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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서

구글 애널리틱스 4(=신버전)의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설정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동일한 상황에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구버전)의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설정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전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요.

 

이전 포스팅 보러가기

 

이 포스팅의 목적은

구글 애널리틱스 4와 구글 태그 매니저를 설정해서

실무에 필요한 모든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기능을

즉시 정확하게 활성화하는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와 구글 태그 매니저를

살펴보고 실습하는 정보가 필요하시면

더 좋은 정보를 찾아보시길 부탁드립니다.

 

1. 구글 태그 매니저 로그인 하기

 
이 포스팅에서 안내해 드리는 방법은
계속하여 소개해 드린 gaectk.js 라이브러리를 
사용한다는 전제입니다.
 
gaectk.js 라이브러리를 설치하지 않고
본 포스팅에 따라 GTM만 설정하시면
이커머스 데이터가 수집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안내가 어색하시면
아래의 페이지를 먼저 세심하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여기까지 모두 숙지하셨다면
구글 태그 매니저에 로그인 하세요.
 
구글 태그 매니저의 계정 설정 방법은
매우 읽기 쉽고 자세한 정보가 너무 많기 때문에
이 포스팅에서는 생략하겠습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에 로그인하시면
아래와 같은 혹은 비슷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태그매니저_구글애널리틱스4_설정법_1.png.png

 

이 화면을 확인하셨다면

모든 사전 준비가 완료된 것입니다.
 
이제
구글 애널리틱스 4(=신버전) 기준으로
쇼핑몰 구매 고객의 일반적인 행동 순서를 따라서

 

구글 태그 매니저 설정을 시작하겠습니다.

 

2. 글로벌 태그 생성
  

태그명: GA4 global tag

태그 유형: Google 애널리틱스: GA4 구성

측정 ID: G-XXXXXXX (구글 애널리틱스 4 관리자에서 확인한 Measurement ID입니다.)

트리거: All Pages (GTM이 이미 제공하는 트리거를 선택하세요.)

 

구글태그매니저_구글애널리틱스4_설정법_2.png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측정 아이디는

아래의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관리자 -> Data Stream -> Web stream details

 

구글태그매니저_구글애널리틱스4_설정법_3.png

 

구글태그매니저_구글애널리틱스4_설정법_4.png.png

 

이제 글로벌 태그를 생성하고 설정했습니다.

 

하나의 태그을 설정할 때마다

Tag Assistant라는 구글 태그 매니저의

독특한 디버거를 사용해서

게시하려는 사이트에서 문제없이 작동하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Tag Assistant 사용법은

아래의 포스팅에서 3항을 살펴보세요.

 

Tag Assistant 사용법 보러가기

 

3. 카탈로그(=상품목록) 조회 태그 생성
 

이제

일반적인 쇼핑몰 구매 고객의 행동 순서를 따라서

카탈로그 조회 태그를 생성할 차례입니다.

 

사이트 방문자의 쇼핑 행동이

구글 애널리틱스 4를 사용했다고 변할 수 없어서

설정 내용은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동일하고

세부 사항이 조금 다른데,

 

구글 애널리틱스 4가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 비해

설정 내용이 좀 더 직관적이고 간단합니다.

 

DLV.ecommerce.items 변수 생성

 

좌측 메뉴에서 [변수] 탭을 클릭합니다.

 

변수명: DLV.ecommerce.items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변수 유형: 데이터 영역 변수

데이터 영역 변수 이름: ecommerce.items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데이터 영역 버전: 버전 2 (선택 상자에서 선택하세요.)

 

참고로,

DLV는 저희 싱글뷰가 정한

DataLayer Variable의 약자일 뿐입니다.

 

구글태그매니저_구글애널리틱스4_설정법_5.png

 

ga4_view_item_list 태그 생성

 

좌측 메뉴에서 [태그] 탭을 클릭합니다.

 

태그명: ga4_view_item_list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태그 유형: Google 애널리틱스: GA4 이벤트

구성 태그: GA4 global tag (2항에서 생성했습니다.)

