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지난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의 Explorer 화면 중 

Variables 탭을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Explorer 화면 중 Variables 탭 알아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Explorer 화면 중 Tab Settings 탭을 살펴보겠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12.png

 

1. Tab Settings 탭의 속성 이해하기

 

이 탭은 보고서의 외관을 조절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13.png

 

가장 위에 Tequnique라는 드롭다운 메뉴가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선택할 수 있는데

  • Free form
  • Cohort exploration
  • Funnel exploration
  • Segment overlap
  • Path exploration
  • User explorer
  • User lifetime

이 포스팅에서는 Funnel exploration만

살펴보는 중입니다.

 

공통된 구조를 이해하시면 나머지 explorer도

직접 설정하여 활용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아래에 Visualization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Standard 항목이 여러분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익숙하게 자주 보시던 Funnel explorer 형태입니다.

 

각 쇼핑 단계 별로 얼마나 많은 고객이 진행하거나

이탈하는지 살펴보기에 적합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14.png

 

그런데

Standard Funnel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Funnel 흐름이

개선되는지 악화되는지 살펴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 새로 등장한

보고서 형태가 바로 Trended Funnel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15.png

 

개별 Funnel 단계의 성과를 시계열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현재 Technique 드롭다운 메뉴가

Funnel exploration으로 선택되어 있기 때문에

 

Visualization 메뉴가 표시된다는 점을 이해하세요.

예를 들어,

만약 Path exploration을 선택하시면

이 항목이 SEGMENT로 변경됩니다.

 

여러분도 한번 해보세요.

 

2. MAKE OPEN FUNNEL

 

구글 애널리틱스 4는 폐쇄된 Funnel을 기본 선택합니다.

 

폐쇄된 Funnel이란

방문자가 Funnel의 시작점이 아니고

중간 단계에서 진입하는 상황은

고려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필요에 따라

방문자가 Funnel의 어떤 지점에서

진입하던 고려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이때 MAKE OPEN FUNNEL을 활성화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16.png

 

OPEN FUNNEL을 선택하면

동일한 그래프의 Organic visitors 부분과 같이

Funnel의 중간 단계에서 진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pen funnel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별도의 포스팅에서 논의하겠습니다.

 

3. SEGMENT COMPARISONS

 

이 선택 항목은

여러분이 Variables 탭의 SEGMENTS 섹션에서

이미 설정한 항목을 끼워 넣는 것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17.png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Direct traffic과 Mobile traffic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아래의 예시 화면을 살펴보면

Direct traffic의 funnel 과정에서

이탈이 매우 많아 보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18.png

 

하지만 두번째 단계가 Organic visitors이기 때문에

Direct traffic segment는 당연히 0이라는 점을 떠올리시면

Explorer를 구성하실 때 논리적인 구조를

주의하셔야 한다는 점을 쉽게 공감하실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이 전형적으로

OPEN FUNNEL이 필요한 때입니다.

MAKE OPEN FUNNEL을 활성화시키면

Organic vistitos 단계를 건너뛰고

진입하는 트래픽이 나타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19.png

 

4. STEPS

 

STEPS은 구글 애널리틱스 4가 제공하는

Funnel exploration에서 가장 중요한 섹션입니다.

 

현재의 예시에서 Organic visitors가 순차적이지 않습니다.

 

Organic visitors를 삭제하고

Purchase는 설명을 위해 생성한 이벤트로 변경했습니다.

 

이 예제에서는 저희 싱글뷰 블로그에서

아래의  포스팅을 열람한 이벤트를 설정했습니다.

 

"UTM Parameter를 적용할 때 흔한 실수를 피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20.png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21.png

 

아래의 화면과 같이 설정하면

utm_mistake_interest라는 Custom Events 중에서

source에 naver라는 단어가 포함된 경우로

한정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22.png

 

아래의 화면과 같이

개별 STEP을 편집하기 쉽도록

아래와 같은 편집 메뉴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23.png

 

만약 혹시라도

여러분의 화면에서는 utm_mistake_insterest라는 

항목이 표시되지 않아서 당황스러우시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4의 Custom Events라는

개념을 반드시 이해하셔야 합니다.

