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불과 7년전 만 해도 네이버에서 키워드 광고만 신경 쓰면

온라인 영업 성과를 충분히 얻을 수 있었습니다.

 

http://singleview.co.kr/blog/500

 

하지만 

지난 7년 간 인간의 사회가 변한 만큼

온라인 매체의 구조도 크게 변하고 복잡해졌습니다.

 

1. 온라인 광고 매체가 TVC 광고 매체를 대체하기 시작했습니다.

 

유튜브가 대세라는 점은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유튜브.png

온라인 마케팅과 영업에 관련된 분이라면

유튜브가 여러가지 측면에서 TV 광고를 따라잡는 상황도

이미 일상적으로 경험하실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라는 SNS의 등장도

대형 광고주의 생각과 고민에 큰 영향을 미쳤지만

사실은 냉정하게 봤을 때 부가적인 매체였습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 뜨거운 감자일 때에도

전통적인 대형 광고주의 예산은 대부분 TVC에 집행되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가 대중의 관심을 받으면서

대형 광고주들이 TVC 예산을 유튜브로 이동시키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유튜브의 출현과 성장은 그 의미가 다릅니다.

 

2. 그래서 중요한 것은 브랜딩이라는 노력의 변화입니다.

 

온라인 마케팅과 영업에 관련된 분이라면

유튜브의 등장이 부여하는 의미는

1인 크리에이터로 용돈을 벌 수 있는 가능성과 다른 측면에서 있습니다.

 

바로

브랜딩이라는 행위를 실행하는 방법의 변화입니다.

 

변화를 논의하려면 전과 후를 명확히 정의해야 합니다.

 

3. 디지털 미디어 시대 이전의 매체 집행 특징은?

 

여러가지 관점만큼 다양한 정의가 있겠지만

이 포스팅에서 주목하는 특징은 딱 한 가지입니다.

 

디지털 미디어 시대 이전의 브랜딩은

브랜딩의 행위 대상인 고객들의

행태 변화를 측정하기 불가능하거나

측정하는 비용이 매우 비싸서

고객들의 행태 변화에 상대적으로 무관심했습니다.

 

극소수의 매체만 존재해서

브랜드 운영자의 천재적인 혹은 선도적인 혹은 일방적인 창의성을 제시하는

브랜드 인지도 확보와 각인 경쟁에 상대적으로 관심이 많았습니다.

 

70~80년대에 개재된 유명 브랜드의 TV 광고 모음을 찾아 보시면

정말 자극적이어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계속 보는 경험은 누구에게나 자연스럽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발생하는 부가적인 문제는

소수 방송국이 장악한 매체를 다시

소수의 랩 대행사라는 조직이 장악해서

매체 운영 계획은 랩 대행사에게 완전히 위탁한다는 점입니다.

 

4.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매체 집행 특징은?

 

디지털 미디어 시대 이전의 브랜딩은

브랜딩의 행위 대상인 고객들의

행태 변화를 측정하기가 매우 쉬워졌습니다.

 

누워서 떡 먹는 수준으로 쉬워지진 않았지만

과거에는 막대한 자금이 필요해서 대기업만 가능했던 측정 작업이

이제는 자본력이 없는 개인도 관련 기술을 공부만 하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디지털_트랜스포메이션.jpg

Pixabay로부터 입수된 Mudassar Iqbal님의 이미지 입니다.

 

유튜브와 같은 1인 미디어 채널이 다양화되어

사실 상 무한대의 매체가 존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창의성 경쟁은 더 치열하게 계속되지만

브랜드 운영자의 천재적인 혹은 선도적인 혹은 일방적인 창의성을 제시하면
온라인 매체 공간의 고객들은 외면하거나 비난합니다.
 
그래서 기존 TVC 매체가 제시하는
GRP와 같은 확률적 광고 노출수보다
단기적인 ROAS 장기적인 Life TIme Value와 같은
전환 가치 측정과 극대화에 더 관심을 둡니다.
 
기존 전통 매체보다 더 많은 정보를
브랜드 운영자가 직접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고
매체의 운영 기능 조차도
점점 더 브랜드 운영자에게 개방되기 때문에

 

온라인 매체는 사실은 랩 대행사가 전혀 필요없고

브랜드 운영자가 완전히 스스로 하실 수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만약

이 사실이 어색하거나 새로우시다면

예산이 너무 많으셔서 직접 운용하실 여력이 없거나

예산이 너무 적으셔서 이를 잘 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진지한 고민을 하실 이유를 찾이 못했기 때문일 뿐입니다.

 
5. 그래서 온라인 마케팅 시대의 브랜딩은 무엇일까요?
 
논의를 이어가려면 브랜딩의 정량적 정의가 필요합니다.
 