이벤트 이름: view_item_list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이벤트 매개변수 - 매개변수 이름: items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이벤트 매개변수 - 값: {{DLV.ecommerce.items}}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거나 선택 상자에서 선택하세요.)

 

구글태그매니저_구글애널리틱스4_설정법_6.png

 

ga4_view_item_list.png

 

아래의 배경 지식을 참고하세요.

 

{{DLV.ecommerce.items}}는

방금 전에 생성한 변수를 사용하겠다는 예약어입니다.

 

스크롤을 내리면 트리거 설정 화면이 표시됩니다.

 

구글태그매니저_구글애널리틱스4_설정법_8.png

 

이 섹션을 클릭해서 트리거를 생성합니다.

좌측 메뉴에서 [트리거] 탭을 클릭해서 접근할 수도 있습니다.

 

ga4_view_item_list 트리거 생성

 

트리거명: ga4_view_item_list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트리거 유형: 맞춤 이벤트

이벤트 이름: view_item_list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ga4_view_item_list_trig.png

 

4. 카탈로그(=상품목록)에서 개별 상품 클릭 태그 생성
 

카탈로그에서 상품 목록을 보던 중

어떤 상품의 상세 페이지 링크를 클릭하는

이벤트를 처리하는 태그를 생성합니다.

 

ga4_select_item 태그 생성

 

좌측 메뉴에서 [태그] 탭을 클릭합니다.

 

태그명: ga4_select_item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태그 유형: Google 애널리틱스: GA4 이벤트

구성 태그: GA4 global tag (2항에서 생성했습니다.)

이벤트 이름: select_item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이벤트 매개변수 - 매개변수 이름: items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이벤트 매개변수 - 값: {{DLV.ecommerce.items}}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거나 선택 상자에서 선택하세요.)

 

구글태그매니저_구글애널리틱스4_설정법_10.png

 

ga4_select_item 트리거 생성

 

트리거명: ga4_select_item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트리거 유형: 맞춤 이벤트

이벤트 이름: select_item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구글태그매니저_구글애널리틱스4_설정법_11.png

 
5. 상품 상세페이지 조회 태그 생성
 

어떤 상품의 상세 페이지를 조회하는

이벤트를 처리하는 태그를 생성합니다.

 

ga4_view_item 태그 생성

 

좌측 메뉴에서 [태그] 탭을 클릭합니다.

 

태그명: ga4_view_item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태그 유형: Google 애널리틱스: GA4 이벤트

구성 태그: GA4 global tag (2항에서 생성했습니다.)

이벤트 이름: view_item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이벤트 매개변수 - 매개변수 이름: items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이벤트 매개변수 - 값: {{DLV.ecommerce.items}}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거나 선택 상자에서 선택하세요.)

 

구글태그매니저_구글애널리틱스4_설정법_12.png

 

ga4_view_item 트리거 생성

 

트리거명: ga4_view_item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트리거 유형: 맞춤 이벤트

이벤트 이름: view_item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구글태그매니저_구글애널리틱스4_설정법_13.png

 

6. 장바구니 담기 태그 생성
 

어떤 상품의 상세 페이지에서

해당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는

이벤트를 처리하는 태그를 생성합니다.

 

ga4_add_to_cart 태그 생성

 

좌측 메뉴에서 [태그] 탭을 클릭합니다.

 

태그명: ga4_add_to_cart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태그 유형: Google 애널리틱스: GA4 이벤트

구성 태그: GA4 global tag (2항에서 생성했습니다.)

이벤트 이름: add_to_cart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이벤트 매개변수1 - 매개변수 이름: items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이벤트 매개변수1 - 값: {{DLV.ecommerce.items}}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거나 선택 상자에서 선택하세요.)

이벤트 매개변수2 - 매개변수 이름: value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이벤트 매개변수2 - 값: {{DLV.ecommerce.value}}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거나 선택 상자에서 선택하세요.)

