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이전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가장 핵심적인 모델 중 하나인

구글 애널리틱스 이벤트 데이터 모델을 

살펴보기 시작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이벤트 데이터 모델 알아보기

 

구글 애널리틱스 이벤트 데이터 모델을

충분히 이해하셨다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분석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코드로 정확하게 구현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언급되었던

구글 애널리틱스 이벤트 데이터 모델에 관한

 

"웹 사이트의 자체 검색 기능을 사용하는 사람은

검색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과 어떻게 같고 다른가?"

 

예시가 이번 포스팅에서도 계속되는 점도 참고해 주세요.

 

1. 실전 데이터 모형 

 

좀 더 이해하기 쉽도록

"웹 사이트의 자체 검색 기능을 사용하는 사람은

검색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과 어떻게 같고 다른지" 알아내려면

 

단지,

웹 사이트의 자체 검색 기능의 텍스트 입력란에

Focus 했지만 검색 버튼을 누르지 않고 Blur 한 사용자를

식별하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여기서 Focus는 마우스로 텍스트 입력창을 클릭하여

키보드를 누르면 텍스트가 해당 입력창에 표시될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하고

 

Blur는 다른 UI 요소에 마우스를 클릭해서

키보드를 눌러도 텍스트가 해당 입력창에 표시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정의한 데이터 모형의 관점으로 해석하면

 

[검색을 하려다 포기한 사람] 케이스만 측정하겠다는 의미입니다.

 

2. 추적 코드 추가 하기

 

구글 애널리틱스는 현재 공식적으로

Universal Analytics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v4로

이전하는 과도기입니다.

 

그래서

본 포스팅에서는 Universal Analytics와 

구글 애널리틱스 v4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여러분의 웹 페이지 소스를 확인하여

아래와 같은 코드를 발견하실 수 있다면

결과적으로 여러분의 페이지에서는

Universal Analytics가 작동한다는 의미입니다.

 

기술적으로는 브라우저가 아래의 코드를 실행하면서

Universal Analytics 객체이자 함수인 ga를 생성합니다.

 

(window,document,'script','//www.google-analytics.com/analytics.js','ga')

 

특정 웹페이지의 소스 보기로 확인하시면

아래와 같은 형태로 보입니다.

 

ga_기본코드.png

 

이런 경우에는 매우 간단하게 아래와 같은 코드를

웹 사이트의 자체 검색 기능의 텍스트 입력란의

onFocus event handler와 onBlur event handler에 연결시키면 끝입니다.

 

ga('send', 'event', {
    'eventCategory': sEventCategory,   // Required.
    'eventAction': sEventAction,      // Required.
    'eventLabel': sEventLabel,
    'nonInteraction': boolen // true indicates that the event hit will not be used in bounce-rate calculation.
});

 

*.

sEventCategory는 이전 포스팅에서 안내해 드린 

Category

추적하려는 이벤트의 대분류를 표시하는 태그입니다.
 
입력하는 값은 텍스트 자료형이어야 하고
공란을 입력하면 Universal Analytics가 처리를 거부합니다.

 

*.

sEventAction는 이전 포스팅에서 안내해 드린 

Actions

'click' 과 같은 일반적인 사용자 행위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입력하는 값은 텍스트 자료형이어야 하고
공란을 입력하면 Universal Analytics가 처리를 거부합니다.

 

*.

sEventLabel는 이전 포스팅에서 안내해 드린 

Labels

일반적인 사용자 행위를 식별하는 태그입니다.

 

입력하는 값은 텍스트 자료형이어야 하고
공란을 입력해도 Universal Analytics가 처리합니다.

 

*.

nEventValue는 이전 포스팅에서 안내해 드린 

Values 

action과 label로 식별한 Event에 할당할 어림짐작의 재무 가치입니다.

 

공란을 입력하면 Universal Analytics가 처리하지만
텍스트 자료형 값을 입력하면 Universal Analytics가 처리 거부합니다.

 

*.

'nonInteraction': 1은 이전 포스팅에서 안내해 드린

방문자가 웹 페이지 상에서 행하는 여러가지 행위 중에서

페이지뷰를 발생시키지 않는 행위라는 의미합니다.

