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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포스팅에서는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기능과 관련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같은 점과 다른 점을 개략적으로 살펴봤습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더하여,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데이터 모델을 충분히 이해한다는 전제를

항상 기억하셔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데이터 모델을

충분히 이해한다고 생각하지 않으신다면

아래의 포스팅부터 살펴보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1 보러가기

 

현실적으로는

저희가 안내해 드리는 기본 정보를 

모두 살펴보시는 것이 쉽지 않다는 점을

저희도 잘 알고 있습니다.

 

방대하고 난해한 GTM API를 완전히 이해하는 것은

여러분의 매출이나 연말 성과급과

무관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무관한 경우라라면 더욱

이 포스팅을 끝까지 살펴보셔야 합니다.

 

지금 자바스크립트가 무엇인지 모르셔도

GTM을 들어만 보셨어도 

구글 애널리틱스로 가능한 최고의 정확도로

이커머스 데이터를 정량분석할 수 있다는 점을

공감하실 것으로 기대합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의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방식

 

이전 포스팅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현재 공식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개발팀에서는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를

병행하라고 권고하기 때문에

 

수집 방식을 결정하는 것이

더 복잡하고 어려워졌습니다.

 

그럴수록

전체 구조를 조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방식은

크게 아래와 같이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4
JS API 초기 버전의 Event Data Model을 통해 유연한 이벤트 추적이 가능함. Recommended events만 사용해도 일반적인 쇼핑몰의 Shopping behavior를 더 자세히 추적할 수 있음.

GTM

dataLayer

쇼핑몰 페이지에 Snippet Code를 구현하는 것 만큼 GTM Tag와 변수를 설정하는 작업이 번거로움.

Recommended events와 Item Data model이 더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 비해 Snippet Code를 구현하는 것보다 GTM Tag와 변수를 설정하는 작업이 간단함.

 

JS API와 GTM은 각각의 장단점은

위의 표에서 제시된 것보다 훨씬 더 많습니다.

 

그런데

JS API와 GTM의 장단점을 비교하다보면

근본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4가 신 버전이기 때문에

구글 애널리틱스 4와 GTM dataLayer 방식이

더 사용하기 편리해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더하여,

편리함은 유연함과 반비례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JS API 방식은 불편하다는 단점이

더 유연하다는 역설적인 장점으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모호함과 복잡함을

실무자들의 입장에서 극단적인 예를 들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는

GTM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구글 애널리틱스 4는 gtag API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중구난방 상태에서는

Snippet code 유지보수가 매우 어려워지기 때문에

 

결국

JS API와 GTM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해야만 합니다.

 

저희가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해보니

 

조직에 내부 개발팀이 있어도 없어도

Snippet Code 최적화는 고양이 목에

방울 걸기와 같은 문제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의사 결정임에도

결론을 내리지 못하는 경우를 자주 목격했습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저희는 외부 전문팀이라는 입장 때문에

무기력한 데드락에서 시간만 지체하게 됩니다.

 

그래서

GAECTK라는 JS Library를 개발했습니다.

 

2. 싱글뷰가 오픈소스로 제공하는 GAECTK JS Library는?

 

몇년 전에는 분석적인 온라인 마케팅이

일종의 신비로운 마술로 과대 평가되며

그로스 해커라는 지극히 낭만적이지만

현실성이 전혀 없는 단어까지 등장했습니다.

 

다행히 최근에는

구글 애널리틱스나 퍼포먼스 마케팅 강의는

차고 넘치는 상황에 접어 들었습니다.

 

창의적이고 도전적이지만 매우 저렴한

그로스 해킹 인강까지 차고 넘치는 이유는

 

실무자_거부감.jpg

 

역설적으로

"정말 배우고 싶지 않다!"는

거부감의 반증이라는 냉정한 현실을

 

저희는

수 년간 고가의 OJT를

제공해 드리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조직의 경영진이 싱글뷰의 전문 역량을

실무진이 열심히 학습해서 내부화시키길 기대해서

경영진이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약속한다 해도

 

실무진 입장에서는 

당장 지금부터 시작되는 OJT 과정에서

분명히 업무 범위가 방만해지고 퇴근은 늦어지지만

 

본인이 열심히 싱글뷰의 방대한 전문 역량을 학습하여

몇달 뒤에 인센티브 조건을 달성할

가능성은 매우 불분명하다는

 

입장 차이와 갈등이 OJT 시작 3일 이내에

발생할 확률은 99%였습니다.

 

저희가 아무리 교육 방식을 고민해도

근본적으로 어렵고 방대한 지식을

적은 노력으로 모든 것을 이해하도록

압축할 방법은 찾을 수 없었고

 

학습 부담을 느끼는 실무진들은

오늘의 칼퇴근이 내일의 승진보다

훨씬 더 달콤하고 중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JS API 규격을 설명하고

구글 태그 매니저 설정법을

더 체계적으로 혹은 더 빠르게 교육시키는 것보다

 

실무진들이 복잡한 라이브러리 관련 지식을

아예 공부하지 않아도 수집과 분석을 통한

성과 개선, 그리고 인센티브 달성 업무를

가능한 빠르게 시작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분석적 온라인 마케팅 프로젝트를

더 높은 수익률로 성공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GAECTK라는 JS Library를 개발했습니다.