 

참고로, value를 정확하게 전송하지 않아서 event value가 0으로 기록되면 이후에

add_to_cart 이벤트를 Goal로 설정하여 추적하는 작업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구글태그매니저_구글애널리틱스4_설정법_28.png

 

ga4_add_to_cart 트리거 생성

 

트리거명: ga4_add_to_cart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트리거 유형: 맞춤 이벤트

이벤트 이름: add_to_cart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구글태그매니저_구글애널리틱스4_설정법_15.png

 

8. 지금 구매하기 태그 생성
 

어떤 상품의 상세 페이지에서

해당 상품을 지금 구매하는

이벤트를 처리하는 태그를 생성합니다.

 

ga4_begin_checkout 태그 생성

 

좌측 메뉴에서 [태그] 탭을 클릭합니다.

 

태그명: ga4_begin_checkout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태그 유형: Google 애널리틱스: GA4 이벤트

구성 태그: GA4 global tag (2항에서 생성했습니다.)

이벤트 이름: begin_checkout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이벤트 매개변수1 - 매개변수 이름: items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이벤트 매개변수1 - 값: {{DLV.ecommerce.items}}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거나 선택 상자에서 선택하세요.)

이벤트 매개변수2 - 매개변수 이름: value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이벤트 매개변수2 - 값: {{DLV.ecommerce.value}}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거나 선택 상자에서 선택하세요.)

 

참고로, value를 정확하게 전송하지 않아서 event value가 0으로 기록되면 이후에

begin_checkout 이벤트를 Goal로 설정하여 추적하는 작업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구글태그매니저_구글애널리틱스4_설정법_29.png

 

ga4_begin_checkout 트리거 생성

 

트리거명: ga4_begin_checkout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트리거 유형: 맞춤 이벤트

이벤트 이름: begin_checkout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구글태그매니저_구글애널리틱스4_설정법_17.png

 

8. 장바구니 목록 조회하기 태그 생성
 

장바구니 목록 페이지를 조회하는

이벤트를 처리하는 태그를 생성합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4로 버전업 되면서

Recommended Events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러한 안내가 어색하시면

아래의 페이지에서 관련 정보를 살펴보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4의 Recommended Events 알아보기

 

그런데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병행하시는 경우에도

이 태그를 생성하면

구글 애널리틱스 버전과 무관하게

gaectk.js와 연동하여 필요한 태그를 실행합니다.

 

실제로 gaectk.js 라이브러리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버전과 무관하게

gaectkCart.viewCart()라는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ga4_view_cart 태그 생성

 

좌측 메뉴에서 [태그] 탭을 클릭합니다.

 

태그명: ga4_view_cart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태그 유형: Google 애널리틱스: GA4 이벤트

구성 태그: GA4 global tag (2항에서 생성했습니다.)

이벤트 이름: view_cart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이벤트 매개변수 - 매개변수 이름: items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이벤트 매개변수 - 값: {{DLV.ecommerce.items}}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거나 선택 상자에서 선택하세요.)

 

구글태그매니저_구글애널리틱스4_설정법_18.png

 

ga4_view_cart 트리거 생성

 

트리거명: ga4_view_cart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트리거 유형: 맞춤 이벤트

이벤트 이름: view_cart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구글태그매니저_구글애널리틱스4_설정법_19.png

 

9. 장바구니 품목 삭제하기 태그 생성
 

장바구니 목록 페이지에서

개별 품목을 삭제하하는

이벤트를 처리하는 태그를 생성합니다.

 

ga4_remove_from_cart 태그 생성

 

좌측 메뉴에서 [태그] 탭을 클릭합니다.

 

태그명: ga4_remove_from_cart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태그 유형: Google 애널리틱스: GA4 이벤트

구성 태그: GA4 global tag (2항에서 생성했습니다.)

이벤트 이름: remove_from_cart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이벤트 매개변수 - 매개변수 이름: items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이벤트 매개변수 - 값: {{DLV.ecommerce.items}}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거나 선택 상자에서 선택하세요.)