온라인 마케팅 시대의 브랜딩이란
 

자사의 브랜드를 검색할 의도가 전혀 없는 잠재 고객에게

자사의 브랜드를 검색할 의도를 부여하여

자사의 브랜드 키워드의 검색량을 증가시키는 실행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관심을 얻으려면 이름을 알려야 한다는 임무는 

과거에도 현재에도 계속되는 명제이기 때문입니다.

 

6. 온라인 브랜딩은 어떻게 실행해야 할까요?

 

전통 매체와 비교되는 온라인 매체의 가장 큰 특징은

측정과 통제 가능성에 있다는 점을 이미 공감하셨을 것 같습니다.

 

먼저,

온라인 마케터 관점에서 디지털 매체의 구성을 개괄하셔야 합니다.

 

간단한 걸 어렵게 설명하면 당연히 안되겠지만

어려운 걸 쉽게만 설명하기 위해 중요한 내용을 생략해도 안됩니다.

 

디지털_매체_구조.jpg

위의 도표에서 어색한 단어부터 일단 살펴볼까요?

 

브랜드 담당자의 입장에서는 매체를 분류하는 기준은

반드시 잠재 고객의 검색 의도여야 합니다.

 

기술적인 유지 관리에만 집중해야 하는

광고 대행사의 AE가 제시하는 관점은 참고하셔야 하지만

절대로 의존하시면 안되는 이유가 있습니다.

 

광고 대행사의 AE의 관점으로 매체 전략을 구성하다보면

광고 대행사에 지불하는 비용은 확실히 증가하고

그러한 비용 투자의 성과는 불확실하게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광고 대행사를 비난하거나 폄훼하는 것이 아닙니다.

광고 대행사 직원은 당연히 광고 대행사의 생존에 집중할 수 밖에 없습니다.

 

광고주도 당연히 광고주의 생존에 집중해야 합니다.

 

그래서

잠재 고객의 검색 의도를 기준으로 온라인 매체를 다시 분류해 보면

크게 비검색 매체검색 매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7. 비검색 매체의 유형 알아보기

 

비검색 매체에서 Display는

구글 배너와 유튜브와 같이 이미지나 영상 위주의

광고 매체로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비검색 매체에서 News Clip은 인터넷 신문사를

다양한 방식으로 홍보에 이용할 수 있다고 이해하세요.

 

SNS는 익숙한 단어이지만

Paid SNS와 Owned SNS는 어떤 차이일까요?

 

이제부터

Paid라는 단어는 외부에 돈을 지불했다는 의미입니다.

한국에서는 흔하게 사용하는 단어가 아니지만

해외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아시는 것이

해외 인력과 대화하실 때 도움이 됩니다.

 

Owned는 내 브랜드가 고용한 인력이 운영하는 매체라는 의미입니다.

 

외부인에게 부탁하는 것과 고용하는 것의 차이는

상식적으로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Paid SNS를 매우 쉽게 해석하면

외부 인플루언서에게 돈을 주고 뭔가 부탁했다는 의미입니다.

 

Owned SNS는 브랜드 명을 공식적으로 표시한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같은 매체를 의미합니다.

 

위의 도표에서

사회적으로 거대한 화제에 Display나 News Clip, SNS를 이용해서

브랜드 명을 노출시키는 영역에 [시행가능]이라고 표시한 부분이 보이시나요?

 

쉽게 예를 들면,

여름철이 다가오면 [XXX 브랜드가 추천하는 바캉스 꿀템]과 같은 포스팅이

SNS와 인터넷 신문사의 기사로 쏟아져 나오는 상황입니다.

 

지금까지 비검색 매체를 간략히 알아봤습니다.

 

비검색 매체는 복잡한 이론도 없고 직관적이어서 이해하기는 쉽지만

통제된 시스템이 아닌 사람의 세계를 다뤄야 해서 실행하기 어렵습니다. 

 

검색 매체는 이론적인 체졔로 구성된 시스템이기 때문에

이론만 이해하면 실행하기 쉽습니다.

 

그런데 그 이론을 이해하려면 많이 노력해야 해서

검색 매체 역시 결코 만만하게 보시면 안됩니다.

 

옴니 채널 환경에서 매체 운용 전략을 구상하려면

기본적으로 이해해야 할 내용이 너무 많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알아 보겠습니다.

?

