 혹은 사용자 정의 이벤트를 이해하...
    Bysingleview.co.kr Views119
    Read More
  11. 28
    Aug 2021
    17:57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3

    이번 포스팅에서는 Google Analytics 4의 이벤트 추적과 수집 기능을 자세하게 알아 보겠습ㄴ다. 사실 이전의 두 포스팅은 Google Analytics 4의 이벤트 추적 기능을 본격적으로 살펴보기 위한 워밍업이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저희...
    Bysingleview.co.kr Views126
    Read More
  12. 21
    Aug 2021
    11:29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2

    이전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가장 핵심적인 모델 중 하나인 구글 애널리틱스 이벤트 데이터 모델을 살펴보기 시작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이벤트 데이터 모델 알아보기 구글 애널리틱스 이벤트 데이터 모델을 충분히 이해하셨다면 이번 포스팅에...
    Bysingleview.co.kr Views125
    Read More
  13. 11
    Aug 2021
    17:49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1

    구글 애널리틱스 v4는 그 직전 버전인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조적으로 많이 다릅니다. 구글에서 일하는 개발자들에게도 서비스의 구조 변화는 달갑지 않은 도전이겠지만 구글이 Urchin을 인수한 후에도 계속하여 개선했지만 현재의 인터넷 사용 방식과 기술...
    Bysingleview.co.kr Views296
    Read More
  14. 06
    Aug 2021
    06:49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체류 시간 측정 방식 이해하기

    저희가 광고주님들과 이야기를 나눠 보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구글에서는 어느새 구글 애널리틱스 v4를 출시하고 더 이상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계정은 생성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우리가 너무 게으른 것인지 구글이...
    Bysingleview.co.kr Views167
    Read More
  15. 30
    Jul 2021
    12:28

    GRP를 알아야 CPC를 더 정교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 4

    이전 포스팅에서는 동일한 GRPs, 다시 말해, 동일한 전파 광고 예산으로 광고 도달률(Reach)과 노출 빈도(Frequency)를 광고주의 입맛대로 조절할 수 없지만 목표 고객 선별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온라인 광고 매체에서는 목표 집단 설정이나 Remarketing...
    Bysingleview.co.kr Views104
    Read More
  16. 21
    Jul 2021
    17:57

    GRP를 알아야 CPC를 더 정교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 3

    GRP라는 전통 TVC 매체의 평가 지표를 소개하면서 시작한 연재는 점점 더 CPC라는 신생 온라인 매체의 평가 지표를 향해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는 GRPs와 CPRP라는 전통 매체를 평가하긴 위해 매우 중요한 지표를 살펴보았습니다. GRPs = Ratin...
    Bysingleview.co.kr Views163
    Read More
  17. 13
    Jul 2021
    18:59

    GRP를 알아야 CPC를 더 정교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 2

    CPC로 대표되는 온라인 매체를 더 효율적으로 운영하려면 TVCF로 대표되는 전통 매체도 깊고 넓게 이해해야할 필요가 많습니다. 이를 위해 이전 포스팅에서는 아래의 두 가지 전통 매체 평가 지표를 살펴보았습니다. *. Rating *. Household Using TV / People...
    Bysingleview.co.kr Views119
    Read More
  18. 08
    Jul 2021
    04:00

    GRP를 알아야 CPC를 더 정교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 1

    온라인 매체와 전통 매체의 같고 다른 점을 정확히 이해할 수록 온라인 브랜딩을 시작할 때 더 효율적으로 혹은 효과적으로 매체 예산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인의 독특한 사상을 이해하려면 단군 신화부터 살펴보는 것이 2000년대의 상황부터 ...
    Bysingleview.co.kr Views136
    Read More
  19. 29
    Jun 2021
    14:53

    네이버 파워링크 키워드 검색수로 평가하는 시장 규모 혹은 타당성

    온라인 브랜딩을 시작할 때 전략 수립의 기초는 키워드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이미지나 동영상 광고의 비중과 그로 인한 중요성이 훨씬 더 크지만 그래도 온라인 브랜딩의 기초 전략은 키워드에서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다소 인문학적인 이유...
    Bysingleview.co.kr Views89
    Read More
  20. 22
    Jun 2021
    14:38

    여러가지 온라인 브랜딩 매체를 운용할 때, 매체 기여도를 중릭접으로 평가하는 방법

    온라인 브랜딩을 개시하는 초기에는 네이버 키워드 광고, 쇼핑 광고와 같이 짧은 시간에 투자 대비 효과가 발생하는 한 가지 유료 검색 매체에만 집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조직의 다양한 필요가 발생하여 운용하는 유료 검색 매체가 계...
    Bysingleview.co.kr Views103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