 

구글태그매니저_구글애널리틱스4_설정법_20.png

 

ga4_remove_from_cart 트리거 생성

 

트리거명: ga4_remove_from_cart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트리거 유형: 맞춤 이벤트

이벤트 이름: remove_from_cart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구글태그매니저_구글애널리틱스4_설정법_21.png

 

10. 결제 완료 태그 생성
 

결제 완료 페이지가 표시되는

이벤트를 처리하는 태그를 생성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와 GTM 설정 과정에서

유일하게 변수 설정이 까다롭습니다.

 

DLV.ecommerce.transaction_id 변수 생성

 

변수명: DLV.ecommerce.transaction_id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변수 유형: 데이터 영역 변수

데이터 영역 변수 이름: ecommerce.transaction_id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데이터 영역 버전: 버전 2 (선택 상자에서 선택하세요.)

 

구글태그매니저_구글애널리틱스4_설정법_22.png

 

동일한 방식으로 아래의 변수를 생성합니다.

 

변수명: DLV.ecommerce.tax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변수 유형: 데이터 영역 변수

데이터 영역 변수 이름: ecommerce.tax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데이터 영역 버전: 버전 2 (선택 상자에서 선택하세요.)

 

변수명: DLV.ecommerce.shipping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변수 유형: 데이터 영역 변수

데이터 영역 변수 이름: ecommerce.shipping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데이터 영역 버전: 버전 2 (선택 상자에서 선택하세요.)

 

변수명: DLV.ecommerce.value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변수 유형: 데이터 영역 변수

데이터 영역 변수 이름: ecommerce.value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데이터 영역 버전: 버전 2 (선택 상자에서 선택하세요.)

 

변수명: DLV.ecommerce.affiliation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변수 유형: 데이터 영역 변수

데이터 영역 변수 이름: ecommerce.affiliation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데이터 영역 버전: 버전 2 (선택 상자에서 선택하세요.)

 

변수명: DLV.ecommerce.currency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변수 유형: 데이터 영역 변수

데이터 영역 변수 이름: ecommerce.currency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데이터 영역 버전: 버전 2 (선택 상자에서 선택하세요.)

 

변수명: DLV.ecommerce.coupon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변수 유형: 데이터 영역 변수

데이터 영역 변수 이름: ecommerce.coupon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데이터 영역 버전: 버전 2 (선택 상자에서 선택하세요.)

 

ga4_purchase 태그 생성

 

좌측 메뉴에서 [태그] 탭을 클릭합니다.

 

태그명: ga4_purchase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태그 유형: Google 애널리틱스: GA4 이벤트

구성 태그: GA4 global tag (2항에서 생성했습니다.)

이벤트 이름: purchase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이벤트 매개변수 - 매개변수 이름: items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이벤트 매개변수 - 값: {{DLV.ecommerce.items}}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거나 선택 상자에서 선택하세요.)

 

이벤트 매개변수 - 매개변수 이름: transaction_id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이벤트 매개변수 - 값: {{DLV.ecommerce.transaction_id}}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거나 선택 상자에서 선택하세요.)

 

이벤트 매개변수 - 매개변수 이름: tax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이벤트 매개변수 - 값: {{DLV.ecommerce.tax}}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거나 선택 상자에서 선택하세요.)

 

이벤트 매개변수 - 매개변수 이름: shipping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이벤트 매개변수 - 값: {{DLV.ecommerce.shipping}}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거나 선택 상자에서 선택하세요.)

 

이벤트 매개변수 - 매개변수 이름: value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이벤트 매개변수 - 값: {{DLV.ecommerce.value}}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거나 선택 상자에서 선택하세요.)

 

이벤트 매개변수 - 매개변수 이름: affiliation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이벤트 매개변수 - 값: {{DLV.ecommerce.affiliation}}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거나 선택 상자에서 선택하세요.)

 

이벤트 매개변수 - 매개변수 이름: currency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이벤트 매개변수 - 값: {{DLV.ecommerce.currency}}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거나 선택 상자에서 선택하세요.)