  1. 30
    Jul 2021
    12:28

    GRP를 알아야 CPC를 더 정교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 4

    이전 포스팅에서는 동일한 GRPs, 다시 말해, 동일한 전파 광고 예산으로 광고 도달률(Reach)과 노출 빈도(Frequency)를 광고주의 입맛대로 조절할 수 없지만 목표 고객 선별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온라인 광고 매체에서는 목표 집단 설정이나 Remarketing...
    Bysingleview.co.kr Views18
    Read More
  2. 21
    Jul 2021
    17:57

    GRP를 알아야 CPC를 더 정교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 3

    GRP라는 전통 TVC 매체의 평가 지표를 소개하면서 시작한 연재는 점점 더 CPC라는 신생 온라인 매체의 평가 지표를 향해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는 GRPs와 CPRP라는 전통 매체를 평가하긴 위해 매우 중요한 지표를 살펴보았습니다. GRPs = Ratin...
    Bysingleview.co.kr Views33
    Read More
  3. 13
    Jul 2021
    18:59

    GRP를 알아야 CPC를 더 정교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 2

    CPC로 대표되는 온라인 매체를 더 효율적으로 운영하려면 TVCF로 대표되는 전통 매체도 깊고 넓게 이해해야할 필요가 많습니다. 이를 위해 이전 포스팅에서는 아래의 두 가지 전통 매체 평가 지표를 살펴보았습니다. *. Rating *. Household Using TV / People...
    Bysingleview.co.kr Views46
    Read More
  4. 08
    Jul 2021
    04:00

    GRP를 알아야 CPC를 더 정교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 1

    온라인 매체와 전통 매체의 같고 다른 점을 정확히 이해할 수록 온라인 브랜딩을 시작할 때 더 효율적으로 혹은 효과적으로 매체 예산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인의 독특한 사상을 이해하려면 단군 신화부터 살펴보는 것이 2000년대의 상황부터 ...
    Bysingleview.co.kr Views64
    Read More
  5. 29
    Jun 2021
    14:53

    네이버 파워링크 키워드 검색수로 평가하는 시장 규모 혹은 타당성

    온라인 브랜딩을 시작할 때 전략 수립의 기초는 키워드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이미지나 동영상 광고의 비중과 그로 인한 중요성이 훨씬 더 크지만 그래도 온라인 브랜딩의 기초 전략은 키워드에서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다소 인문학적인 이유...
    Bysingleview.co.kr Views58
    Read More
  6. 22
    Jun 2021
    14:38

    여러가지 온라인 브랜딩 매체를 운용할 때, 매체 기여도를 중릭접으로 평가하는 방법

    온라인 브랜딩을 개시하는 초기에는 네이버 키워드 광고, 쇼핑 광고와 같이 짧은 시간에 투자 대비 효과가 발생하는 한 가지 유료 검색 매체에만 집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조직의 다양한 필요가 발생하여 운용하는 유료 검색 매체가 계...
    Bysingleview.co.kr Views65
    Read More
  7. 16
    Jun 2021
    11:40

    UTM Parameter를 적용할 때 흔한 실수를 피하세요.

    자사몰이나 브랜드 홈페이지의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방문자를 증가시키는 노력을 하신다면 UTM이라는 단어는 한번 이상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UTM이라는 단어를 매우 흔하게 접해서 친숙하게 느끼실 수 있지만 제대로 사용하시려면 주의해야 하는 점이 있습니...
    Bysingleview.co.kr Views90
    Read More
  8. 18
    May 2021
    13:33

    네이티브 광고 매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추적코드를 세밀하게 부여하기 어려운 바이럴 매체를 운영하며 잠재 고객의 성향과 가점을 추론하는 방법을 실무적인 관점에서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1. 네이버 블로그와 같은 네이티브 혹은 바이럴 광고 매체의 특징 네이버 블로그와 같...
    Bysingleview.co.kr Views121
    Read More
  9. 11
    May 2021
    08:02

    추적 코드가 부여된 UTM Parameter의 의미

    예산을 투입하여 온라인 캠페인을 시행하면 예산을 투입한 의미를 평가해야 합니다. 예산의 의미를 평가할 때 중요하게 기억하셔야 하는 전제는 "나의 사이트로 트래픽을 유입시킨다"입니다. 물론, 현실에서는 나의 사이트로 유입시킬 수 없거나 SNS 운용사의 ...
    Bysingleview.co.kr Views147
    Read More
  10. 05
    May 2021
    16:48

    신생 브랜드의 담당자 입장에서 알아야 하는 온라인 매체 특성

    이전 포스팅에서는 온라인 브랜딩 자체의 정의와 온라인 브랜딩 성공의 정의를 아래의 도표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온라인 브랜딩의 관점에서 구분할 수 있는 온라인 매체는 여러 가지입니다. 또한, 모든 매체는 개별적으로 매...
    Bysingleview.co.kr Views143
    Read More
  11. 01
    May 2021
    11:11