 

좀 더 직관적인 예시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fucntion sendFocusEvent()
{
    ga('send', 'event', {
        'eventCategory': sEventCategory,   // Required.
        'eventAction': sEventAction,      // Required.
        'eventLabel': sEventLabel,
        'eventValue': nEventValue, // use number only, null string '' commits error.
        'nonInteraction': 1 // true indicates that the event hit will not be used in bounce-rate calculation.
    });
}

<input type="text" value="" onFocus="sendFocusEvent('seach feature', 'focus', '', 300);"/>

 

Java Script를 충분히 이해하셔야 한다는 문제는

본 포스팅의 범위를 너무 많이 벗어나기 때문에

과감히 생략하겠습니다.

 

3. 추적 코드 작동

 

브라우저에서 해당 페이지의 소스를 확인하고

위에서 예시해 드린 것과 비슷한 소스 코드를 발견하고

그 외의 런타임 오류가 없다면

 

어떤 방문자가

웹 사이트의 자체 검색 기능의

텍스트 입력란에 마우스클 클릭하는 순간

아래와 같은 정보가 Universal Analytics로 전송됩니다.

 

'eventCategory': 'seach feature',

'eventAction': 'focus',

'eventLabel': 공란으로 무시,

'eventValue': 300,

 

'nonInteraction': 1 

 

4. Google Analytics v4는 어떻게 구현할까요?

 

이미 안내해 드렸듯이

구글 애널리틱스는 현재 공식적으로

Universal Analytics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v4로

이전하는 과도기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Universal Analytics를 기준으로

Google Analytics v4를 살펴보는 것이

아직은 좀 더 유용할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여러분의 웹 페이지 소스를 확인하여

아래와 같은 코드를 발견하실 수 있다면

결과적으로 여러분의 페이지에서는

Google Analytics v4가 작동한다는 의미입니다.

 

gtag_기본코드.png

 

참고로,

과도기이기 때문에

여러분의 웹 페이지에서는 

Universal Analytics 초기화 코드와

구글 애널리틱스 v4 초기화 코드가

동시에 작동할 수도 있습니다.

 

매우 간단하게 본 포스팅의 요점만 살펴보면

저희가 2항에서 안내해 드린

Universal Analytics의 이벤트 추적 코드를 기준으로

 

구글 애널리틱스가 공식적으로 안내하는

가장 가까운 의미의 구글 애널리틱스 v4 추적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gtag('event', 'seach feature', {
    "TheEventAction": "focus",
    "TheEventLabel" : 공란으로 무시
});

 

그런데 

구글 애널리틱스 v4에서는 이번트 추적 방식이

automatic, Enhanced Measurement와

recommended event라는 개념으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Universal Analytics와 완전히 동일한 

이벤트 추적 코드는 구현할 수 없습니다.

 

더하여

위에서 안내해 드린 gtag.js 예제 코드에서

아래의 두 항목은 기본 정의된 이벤트 파라미터가 아니기 때문에

사용자 정의 이벤트를 보고서에서 확인하시려면

관리자에서 별도로 등록해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v4의 이벤트 추적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매우 자세하게 다루겠습니다.

 

5. 단일 페이지에서 여러 개의 이벤트도 추적할 수 있습니다.

 

그저 사용하시는 구글 애널리틱스 버전에 맞춰서

2항과 4항에서 예시해 드린 추적 코드를

필요한 부분에 적용하면 끝입니다.

 

웹 사이트의 자체 검색 기능의 텍스트 입력란을

빨간색으로 표시하면 회색을 표시했을 때보다

onFocus 이벤트가 더 많이 발생하는가? 와 같은

질문에 충분히 정교한 정량적인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속하여 강조하고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여러분이 무엇을 분석하고 싶은지만 정확하게 정의하신다면

이를 추적할 수 있는 코드는 누가 구현해도 대동소이하다는 점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v4의 이벤트 추적 방법을

매우 자세하게 다루겠습니다.

 

다음 포스팅 보러가기

?