 

이벤트 매개변수 - 매개변수 이름: coupon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이벤트 매개변수 - 값: {{DLV.ecommerce.coupon}}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거나 선택 상자에서 선택하세요.)

 

ga4_purchase 트리거 생성

 

트리거명: ga4_purchase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트리거 유형: 맞춤 이벤트

이벤트 이름: purchase (텍스트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구글태그매니저_구글애널리틱스4_설정법_24.png

 

수고하셨습니다.

 

이제

사이트에 이미 설치하신 gaectk.js 라이브러리와

GTM 연결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11. GA4 폴더 생성

 
이 단계는 구글 애널리틱스 4를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병행 사용하시려는
경우에 더욱 신경쓰셔야 합니다.
 
GTM을 열심히 활용하다보면
수 십가지 태그가 혼란스럽게
뒤섞인 상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GTM의 버전 관리 로그를 세심하게 살펴보시면
뒤엉킨 태그 무더기 속에서도
필요한 부분을 찾으시겠지만
틈틈히 정리를 해두시면 칼퇴는 일상이 됩니다.
 
구글태그매니저_구글애널리틱스4_설정법_25.png

 

언제나 칼퇴를 향한 노력은 계속되어야 합니다.

 

위의 캡처 화면과 같이

Google Analytics 4 폴더를 생성하신 후

이번에 생성한 변수, 태그, 트리거를 모두

Google Analytics 4 폴더로 이동하세요.

 

12. 게시하기

 

Tag Assistant를 사용하여

설정 과정에서 오류가 없었는지 확인하신 후에

[제출] 버튼을 클릭하여

GTM이 목표 홈페이지에 태그를 게시하도록 허락합니다.

 

구글태그매니저_구글애널리틱스4_설정법_26.png

 

게시하시는 버전을 식별할 수 있는

자세한 정보를 자세히 기록해 두시는 습관이

항상 더 좋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구글태그매니저_구글애널리틱스4_설정법_27.png

 

GTM으로 여러가지 이벤트를 추적하다보면

GTM 관리자가 태그 무더기가 뒤섞인 상태일 수 있고

 

이번에 설정하신 후에 전혀 손대지 않으신다 해도

한참 후에 다시 보면 아무것도 기억이 안날 수도 있습니다.

 

여러 개의 복잡한 시스템을 관리하실 때에는

기록은 기억을 지배한다는 격언을

항상 잊지 않으셔야 합니다.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지금까지

gaectk.js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4을 JS API로 직접 연결하거나

GTM과 연동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Atachment
첨부 '26'
?
  • ?
    9 2022.07.21 11:40
    내용이이상해요
  • ?
    singleview.co.kr 2022.08.03 08:30
    9님 안녕하세요.

    어떤 내용이 이상한지
    저희가 이해할 수 있도록
    다시 설명해 주시면
    이상한 부분을 개선하겠습니다.
  • ?
    ㅇㅇㅇ 2022.08.03 15:46
    다 설정을 했는데요.
    웹사이트에는 별도의 스크립트 설치가 없어도 되는 것일까요??
    ga4 보는데 데이터가 들어오는건지 체크가 제대로 안됩니다 ㅜ
  • ?
    singleview.co.kr 2022.08.04 09:37

    ㅇㅇㅇ님 안녕하세요

     

    난이도가 높은 과제에 도전하신 것 같습니다.

    1.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웹사이트에는 별도의 스크립트를 설치하셔야 합니다.


    본문의 시작에서 안내해 드렸듯이

    이 포스팅에서 안내해 드리는 방법은
    계속하여 소개해 드린 gaectk.js 라이브러리를
    사용한다는 전제입니다.

    그래서
    gaectk.js 라는 라이브러리를
    사이트의 모든 추적 페이지에 로드하셔야 하고

    shopping flow에 대응하는

    gaectk API를 각 페이지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gaectk.js 라이브러리를 설치하지 않고
    본 포스팅에 따라 GTM만 설정하시면
    이커머스 데이터가 수집되지 않습니다.