 

아래의 포스팅을 꼭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3

 

Funnel step을 추가하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24.png

 

더하여,

위 캡처 화면의 왼쪽 상단에 is indirectly followed by와 

오른쪽 상단에 within 5 Minutes도 살펴보세요.

 

STEPS 설정을 완료하시면 아래와 같이 APPLY 버튼을 클릭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25.png

 

5. BREAKDOWN

 

Breakdown은 오른쪽 보고서에서

아래의 열에 표시되는 정보입니다.

 

Variables 탭의 DIMENSIONS에서 

원하는 항목을 드래그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26.png

 

5. SHOW ELAPSED TIME

 

이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이전 Funnel Step에서 현재 Funnel Step으로 전진할 때까지

평균적으로 얼마의 시간이 소요되었는지 표시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27.png

 

6. NEXT ACTION

 

특정 Funnel Step에 진입한 방문자가

다음 Funnel Step으로 전진하는 것 외에

다른 이벤트를 발생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관찰하고 싶다면

NEXT ACTION 섹션에 Event name을 설정하세요.

 

그리고 Funnel step을 나타내는

개별 막대 그래프에 마우스를 올리면

아래의 캡처 화면과 같이

다른 Action이 존재하면 주요 5개가 표시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28.png

 

Next Actions에서 scroll을 하지 않는

Funnel 흐름을 분리할 수도 있습니다.

 

Build new segment -> Create a customg segement -> Event segement를 선택하세요.

 

만약 위의 지시 사항이 어색하시다면

아래의 포스팅에서 5. Variable 탭의 속성 이해하기 챕터를

한번 더 살펴보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 활용법 - 1

 

- Untitled segement에 scroll 이벤트 제외를 입력하세요. 

- Include Events when 을 삭제하세요.

- + ADD GROUP TO EXCLUDE 를 클릭하세요.

- Add new condition 에 scroll을 입력하세요.

 

위의 지시를 순서대로 수행하시면

아래와 같은 설정 화면이 조성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29.png

 

- 이 화면을 확인하신 후에 SAVE 버튼을 클릭하세요.

- Variables 탭에 추가된 Event segment를 

- Tab Settings 탭의 SEGMENT COMPARISONS에 드래그하세요.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30.png

 

위의 화면과 같이 scroll을

Next Actions로 발생시키지 않은

Segment의 상황을 분리해서 관찰할 수 있습니다.

 

6. FILTERS

 

위와 같이 더 세분하여 관찰하기 위해서

별도의 Segment를 설정할 수도 있지만

FILTERS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Tab Settings 탭의 FILTERS 섹션은

Variables 탭의 DIMENSIONS와 METRICS 섹션의

항목을 참조한다는 점만 이해하시면

쉽게 다루실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31.png

 

7. 보고서 탭

 

보고서 탭에서 가장 직관적인 UI는 두 가지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32.png

 

각 Funnel steps의 값 차이가 너무 커서

특히, Funnel steps 후단부의 상황이 잘 안보이면

 

그래프 섹션 오른쪽의 +- 버튼을 클릭하거나

마우스 스크롤러를 움직여서

아래의 캡처 화면과 같이 Y축 스케일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33.png

 

그래프 위에서 마우스를 우클릭하면

상황에 따라서 SEGMENTS를 편리하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_전자상거래_보고서_설정법_34.png

 

SEGMENTS나 FILTERS와 보고서 섹션을 

활용하는 방법을 자세히 안내해 드리지 않는 이유는

개별 분석 시나리와 목적에

매우 의존적인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분석 상황과 목적에 맞게 활용하시다

질문이나 의견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알려주세요.

 

여기까지 살펴보시느라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본 연재의 마지막인

Funnel 보고서 탭을 활용하는 방법을 다루겠습니다.

 

다음 포스팅 보러가기

Atachment
첨부 '23'
?