  1. 13
    Nov 2021
    15:30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를 이용해서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율 확인하는 방법

    신버전인 구글 애널리틱스 4는 구버전인 유니서벌 애널리틱스에 비해서 데이터 모델을 근본적으로 혁신해서 더 강력하고 유연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구버전인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 비해서 의외의 약점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버전인 구글 애널리틱...
    Bysingleview.co.kr Views151
    Read More
  2. 06
    Nov 2021
    11:26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 활용법 - 마지막

    이번 포스팅에서는 Explorer 화면으로 접근하실 수 있는 FUNNEL 보고서를 활용하는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의 Explorer 화면 중 Tab Settings 탭을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Explorer 화면 중 Tab Settings 탭 알아보기 그런...
    Bysingleview.co.kr Views167
    Read More
  3. 30
    Oct 2021
    15:01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 활용법 - 2

    지난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4의 Explorer 화면 중 Variables 탭을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Explorer 화면 중 Variables 탭 알아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Explorer 화면 중 Tab Settings 탭을 살펴보겠습니다. 1. Tab Settings 탭의 속성 이해하기 이 탭은...
    Bysingleview.co.kr Views218
    Read More
  4. 24
    Oct 2021
    06:34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 활용법 - 1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구매 전환 FUNNEL 보고서를 생성하는 방법을 살펴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gaectk.js와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서 구글 애널리틱스 4(=신버전), 유니버설 애널리특스(=구버전)의 이커머스 데이터를 통합하여 수집하는 설정 방법을...
    Bysingleview.co.kr Views223
    Read More
  5. 16
    Oct 2021
    09:44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Google Analytics 4 + GTM + gaectk.js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서 구글 애널리틱스 4(=신버전)의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설정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동일한 상황에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구버전)의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설정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전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
    Bysingleview.co.kr Views62
    Read More
  6. 05
    Oct 2021
    11:28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Universal Analytics + GTM + gaectk.js

    지금까지 구글 애널리틱스의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방식에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 구글 태그 매니저의 복잡한 상호 관계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상당히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이제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서 유니버설 애...
    Bysingleview.co.kr Views104
    Read More
  7. 26
    Sep 2021
    20:01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2

    이전 포스팅에서는 이커머스 데이터 수집 기능과 관련된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같은 점과 다른 점을 개략적으로 살펴봤습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더하여,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데이터 모델을 충분히 ...
    Bysingleview.co.kr Views122
    Read More
  8. 22
    Sep 2021
    12:59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전자상거래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1

    지금까지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데이터 모델을 자세히 살펴 본 이유는 결국 이커머스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한 기초 지식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버전과 무관하게 이커머스 데이터도 이벤트를 ...
    Bysingleview.co.kr Views204
    Read More
  9. 12
    Sep 2021
    09:34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5

    이제 Google Analytics 4의 Custom event를 살펴볼 차례입니다. 만약 Recommended Events의 개념을 머리속으로 정확히 떠올리실 수 없다면 이전 포스팅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Universal Analytics에 익숙한 개발자라면 Google Analytics...
    Bysingleview.co.kr Views144
    Read More
  10. 04
    Sep 2021
    20:44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4

    Universal Analytics는 session base의 Analytics였습니다. 하지만 Google Analytics 4는 event base의 Analytics로 변신했습니다. 그래서 Google Analytics 4를 이해하는 노력은 Google Analytics 4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본 혹은 사용자 정의 이벤트를 이해하...
    Bysingleview.co.kr Views133
    Read More
  11. 28
    Aug 2021
    17:57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3

    이번 포스팅에서는 Google Analytics 4의 이벤트 추적과 수집 기능을 자세하게 알아 보겠습ㄴ다. 사실 이전의 두 포스팅은 Google Analytics 4의 이벤트 추적 기능을 본격적으로 살펴보기 위한 워밍업이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저희...
    Bysingleview.co.kr Views152
    Read More
  12. 21
    Aug 2021
    11:29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2