    2.
    이러한 안내가 어색하시면
    아래의 페이지를 한번 더 살펴보시길 부탁드려요

    http://singleview.co.kr/blog/19314

    GA4와 GTM을 결합한 전자상거래 snippet 코드 설치는
    UA보다 어떤 면에서는 단순해졌고
    다른 면에서는 극도로 어려워졌습니다.

    저희가 이 문제를 조금이라도 해결하려고 개발한
    gaectk.js도 어색해서 사용하지 않으실 수는 있지만

    대응하는 js snippet code를
    웹사이트에 직접 설치하시거나
    GTM의 사용자 정의 변수 - 맞춤 자바스크립트로
    일일히 설정하시는 과정도

    만만치 않게 복잡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gaectk.js의 소스코드는
    git repository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singleview-co-kr/gaectk

    gaectk.js 라이브러리에 관심을 느끼셨다면
    아래의 페이지를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ingleview.co.kr/gaectk_howto_basic

    3.
    한번 더 살펴보시고 다른 질문이나
    의견이 있으시면 부담없이 알려주세요.


  1. 29
    May 2022
    07:45

    Google Analytics 4에서 self-referral을 처리하는 방식

    지난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 List Unwanted Referrals 항목을 설정하여 특정 도메인을 source = referral에서 제외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지난 포스팅 보러가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밀접하게 연관되 주제인 Google Analytics 4의 self-refer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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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22
    May 2022
    11:18

    Google Analytics 4의 Referral에서 특정 도메인 제외하는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 4의 [획득=Acquisition] 보고서를 살펴보면 referral이라는 단어가 자주 보입니다. referral 트래픽을 분석하다 보면 가끔씩 특정 도메인 주소가 referral로 분류되지 않아야 분석 업무가 더 수월해 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유입 트래픽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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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08
    May 2022
    17:57

    구글 태그 매니저로 웹 사이트 히트맵을 추출하는 법 - 6

    지난 포스팅에서는 모바일 페이지에서 불필요해 보이는 섹션을 제거하고 원본 페이지와 AB split test를 시행해보니 예상과 달리, 회원 가입 전환율이 오히려 하락한 상황까지 살펴봤습니다. 지난 포스팅 보러가기 1. UX 테스트는 하는 것이 하지 않는 것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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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01
    May 2022
    11:32

    구글 태그 매니저로 웹 사이트 히트맵을 추출하는 법 - 5

    온라인으로 컨텐츠 서비스를 확장 중이지만 재무 성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해서 고민에 빠진 전통 잡지사의 현황을 측정하기 위해 Click Heatmap과 Scroll Depth %라는 측정 도구를 적용하기로 결정한 의사 결정 과정을 지난 포스팅에서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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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23
    Apr 2022
    13:49

    구글 태그 매니저로 웹 사이트 히트맵을 추출하는 법 - 4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서 Click Heatmap과 Scroll depth %의 로우 데이터를 직접 더 정교하게 수집하는 방법을 지난 포스팅에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지난 포스팅 보러가기 이제 수집된 로우 데이터를 분석해서 시행 방안을 개선해야할 차례입니다. 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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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17
    Apr 2022
    17:32

    구글 태그 매니저로 웹 사이트 히트맵을 추출하는 법 - 3

    지난 포스팅에서는 유료 솔루션을 사용하지 않고 Click Heatmap의 로우 데이터를 직접 더 정교하게 수집하는 방법 중에서 저수준 자바스크립트 API로 구글 애널리틱스에 직접 전송하는 방식을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가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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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10
    Apr 2022
    13:48

    구글 태그 매니저로 웹 사이트 히트맵을 추출하는 법 - 2

    지난 포스팅에서는 현재 웹사이트의 UX 평가 과정에서 Click Heatmap이 매우 유용한 도구이지만 몇 가지 분명한 한계 때문에 체험판을 넘어서는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는 절차가 매우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는 이유를 간략히 알아봤습니다. 이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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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03
    Apr 2022
    14:07