    온라인 마케터 관점에서 디지털 매체의 구성을 알아보세요. 4

    이전 포스팅에서는 여러 온라인 매체 중에서 키워드 검색 광고의 구조와 개념에 대해서 아래의 도표와 함께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살펴보시는 여러분 만큼 설명하는 저희도 괴롭습니다. 간단한 걸 어렵게 설명하면 당연히 안되겠지만 ...
    Bysingleview.co.kr Views153
    Read More
  12. 03
    May 2021
    11:16

    온라인 마케터 관점에서 디지털 매체의 구성을 알아보세요. 3

    이전 포스팅에서는 비검색 매체와 검색 매체의 유형과 주요 차이점 Paid라는 단어의 개념 그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네이버 블로그 바이럴 캠페인의 주의 사항을 아래의 도표와 함께 간략히 살펴보았습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이전 포스팅에서는 위 도표에 ...
    Bysingleview.co.kr Views90
    Read More
  13. 01
    May 2021
    10:32

    온라인 마케터 관점에서 디지털 매체의 구성을 알아보세요. 2

    이전 포스팅에서는 유튜브가 등장한 이후 전통 매체에서 망설이던 광고 시장이 급변하고 그 결과, 브랜딩이라는 행위와 관련된 방법론도 새롭게 이해야 할 필요가 증가했다는 점을 아래의 도표와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이전 포스팅 보러 가기 이전 포스팅에서...
    Bysingleview.co.kr Views76
    Read More
  14. 30
    Apr 2021
    15:18

    온라인 마케터 관점에서 디지털 매체의 구성을 알아보세요. 1

    불과 7년전 만 해도 네이버에서 키워드 광고만 신경 쓰면 온라인 영업 성과를 충분히 얻을 수 있었습니다. http://singleview.co.kr/blog/500 하지만 지난 7년 간 인간의 사회가 변한 만큼 온라인 매체의 구조도 크게 변하고 복잡해졌습니다. 1. 온라인 광고 ...
    Bysingleview.co.kr Views91
    Read More
  15. 12
    Jul 2015
    19:58

    How To Email Marketing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에서 성과를 얻으려면 open rate에서 시작하여 이메일 본문 중에서 클릭과 전환을 증가시켜야 하는 매우 과학적인 과정입니다. 어찌보면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한번 더 꼼꼼하게 정리해 볼까요? HTML을 사용해야 할까? 단순 텍스트 이메일...
    Bysingleview.co.kr Views639
    Read More
  16. 05
    Jul 2015
    00:41

    CPC 매체는 어떻게 운영해야 할까요?

    온라인 쇼핑몰과 같은 사이트를 운영하면 CPC 매체 운영 때문에 머리가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당신의 사이트에 충분한 트래픽을 유도하는 것의 전제는 대부분의 방문자가 당신의 사이트에 유효한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당신의 서비스나 사이트에 관심...
    Bysingleview.co.kr Views496
    Read More
  17. 29
    Mar 2015
    17:20

    FUNNEL 분석이란?

    지난 포스팅에서 Conversion Funnel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Funnel을 분석에 대해 알아볼까요? Funnel 분석이란? Funnel이란 당신의 웹사이트에서 고객이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예를 들어, 결제 프로세스, 회원가입, 관...
    Bysingleview.co.kr Views1982
    Read More
  18. 21
    Mar 2015
    09:08

    조회요청(hits)? 세션? 사용자? 온라인 마케팅 지표 분석을 위한 기초 - 2

    이전 포스팅에서 조회요청과 세션의 개념을 살펴봤습니다. 사용자 진짜 흥미로운 이야기는 지금부터 입니다. 온라인에서 우리가 말하는 사용자라는 개념은 익명의 어떤 사람을 가능한 실체에 근접하게 추론하는 복잡한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분석 도구는 사용...
    Bysingleview.co.kr Views885
    Read More
  19. 15
    Mar 2015
    15:27

    조회요청(hits)? 세션? 사용자? 온라인 마케팅 지표 분석을 위한 기초 - 1

    당신이 온라인 마케팅 담당자라면 매일같이 세션, 방문, 전환, 페이지, 조회요청(hits)와 같은 분명한 것 같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모호한 데이터를 살펴보고, 고민해야 합니다. 그런데 바쁜 업무에 치이다 보면, 정작 방대하고 복잡한 데이터가 각각 어떻게 ...
    Bysingleview.co.kr Views1902
    Read More
  20. 08
    Mar 2015
    21:05

    Conversion Funnel을 소개합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이론과 실무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한 첫 걸음은 바로 Conversion Funnel입니다. 당신의 사업이 건전한 수익성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점검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하지만 자주 들여다보지 않게 되는 개념이기도 ...
    Bysingleview.co.kr Views1273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
SEARCH