 

아래의 페이지에서 한국의 전형적인

쇼핑몰 UI에 최적화된 라이브러리

사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GAECTK 사용법 보러 가기

 

저희는 백억 단위의 광고비를 집행하며

수 년에 걸친 필드 테스트로 어렵게 개발했지만

여러분은 쉽게 사용하시길 바라기 때문에

2021년 8월부터 오픈소스 체제로 전환했습니다.

 

GAECTK.js Github 보러 가기

 

직접 구현 혹은 코드 최적화에 관심이 있으시면

Github에서 소스 코드만 살펴보시면

수년에 걸쳐 필드에서 검증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용 Snippet Code와

 

기존의 노하우를 토대로 신속하게 테스트 중인

구글 애널리틱스 4의 JS API와 GTM dataLayer 연동 방법을

매우 직관적으로 비교하실 수 있습니다.

 

3. GAECTK JS Library는 한국의 낙후된 임대형 쇼핑몰에서도 유용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학구적인 열정이 매우 강해서

신뢰도 높은 해외 개발자들의 블로그를 방문하시면

구글 애널리틱스와 GTM에 관한 방대한 전문 지식을

얼마든지 찾아보시고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영미권의 매우 유명한 테크 그루들은

구글에서 베타 테스터 등으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아서

일반 개발자보다 먼저 더 많은 정보를

더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더하여,

매우 박학다식한 영미권 테크 그루들의 설명을 

아무리 살펴보고 이해해도 적용하기 어려운 이유는

한국의 유명 임대형 쇼핑몰 서비스들은

 

애초에 유니버설 애널리틱스가 요구하는

아이템 데이터 모델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쇼핑 행동 흐름 전 과정에 걸쳐서

더 다양하고 일관된 아이템 정보를 요구하는

구글 애널리틱스 4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한국 이커머스 인프라의 현실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영미권의 기술 정보를 

그저 한국어로 풀어서 안내해 드리는 노력은

한국 시장의 실무자들에게는

의미가 거의 없다는 점을 매우 잘 알고 있습니다.

 

더하여,

GAECTK JS Library의 근본적인 설계 목적은

이미 안내해 드렸듯이

 

개발팀과 기획팀, 혹은 마케팅팀이

Snippet code 설치 문제로 끝없는 

요청과 외면하기의 줄다리기로 괴로워할 때

 

저희가 간단하게 설치해 드리고

정량적 측정과 평가라는

프로젝트의 본래 목표에 빠르게 집중하도록

유도하는 것이기 때문에

 

여러분께서도

GAECTK JS Library를 사용하시면

최소한 구글 애널리틱스의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과 관련된 작업은

GTM dataLayer보다 더 간단합니다.

 

그래서 

GTM dataLayer를 사용하지 않으시고

JS API를 선택하시면 살펴보셔야 하는 정보는

아래의 페이지가 전부입니다.

 

GAECTK 사용법 보러 가기

 

4. GAECTK JS Library는 한 번만 설치하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를 모두 처리합니다.

 

이전 포스팅을 살펴보셨다면

어중간하게 달라진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데이터 모델 때문에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를

모두 작동시키는 Snippet code 관리는

매우 난해해 졌다는 점도

쉽게 공감하실 것 같습니다.

 

GAECTK JS Library를 사용하시면

최소한 구글 애널리틱스의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과 관련된 작업은

동일한 호출 함수가 처리하기 때문에

그 이면의 문제를 고민하실 이유가 없습니다.

 

스킨 명령어를 이용하여

호출 함수의 파라미터만 정확히 입력하시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 계정에 동시에

완전히 동일한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5. GAECTK JS Library는 GTM dataLayer를 지원합니다.

 

물론,

GAECTK JS Library를 사용하시면

GTM dataLayer를 사용하셔야만 하는 경우도

매우 간단하게 대응하실 수 있습니다.

 

실무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의 JS API를 사용하시다

GTM dataLayer로 전환하시는 과정은

초기화 함수의 인자를 바꾸시는 것이 전부입니다.

 

다만,

사용하시는 GTM 계정에

GAECTK JS Library가 전송하는 데이터를 처리할

태그, 트리거, 변수를 설정하는 추가 작업은

 

구글 GTM의 특성이기 때문에

저희 싱글뷰가 이 과정을 더 압축시킬 수 없다는

한계는 양해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물론,

최근에 GTM API를 자세히 살펴보면서

설정 업무의 부담을 조금이라도 더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GAECTK JS Library가 전송하는 데이터를 처리할

태그, 트리거, 변수를 설정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매우 피곤해서 정말 중요한 업무를 처리하기 힘든 시간에

아무 생각없이 저희가 표시해 드리는 캡처 화면대로 클릭하고

저희가 표시해 드리는 문자열을 복붙하시는 것 뿐입니다.

 

gaeckt.js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GTM 연결하는 방법 보러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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