    구글 태그 매니저로 웹 사이트 히트맵을 추출하는 법 - 1

    이번 포스팅부터 몇 회에 걸쳐 UX 평가에 매우 유용한 도구인 Click 혹은 Scroll 시각화를 구글 태그 매니저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여 직접 측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웹 사이트의 UI와 관련된 업무를 하다보면 UX에 관한 고민이 시작될 수 밖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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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27
    Mar 2022
    17:02

    Xpress Engine 1.11.6을 PHP 8.0으로 마이그레이션 완료

    프로젝트의 필요에 의해서 우연히 Xpress Engine 1.11.6을 PHP 8.0으로 마이그레이션하게 되었습니다. 아래의 페이지에서 PHP 8.0에 포팅된 Xpress Engine 1.11.6을 살펴보시고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http://singleview.co.kr/appstore/20011 정확히는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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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13
    Nov 2021
    15:30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를 이용해서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율 확인하는 방법

    신버전인 구글 애널리틱스 4는 구버전인 유니서벌 애널리틱스에 비해서 데이터 모델을 근본적으로 혁신해서 더 강력하고 유연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구버전인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 비해서 의외의 약점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버전인 구글 애널리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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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06
    Nov 2021
    11:26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 활용법 - 마지막

    이번 포스팅에서는 Explorer 화면으로 접근하실 수 있는 FUNNEL 보고서를 활용하는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의 Explorer 화면 중 Tab Settings 탭을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Explorer 화면 중 Tab Settings 탭 알아보기 그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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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30
    Oct 2021
    15:01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 활용법 - 2

    지난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의 Explorer 화면 중 Variables 탭을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Explorer 화면 중 Variables 탭 알아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Explorer 화면 중 Tab Settings 탭을 살펴보겠습니다. 1. Tab Settings 탭의 속성 이해하기 이 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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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24
    Oct 2021
    06:34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 활용법 - 1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를 생성하는 방법을 살펴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gaectk.js와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서 구글 애널리틱스 4(=신버전), 유니버설 애널리특스(=구버전)의 이커머스 데이터를 통합하여 수집하는 설정 방법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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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16
    Oct 2021
    09:44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Google Analytics 4 + GTM + gaectk.js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서 구글 애널리틱스 4(=신버전)의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설정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동일한 상황에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구버전)의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설정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전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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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05
    Oct 2021
    11:28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Universal Analytics + GTM + gaectk.js

    지금까지 구글 애널리틱스의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방식에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 구글 태그 매니저의 복잡한 상호 관계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상당히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이제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서 유니버설 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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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26
    Sep 2021
    20:01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2

    이전 포스팅에서는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기능과 관련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같은 점과 다른 점을 개략적으로 살펴봤습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더하여,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데이터 모델을 충분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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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22
    Sep 2021
    12:59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1

    지금까지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데이터 모델을 자세히 살펴 본 이유는 결국 이커머스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한 기초 지식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버전과 무관하게 이커머스 데이터도 이벤트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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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12
    Sep 2021
    09:34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5

    이제 Google Analytics 4의 Custom event를 살펴볼 차례입니다. 만약 Recommended Events의 개념을 머리속으로 정확히 떠올리실 수 없다면 이전 포스팅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Universal Analytics에 익숙한 개발자라면 Google Analy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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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04
    Sep 2021
    20:44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4

    Universal Analytics는 session base의 Analytics였습니다. 하지만 Google Analytics 4는 event base의 Analytics로 변신했습니다. 그래서 Google Analytics 4를 이해하는 노력은 Google Analytics 4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본 혹은 사용자 정의 이벤트를 이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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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28
    Aug 2021
    17:57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3

    이번 포스팅에서는 Google Analytics 4의 이벤트 추적과 수집 기능을 자세하게 알아 보겠습ㄴ다. 사실 이전의 두 포스팅은 Google Analytics 4의 이벤트 추적 기능을 본격적으로 살펴보기 위한 워밍업이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저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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