  1. 13
    Nov 2021
    15:30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를 이용해서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율 확인하는 방법

    신버전인 구글 애널리틱스 4는 구버전인 유니서벌 애널리틱스에 비해서 데이터 모델을 근본적으로 혁신해서 더 강력하고 유연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구버전인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 비해서 의외의 약점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버전인 구글 애널리틱...
    Bysingleview.co.kr Views35
    Read More
  2. 06
    Nov 2021
    11:26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 활용법 - 마지막

    이번 포스팅에서는 Explorer 화면으로 접근하실 수 있는 FUNNEL 보고서를 활용하는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의 Explorer 화면 중 Tab Settings 탭을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Explorer 화면 중 Tab Settings 탭 알아보기 그런...
    Bysingleview.co.kr Views70
    Read More
  3. 30
    Oct 2021
    15:01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 활용법 - 2

    지난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의 Explorer 화면 중 Variables 탭을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Explorer 화면 중 Variables 탭 알아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Explorer 화면 중 Tab Settings 탭을 살펴보겠습니다. 1. Tab Settings 탭의 속성 이해하기 이 탭은...
    Bysingleview.co.kr Views105
    Read More
  4. 24
    Oct 2021
    06:34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 활용법 - 1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를 생성하는 방법을 살펴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gaectk.js와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서 구글 애널리틱스 4(=신버전), 유니버설 애널리특스(=구버전)의 이커머스 데이터를 통합하여 수집하는 설정 방법을...
    Bysingleview.co.kr Views87
    Read More
  5. 16
    Oct 2021
    09:44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Google Analytics 4 + GTM + gaectk.js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서 구글 애널리틱스 4(=신버전)의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설정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동일한 상황에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구버전)의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설정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전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
    Bysingleview.co.kr Views45
    Read More
  6. 05
    Oct 2021
    11:28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Universal Analytics + GTM + gaectk.js

    지금까지 구글 애널리틱스의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방식에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 구글 태그 매니저의 복잡한 상호 관계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상당히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이제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서 유니버설 애...
    Bysingleview.co.kr Views80
    Read More
  7. 26
    Sep 2021
    20:01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2

    이전 포스팅에서는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기능과 관련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같은 점과 다른 점을 개략적으로 살펴봤습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더하여,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데이터 모델을 충분히 ...
    Bysingleview.co.kr Views106
    Read More
  8. 22
    Sep 2021
    12:59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1

    지금까지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데이터 모델을 자세히 살펴 본 이유는 결국 이커머스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한 기초 지식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버전과 무관하게 이커머스 데이터도 이벤트를 ...
    Bysingleview.co.kr Views148
    Read More
  9. 12
    Sep 2021
    09:34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5

    이제 Google Analytics 4의 Custom event를 살펴볼 차례입니다. 만약 Recommended Events의 개념을 머리속으로 정확히 떠올리실 수 없다면 이전 포스팅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Universal Analytics에 익숙한 개발자라면 Google Analytics...
    Bysingleview.co.kr Views129
    Read More
  10. 04
    Sep 2021
    20:44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4

    Universal Analytics는 session base의 Analytics였습니다. 하지만 Google Analytics 4는 event base의 Analytics로 변신했습니다. 그래서 Google Analytics 4를 이해하는 노력은 Google Analytics 4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본 혹은 사용자 정의 이벤트를 이해하...
    Bysingleview.co.kr Views119
    Read More
  11. 28
    Aug 2021
    17:57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3

    이번 포스팅에서는 Google Analytics 4의 이벤트 추적과 수집 기능을 자세하게 알아 보겠습ㄴ다. 사실 이전의 두 포스팅은 Google Analytics 4의 이벤트 추적 기능을 본격적으로 살펴보기 위한 워밍업이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저희...
    Bysingleview.co.kr Views126
    Read More
  12. 21
    Aug 2021
    11:29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2