    이전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가장 핵심적인 모델 중 하나인 구글 애널리틱스 이벤트 데이터 모델을 살펴보기 시작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이벤트 데이터 모델 알아보기 구글 애널리틱스 이벤트 데이터 모델을 충분히 이해하셨다면 이번 포스팅에...
    Bysingleview.co.kr Views152
    Read More
  13. 11
    Aug 2021
    17:49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이벤트 측정 방식을 알아보세요. - 1

    구글 애널리틱스 v4는 그 직전 버전인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구조적으로 많이 다릅니다. 구글에서 일하는 개발자들에게도 서비스의 구조 변화는 달갑지 않은 도전이겠지만 구글이 Urchin을 인수한 후에도 계속하여 개선했지만 현재의 인터넷 사용 방식과 기술...
    Bysingleview.co.kr Views5007
    Read More
  14. 06
    Aug 2021
    06:49

    구글 애널리틱스 4의 체류 시간 측정 방식 이해하기

    저희가 광고주님들과 이야기를 나눠 보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구글에서는 어느새 구글 애널리틱스 v4를 출시하고 더 이상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계정은 생성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우리가 너무 게으른 것인지 구글이...
    Bysingleview.co.kr Views295
    Read More
  15. 30
    Jul 2021
    12:28

    GRP를 알아야 CPC를 더 정교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 4

    이전 포스팅에서는 동일한 GRPs, 다시 말해, 동일한 전파 광고 예산으로 광고 도달률(Reach)과 노출 빈도(Frequency)를 광고주의 입맛대로 조절할 수 없지만 목표 고객 선별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온라인 광고 매체에서는 목표 집단 설정이나 Remarketing...
    Bysingleview.co.kr Views130
    Read More
  16. 21
    Jul 2021
    17:57

    GRP를 알아야 CPC를 더 정교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 3

    GRP라는 전통 TVC 매체의 평가 지표를 소개하면서 시작한 연재는 점점 더 CPC라는 신생 온라인 매체의 평가 지표를 향해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는 GRPs와 CPRP라는 전통 매체를 평가하긴 위해 매우 중요한 지표를 살펴보았습니다. GRPs = Ratin...
    Bysingleview.co.kr Views224
    Read More
  17. 13
    Jul 2021
    18:59

    GRP를 알아야 CPC를 더 정교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 2

    CPC로 대표되는 온라인 매체를 더 효율적으로 운영하려면 TVCF로 대표되는 전통 매체도 깊고 넓게 이해해야할 필요가 많습니다. 이를 위해 이전 포스팅에서는 아래의 두 가지 전통 매체 평가 지표를 살펴보았습니다. *. Rating *. Household Using TV / People...
    Bysingleview.co.kr Views144
    Read More
  18. 08
    Jul 2021
    04:00

    GRP를 알아야 CPC를 더 정교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 1

    온라인 매체와 전통 매체의 같고 다른 점을 정확히 이해할 수록 온라인 브랜딩을 시작할 때 더 효율적으로 혹은 효과적으로 매체 예산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인의 독특한 사상을 이해하려면 단군 신화부터 살펴보는 것이 2000년대의 상황부터 ...
    Bysingleview.co.kr Views156
    Read More
  19. 29
    Jun 2021
    14:53

    네이버 파워링크 키워드 검색수로 평가하는 시장 규모 혹은 타당성

    온라인 브랜딩을 시작할 때 전략 수립의 기초는 키워드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이미지나 동영상 광고의 비중과 그로 인한 중요성이 훨씬 더 크지만 그래도 온라인 브랜딩의 기초 전략은 키워드에서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다소 인문학적인 이유...
    Bysingleview.co.kr Views102
    Read More
  20. 22
    Jun 2021
    14:38

    여러가지 온라인 브랜딩 매체를 운용할 때, 매체 기여도를 중릭접으로 평가하는 방법

    온라인 브랜딩을 개시하는 초기에는 네이버 키워드 광고, 쇼핑 광고와 같이 짧은 시간에 투자 대비 효과가 발생하는 한 가지 유료 검색 매체에만 집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조직의 다양한 필요가 발생하여 운용하는 유료 검색 매체가 계...
    Bysingleview.co.kr Views136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