    이전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가장 핵심적인 모델 중 하나인 구글 애널리틱스 이벤트 데이터 모델을 살펴보기 시작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이벤트 데이터 모델 알아보기 구글 애널리틱스 이벤트 데이터 모델을 충분히 이해하셨다면 이번 포스팅에...
    Bysingleview.co.kr Views125
    Read More
  13. 11
    Aug 2021
    17:49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1

    구글 애널리틱스 v4는 그 직전 버전인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조적으로 많이 다릅니다. 구글에서 일하는 개발자들에게도 서비스의 구조 변화는 달갑지 않은 도전이겠지만 구글이 Urchin을 인수한 후에도 계속하여 개선했지만 현재의 인터넷 사용 방식과 기술...
    Bysingleview.co.kr Views296
    Read More
  14. 06
    Aug 2021
    06:49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체류 시간 측정 방식 이해하기

    저희가 광고주님들과 이야기를 나눠 보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구글에서는 어느새 구글 애널리틱스 v4를 출시하고 더 이상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계정은 생성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우리가 너무 게으른 것인지 구글이...
    Bysingleview.co.kr Views167
    Read More
  15. 30
    Jul 2021
    12:28

    GRP를 알아야 CPC를 더 정교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 4

    이전 포스팅에서는 동일한 GRPs, 다시 말해, 동일한 전파 광고 예산으로 광고 도달률(Reach)과 노출 빈도(Frequency)를 광고주의 입맛대로 조절할 수 없지만 목표 고객 선별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온라인 광고 매체에서는 목표 집단 설정이나 Remarketing...
    Bysingleview.co.kr Views104
    Read More
  16. 21
    Jul 2021
    17:57

    GRP를 알아야 CPC를 더 정교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 3

    GRP라는 전통 TVC 매체의 평가 지표를 소개하면서 시작한 연재는 점점 더 CPC라는 신생 온라인 매체의 평가 지표를 향해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는 GRPs와 CPRP라는 전통 매체를 평가하긴 위해 매우 중요한 지표를 살펴보았습니다. GRPs = Ratin...
    Bysingleview.co.kr Views163
    Read More
  17. 13
    Jul 2021
    18:59

    GRP를 알아야 CPC를 더 정교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 2

    CPC로 대표되는 온라인 매체를 더 효율적으로 운영하려면 TVCF로 대표되는 전통 매체도 깊고 넓게 이해해야할 필요가 많습니다. 이를 위해 이전 포스팅에서는 아래의 두 가지 전통 매체 평가 지표를 살펴보았습니다. *. Rating *. Household Using TV / People...
    Bysingleview.co.kr Views119
    Read More
  18. 08
    Jul 2021
    04:00

    GRP를 알아야 CPC를 더 정교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 1

    온라인 매체와 전통 매체의 같고 다른 점을 정확히 이해할 수록 온라인 브랜딩을 시작할 때 더 효율적으로 혹은 효과적으로 매체 예산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인의 독특한 사상을 이해하려면 단군 신화부터 살펴보는 것이 2000년대의 상황부터 ...
    Bysingleview.co.kr Views136
    Read More
  19. 29
    Jun 2021
    14:53

    네이버 파워링크 키워드 검색수로 평가하는 시장 규모 혹은 타당성

    온라인 브랜딩을 시작할 때 전략 수립의 기초는 키워드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이미지나 동영상 광고의 비중과 그로 인한 중요성이 훨씬 더 크지만 그래도 온라인 브랜딩의 기초 전략은 키워드에서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다소 인문학적인 이유...
    Bysingleview.co.kr Views89
    Read More
  20. 22
    Jun 2021
    14:38

    여러가지 온라인 브랜딩 매체를 운용할 때, 매체 기여도를 중릭접으로 평가하는 방법

    온라인 브랜딩을 개시하는 초기에는 네이버 키워드 광고, 쇼핑 광고와 같이 짧은 시간에 투자 대비 효과가 발생하는 한 가지 유료 검색 매체에만 집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조직의 다양한 필요가 발생하여 운용하는 유료 검색 매체가 계...
    Bysingleview.co.kr Views103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